요약 | 본 발명은 교량의 바닥판 등의 구조물에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차량 통행 하중이 바닥판에 작용할 때, 바닥판 구조물의 구조적인 거동과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차량 통행 하중을 실제와 동일한 조건으로 정확하게 실험대상 바닥판에 가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차륜 모사 재하 장치와,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놓이는 바닥수평판(11)과, 바닥판(2) 위에 차륜이 접촉하는 것을 모사하도록 상기 바닥수평판(11) 위에 놓이는 철괴(12)와, 상기 철괴(12)의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철괴(12)의 위치를 유지하는 측면 가이드부재(13)와, 상기 철괴(12) 위에 덮어 씌워져서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철괴(12)에 전달하는 하중전달 덮개(14)와,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놓여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하중전달 덮개(14)에 분배하는 하중분배 수평판(15)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시험대상 바닥판(2)에 대해 차륜을 통하여 하중이 전달되는 상태를 모사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와,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및 그 시험방법이 제공된다. 모사, 차륜, 반복 하중, 바닥판, 재하, 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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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G01M 99/00 (2011.01) G01M 17/00 (2006.01) G01G 19/03 (2006.01) |
CPC | G01M 99/00(2013.01) G01M 99/00(2013.01) G01M 99/00(2013.01) G01M 99/00(2013.01) G01M 99/00(2013.01) G01M 99/00(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60129469 (2006.12.18) |
출원인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0794243-0000 (2008.01.07)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08011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6.12.18)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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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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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영진 | 대한민국 |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
2 | 김병석 | 대한민국 |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
3 | 조근희 | 대한민국 | 경기 고양시 일산구 |
4 | 조창백 | 대한민국 | 경기 파주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영철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
2 | 이준서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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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
2006.12.18 | 수리 (Accepted) | 1-1-2006-0936078-0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7.04.06 | 수리 (Accepted) | 4-1-2007-5053476-60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7.09.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7.10.12 | 수리 (Accepted) | 9-1-2007-0061700-14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7.10.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551113-1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7.10.22 | 수리 (Accepted) | 1-1-2007-0753571-43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7.10.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753569-51 |
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07.12.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700157-70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0.08.13 | 수리 (Accepted) | 4-1-2010-5149851-4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04.09 | 수리 (Accepted) | 4-1-2012-5074739-72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11.22 | 수리 (Accepted) | 4-1-2012-5244537-4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7 | 수리 (Accepted) | 4-1-2013-0000977-60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4.22 | 수리 (Accepted) | 4-1-2014-5049765-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8.21 | 수리 (Accepted) | 4-1-2014-5100329-91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04 | 수리 (Accepted) | 4-1-2015-5027756-61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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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놓이는 바닥수평판(11)과, 바닥판(2) 위에 차륜이 접촉하는 것을 모사하도록 상기 바닥수평판(11) 위에 놓이는 철괴(12)와, 상기 철괴(12)의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철괴(12)의 위치를 유지하는 측면 가이드부재(13)와, 상기 철괴(12) 위에 덮어 씌워져서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철괴(12)에 전달하는 하중전달 덮개(14)와,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놓여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하중전달 덮개(14)에 분배하는 하중분배 수평판(15)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시험대상 바닥판(2)에 대해 차륜을 통하여 하중이 전달되는 상태를 모사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륜 모사 재하 장치는, 평평하게 수평을 유지하도록 형성된 자가수평 모르타르에 의하여 시험대상 바닥판(2)의 상면에 형성된 수평면 위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바닥수평판(11)은, 상기 자가수평 모르타르로 이루어진 수평면 위에 직접 접하여 설치되어 수평면과 마찰력을 발휘하는 고무판(11a)과, 상기 고무판 위에 설치되어 상기 고무판을 보호하고 고무판의 설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상기 철괴(12)로부터 전달된 하중을 하부로 분산시키는 목재판(11b)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 |
4 |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하중분배 수평판(15)은, 가압 휠(201)이 직접 지나가게 되는 강재로 이루어진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과,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의 아래에 위치하여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직접 접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 하면과 하중 전달 덮개(14)의 상면 사이에서 양 부재의 밀착을 유지하는 제2하중분배 수평판(15b)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 |
5 |
5 삭제 |
6 |
6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놓이는 바닥수평판(11)과, 바닥판(2) 위에 차륜이 접촉하는 것을 모사하도록 상기 바닥수평판(11) 위에 놓이는 철괴(12)와, 상기 철괴(12)의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철괴(12)의 위치를 유지하는 측면 가이드부재(13)와, 상기 철괴(12) 위에 덮어 씌워져서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철괴(12)에 전달하는 하중전달 덮개(14)와,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놓여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하중전달 덮개(14)에 분배하는 하중분배 수평판(15)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평평하게 수평을 유지하도록 형성된 자가수평 모르타르에 의하여 시험대상 바닥판(2)의 상면에 형성된 수평면 위에 설치되어 차륜에 의한 하중이 전달되는 상태를 모사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와; 가압 휠(201)과, 상기 가압 휠(201)을 가압하는 상재 가압장치(202)로 구성되어, 상기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 위를 왕복 운동하면서 하중을 가하는 왕복 하중 장치(200)와; 회전체(301)와 구동 아암(302)으로 구성되어 상기 왕복 하중 장치(200)를 왕복 운동시키는 구동 장치(300)를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구동 장치(300)의 회전체(301)에 의한 회전 운동이 상재 가압장치(202)의 직선 왕복 운동으로 변환되어 상기 가압 휠(201)이 가압된 상태로 상기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 위를 왕복 운동함으로서 시험대상 바닥판(2)에 차량의 반복되는 왕복 통행 하중을 가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바닥수평판(11)은, 상기 자가수평 모르타르로 이루어진 수평면 위에 직접 접하여 설치되어 수평면과 마찰력을 발휘하는 고무판(11a)과, 상기 고무판 위에 설치되어 상기 고무판을 보호하고 고무판의 설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상기 철괴(12)로부터 전달된 하중을 하부로 분산시키는 목재판(11b)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
8 |
8 제6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하중분배 수평판(15)은, 가압 휠(201)이 직접 지나가게 되는 강재로 이루어진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과,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의 아래에 위치하여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직접 접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 하면과 하중 전달 덮개(14)의 상면 사이에서 양 부재의 밀착을 유지하는 제2하중분배 수평판(15b)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
9 |
9 삭제 |
10 |
10 시험대상 바닥판(2)의 상면에는 자가수평 모르타르를 타설하여 평평한 수평면을 형성하고; 상기 자가수평 모르타르로 이루어진 수평면 위에 직접 접하여 설치되어 수평면과 마찰력을 발휘하는 고무판(11a)과 상기 고무판 위에 설치되어 상기 고무판을 보호하고 고무판의 설치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상기 철괴(12)로부터 전달된 하중을 하부로 분산시키는 목재판(11b)으로 구성되며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놓이는 바닥수평판(11)과, 바닥판(2) 위에 차륜이 접촉하는 것을 모사하도록 상기 바닥수평판(11) 위에 놓이는 철괴(12)와, 상기 철괴(12)의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철괴(12)의 위치를 유지하는 측면 가이드부재(13)와, 상기 철괴(12) 위에 덮어 씌워져서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철괴(12)에 전달하는 하중전달 덮개(14)와, 가압 휠(201)이 직접 지나가게 되는 강재로 이루어진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과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의 아래에 위치하여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직접 접하도록 설치되어 상기 제1하중분배 수평판(15a) 하면과 하중 전달 덮개(14)의 상면 사이에서 양 부재의 밀착을 유지하는 제2하중분배 수평판(15b)으로 구성되며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놓여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하중전달 덮개(14)에 분배하는 하중분배 수평판(15)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상기 수평면 위에 차륜에 의한 하중이 전달되는 상태를 모사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를 설치하고; 가압 휠(201)과, 상기 가압 휠(201)을 가압하는 상재 가압장치(202)로 구성되는 왕복 하중 장치(200)를, 상기 가압 휠(201)이 상기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 위를 왕복 운동하도록 설치하며; 회전체(301)와 구동 아암(302)으로 구성된 구동 장치(300)에 의하여 상기 왕복 하중 장치(200)를 상기 차륜 모사 재하 장치(10) 위를 왕복 운동시킴으로써, 상기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차량의 반복 통행에 의한 하중을 모사하여 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방법 |
11 |
11 삭제 |
12 |
12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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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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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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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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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0794243-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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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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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061218 출원 번호 : 1020060129469 공고 연월일 : 2008011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071226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G01M 19/00 발명의 명칭 : 차륜 모사 재하 장치,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50108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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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56,500 원 | 2008년 01월 08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1년 01월 0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2년 01월 04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16,000 원 | 2013년 01월 04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404,000 원 | 2014년 01월 06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 2006.12.18 | 수리 (Accepted) | 1-1-2006-0936078-03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7.04.06 | 수리 (Accepted) | 4-1-2007-5053476-60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7.09.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7.10.12 | 수리 (Accepted) | 9-1-2007-0061700-14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07.10.1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551113-10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7.10.22 | 수리 (Accepted) | 1-1-2007-0753571-43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7.10.22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753569-51 |
8 | 등록결정서 | 2007.12.2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700157-70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0.08.13 | 수리 (Accepted) | 4-1-2010-5149851-45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04.09 | 수리 (Accepted) | 4-1-2012-5074739-72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11.22 | 수리 (Accepted) | 4-1-2012-5244537-44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7 | 수리 (Accepted) | 4-1-2013-0000977-60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4.22 | 수리 (Accepted) | 4-1-2014-5049765-42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8.21 | 수리 (Accepted) | 4-1-2014-5100329-91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04 | 수리 (Accepted) | 4-1-2015-5027756-61 |
기술번호 | KST2014001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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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기술명 | 차륜 모사 재하 장치,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교량의 바닥판 등의 구조물에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차량 통행 하중이 바닥판에 작용할 때, 바닥판 구조물의 구조적인 거동과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차량 통행 하중을 실제와 동일한 조건으로 정확하게 실험대상 바닥판에 가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된 차륜 모사 재하 장치와,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및 시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시험대상 바닥판(2) 위에 놓이는 바닥수평판(11)과, 바닥판(2) 위에 차륜이 접촉하는 것을 모사하도록 상기 바닥수평판(11) 위에 놓이는 철괴(12)와, 상기 철괴(12)의 측면에 설치되어 상기 철괴(12)의 위치를 유지하는 측면 가이드부재(13)와, 상기 철괴(12) 위에 덮어 씌워져서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철괴(12)에 전달하는 하중전달 덮개(14)와, 상기 하중전달 덮개(14) 위에 놓여 상부로부터의 하중을 각각의 하중전달 덮개(14)에 분배하는 하중분배 수평판(15)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시험대상 바닥판(2)에 대해 차륜을 통하여 하중이 전달되는 상태를 모사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모사 재하 장치와, 이를 이용한 차량 통행 하중 모사 시험장치 및 그 시험방법이 제공된다. 모사, 차륜, 반복 하중, 바닥판, 재하, 시험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50012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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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CT2006-01 |
연구과제명 | 장수명합리화바닥판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601~2006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50012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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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KICT2006-01 |
연구과제명 | 장수명합리화바닥판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과학기술부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601~2006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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