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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8711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좌초 사고가 발생한 선박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이용되는 R-D(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개발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좌초선박의 R-D 다이어그램 도출방법은, 선박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선박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각 부위별 치수 및 주요 제원을 산정하는 단계와, 상기 선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종류 및 손상의 양을 포함하는 손상 정보에 대해 정의하는 단계와, 상기 정의된 손상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선박을 모델링하는 단계와, 상기 선박에 가해지는 하중 조건을 산정하고, 상기 손상을 고려해 모델링된 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단계 및 선박의 좌초사고 시나리오를 통해 좌초손상지표(GDI)를 얻어 상기 잔류최종 종강도 해석 결과를 R-D 다이어그램으로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Int. CL G06F 19/00 (2011.01)
CPC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B63J 9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82021 (2013.07.12)
출원인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89778-0000 (2015.01.29)
공개번호/일자 10-2015-0008286 (2015.01.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12)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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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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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도균 대한민국 부산 동구
2 최한석 미국 경북 포항시 남구
3 유수영 대한민국 부산 동래구
4 박동희 대한민국 경상남도 거제시
5 김한별 대한민국 부산 수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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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 ***호 (역삼동, 혜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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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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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7.12 수리 (Accepted) 1-1-2013-0628165-1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8.20 수리 (Accepted) 1-1-2013-0754230-6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25 수리 (Accepted) 4-1-2014-5024386-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24071-0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32463-5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30 수리 (Accepted) 1-1-2014-0932464-0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88010-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4-1-2019-5243581-2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2 수리 (Accepted) 4-1-2019-5245997-5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25 수리 (Accepted) 4-1-2019-524711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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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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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로 판독가능한 기록매체가 저장된 시뮬레이션 시스템에서 일련의 연산과정이 수행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에 있어서,(a) 선박의 종류를 선택하고 그 선박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각 부위별 치수 및 주요 제원을 산정하는 단계;(b) 상기 선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종류 및 손상의 양을 포함하는 손상 정보에 대해 정의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에서 정의된 손상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선박을 모델링하는 단계:(d) 상기 선박에 가해지는 하중 조건을 산정하고, 상기 손상을 고려해 모델링된 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단계; 및(e) 선박의 좌초사고 시나리오를 통해 좌초손상지표(GDI)를 얻어 상기 (d)단계에서 해석한 잔류최종 종강도 해석 결과를 R(잔류최종 종강도성능)-D(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으로 도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고,상기 (b)단계에서 손상의 종류를, 사고와 관련된 손상, 노후화와 관련된 손상 및 기타 손상으로 분류하여,사고와 관련된 손상으로 좌초손상을, 노후화와 관련된 손상으로 부식손상을 정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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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손상의 양은, 좌초손상의 경우에 좌초사고 시나리오 산정을 기반으로 하고, 부식손상의 경우에 공통구조규칙(Common structural rule, CSR)과 일치하는 경향을 보이는 시간의존형 부식모델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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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호깅하중 하와 새깅하중 하에서 좌초사고 시나리오별로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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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에서 좌초손상의 경우 좌초손상이 발생한 부재를 제거하는 방법을 적용하고, 부식손상의 경우 부식이 발생한 부재의 모든 두께를 일정하게 감소시키는 방법을 적용하여 선박을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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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선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직굽힘모멘트을 하중 조건으로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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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운항 조건을 더 산정하되, 일반항로를 운항 조건으로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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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대형유한요소법(ISFEM)을 사용하여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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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에서 선박의 건조 초기상태와 완전 부식상태를 포함하는 최소한 3가지 이상의 부식손상을 고려하여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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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에서 잔류최종 종강도성능과 좌초손상지표를 두 축으로 하는 2차원 R-D 다이어그램을 도출한 후, 시간을 변수로 하는 축을 추가로 생성시켜 시간의존형 3차원 R-D 다이어그램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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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에서 좌초손상지표는,기하학적 구조, 치수 및 물성치를 포함하는 선박의 구조를 특정하는 단계와,좌초된 선박의 손상된 위치와 정도를 특정짓는 4개의 손상 파라미터를 정의하는 단계와,상기 4개의 손상 파라미터의 확률밀도분포에 기초한 샘플링 기법을 적용하여 한정된 개수의 좌초사고 시나리오를 선정하는 단계와,상기 선정된 좌초사고 시나리오 각각에 대해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정의되는 선박의 좌초손상지표(GDI)를 계산하는 단계를 통해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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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의존형 3차원 R-D 다이어그램 도출 후, 시간변화에 따른 좌초손상지표를 추측하기 위해 시간 대비 상관계수의 관계를 밝히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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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의존형 3차원 R-D 다이어그램에 나타낸 점을, 추세를 나타내는 면의 방정식으로 구성하여 경험식을 도출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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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경험식을 안정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d)단계에서 최소한 4가지 이상의 부식시점을 고려하여 잔류최종 종강도를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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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이 아프라막스급(Aframax) 이중선체 유조선인 경우 호깅하중 하와 새깅하중 하에서 도출된 3차원 R-D 다이어그램의 경험식은 각각 아래의 수학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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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에서 잔류최종 종강도성능과 좌초손상지표를 두 축으로 하는 2차원 R-D 다이어그램을 도출한 후, 선박의 크기를 변수로 하는 축을 추가로 생성시켜 3차원 R-D 다이어그램을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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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R-D 다이어그램에 나타낸 점을, 추세를 나타내는 면의 방정식으로 구성하여 경험식을 도출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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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a)단계에서 선택된 선박의 종류는 이중선체 유조선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좌초선박의 잔류최종 종강도성능 대 좌초손상지표 다이어그램 도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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