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개별 운전자의 차량 주행 특성을 분석 후, 이를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ACC)에 반영하여, ACC 구동 시, 이질감을 줄일 수 있는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은 운전자의 실제 차량 운전에 따른 운전 특성을 분석하여,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운전자주행분석부 및 상기 운전자주행분석부와 연결되어,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로 차량을 자동으로 주행시키는 적응순항주행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
---|---|
Int. CL | B60W 50/08 (2006.01) B60K 31/00 (2006.01) B60W 30/16 (2006.01) |
CPC |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B60W 30/16(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46359 (2011.05.17) |
출원인 | 자동차부품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313146-0000 (2013.09.24) |
공개번호/일자 | 10-2012-0128423 (2012.11.2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31001)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5.17)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자동차연구원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이영석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2 | 정창현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
3 | 최성진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아산시 |
4 | 박정원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 웰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자동차연구원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05.17 | 수리 (Accepted) | 1-1-2011-0365963-19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10.04 | 수리 (Accepted) | 4-1-2011-5199668-3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2.07.2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2.08.29 | 수리 (Accepted) | 9-1-2012-0068004-14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2.09.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532752-47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2.11.09 | 수리 (Accepted) | 1-1-2012-0922806-6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2.11.09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2-0922807-16 |
8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
2013.03.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177558-47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3.20 | 수리 (Accepted) | 1-1-2013-0239722-25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3.20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39723-71 |
11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6.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9228-8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7.13 | 수리 (Accepted) | 4-1-2016-5096411-66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11.14 | 수리 (Accepted) | 4-1-2019-5239158-88 |
번호 | 청구항 |
---|---|
1 |
1 운전자의 실제 차량 운전에 따른 운전 특성을 분석하여,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운전자주행분석부 및 상기 운전자주행분석부와 연결되어,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로 차량을 자동으로 주행시키는 적응순항주행부를 포함하고,상기 운전자주행분석부는 차량 주행 시, 차량 전방 및 차량 구동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부; 상기 센서부와 연결되어, 상기 센서부에서 감지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수집부,상기 데이터수집부와 연결되어, 수집된 데이터를 운전자 주행 특성 항목으로 분석하여,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데이터처리부 및 상기 데이터수집부와 상기 데이터처리부와 연결되어, 상기 데이터수집부에 취득된 데이터를 필터링하여, 이벤트 조건에 따른 운전자 의지정보를 수집하는 차량상태필터부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상태필터부는 운전자별 차량 속도에 따른 앞차의 가속 및 감속에 대한 상대속도 및 거리를 산출하여 충돌예상시간(Time to Collision) 값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차량 전방의 상황 또는 앞차 구동을 감지하는 환경센서부 및 차량 주행에 따른 조향 및 속도를 감지하는 차량센서부를 포함하며, 상기 환경센서부는 앞차의 거리, 상대속도, 앞차의 횡방향 위치를 감지하는 레이더센서 및브레이크 램프 점등 여부, 컷인, 컷아웃, 차선이탈 중 어느 하나 이상을 감지하는 비전(vision)센서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센서부는 브레이크 압력을 감지하는 스로틀 위치 센서(TPS) 및 조향각센서, VDC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4 |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처리부는 앞차의 상태 및 운전자의 반응 정보를 저장하는 테이블부;상기 테이블부와 연결되어, 기본 운전자 모델에 자유 파라미터를 적용하여,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 생성부 및 상기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 생성부와 연결되어, 운전자의 주행 상태의 데이터가 안전한 범위 내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안전제어참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상태필터부는 운전자별 차량 속도에 따른 앞차와의 거리를 누적 산출하여, 시간차(TimeGap) 값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7 |
7 삭제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응순항주행부와 연결되어, 실제 운전자가 기존 등록된 운전자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운전자정보확인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응순항주행부와 연결되어,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로 주행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주행모드선택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
10 |
10 운전자정보확인부를 이용하여 실제 운전자가 기존 설정된 운전자와 동일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운전자 정보가 기존 설정된 운전자일 경우, 주행모드선택부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주행 특성이 반영된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선택하는 단계, 적응순항주행부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주행 특성이 반영된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로 차량을 자동 주행시키는 단계 및 실제 운전자가 기존 설정된 운전자가 아닐 경우, 운전자주행분석부를 이용하여 실제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실제 차량을 운전하는 운전자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는 환경센서부 및 차량센서부를 이용하여 차량 전방의 상황 및 차량 구동 상황을 감지하는 단계;데이터수집부를 이용하여 상기 환경센서부 및 차량센서부에서 감지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앞차량과의 주행상황, 운전자의 반응 및 차량의 주행상황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데이터처리부를 이용하여 앞차 주행상황에 따른 실제 운전자의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단계 및차량상태필터부를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수집부에 취득된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이벤트 조건에 따른 운전자 의지정보를 수집하며, 속도에 따른 앞차량과의 거리 유지 기준을 적용하고, 앞차량의 감속에 대한 반응성을 적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상태필터부는 운전자별 차량 속도에 따른 앞차의 가속 및 감속에 대한 상대속도 및 거리를 산출하여 충돌예상시간(Time to Collision) 값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방법 |
11 |
11 삭제 |
12 |
12 삭제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앞차 주행상황에 따른 실제 운전자의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단계는 앞차 주행상황 및 운전자 반응 데이터를 테이블화하고, 기본 운전자 모드에 자유 파라미터를 적용하고, 안전제어참조부의 기준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방법 |
14 |
14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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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자동차부품연구원 | 전략기술개발사업 | 종횡방향 기반의 통합 능동안전 시스템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313146-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10517 출원 번호 : 1020110046359 공고 연월일 : 20131001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624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B60W 30/16 발명의 명칭 :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78,500 원 | 2013년 09월 25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51,200 원 | 2016년 09월 0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51,200 원 | 2017년 08월 01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08,000 원 | 2018년 06월 22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02,000 원 | 2019년 07월 02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02,000 원 | 2020년 06월 22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05.17 | 수리 (Accepted) | 1-1-2011-0365963-19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10.04 | 수리 (Accepted) | 4-1-2011-5199668-3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2.07.2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2.08.29 | 수리 (Accepted) | 9-1-2012-0068004-14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2.09.1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532752-47 |
6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2.11.09 | 수리 (Accepted) | 1-1-2012-0922806-60 |
7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2.11.09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2-0922807-16 |
8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 2013.03.1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177558-47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3.20 | 수리 (Accepted) | 1-1-2013-0239722-25 |
10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3.20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39723-71 |
11 | 등록결정서 | 2013.06.2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29228-85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7.13 | 수리 (Accepted) | 4-1-2016-5096411-66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11.14 | 수리 (Accepted) | 4-1-2019-5239158-88 |
기술번호 | KST2014054067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자동차연구원 |
기술명 |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개별 운전자의 차량 주행 특성을 분석 후, 이를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ACC)에 반영하여, ACC 구동 시, 이질감을 줄일 수 있는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운전자별 운전특성을 반영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은 운전자의 실제 차량 운전에 따른 운전 특성을 분석하여,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를 생성하는 운전자주행분석부 및 상기 운전자주행분석부와 연결되어, 커스텀 적응순항주행모드로 차량을 자동으로 주행시키는 적응순항주행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차량 정속주행장치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라이센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8870 |
---|---|
세부과제번호 | 10031986 |
연구과제명 | 종횡방향 기반의 통합 능동안전 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812~201309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31515 |
---|---|
세부과제번호 | 10033360 |
연구과제명 | 운전상황/도로상황 모델링 및 분석기술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0906~201405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32653 |
---|---|
세부과제번호 | M002400017 |
연구과제명 | 그린 드라이브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산업통상자원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006~201503 |
기여율 | 0.33333334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07225 |
---|---|
세부과제번호 | 10028982 |
연구과제명 | 충돌예방 안전시스템의 성능평가 환경 구축 및 시험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자동차부품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611~201110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08870 |
---|---|
세부과제번호 | 10031986 |
연구과제명 | 종횡방향 기반의 통합 능동안전 시스템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812~201309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415115955 |
---|---|
세부과제번호 | 10033360 |
연구과제명 | 운전상황/도로상황 모델링 및 분석기술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자동차부품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0906~201405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18606 |
---|---|
세부과제번호 | 10037355 |
연구과제명 | 그린 드라이브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자동차부품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1 |
연구기간 | 201006~201503 |
기여율 | 0.25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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