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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제어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49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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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고정자 코일과 회전자를 포함하는 전동기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전동기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소정의 목표 주파수를 포함하는 운전지령이 수취되면, 소정의 전압과 전압 위상으로 전동기를 기동하고, 기동 후에 전동기의 운전 주파수를 서서히 상승시키는 기동 운전부와, 운전 주파수가 목표 주파수보다도 낮은 소정치에 이르렀을 때에 기동운전으로부터 통상 운전으로 전환하는 운전 교체부와, 전동기로부터 검출된 전류 또는 전압에 기초하여 전동기의 회전자의 위치 및 운전 주파수를 추정하는 추정부와,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에 기초하여, 전동기를 통상 운전하는 통상 운전부와, 통상 운전시, 검출된 전류, 전압 또는 추정된 운전 주파수에 기초하여 전동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이상 판단부와, 전동기가 이상으로 판단되는 경우, 전동기를 정지시키도록 제어하는 운전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동기 제어장치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에 의하여, 전동기 제어장치 및 그 제어방법은 센서리스 방식에서의 위치 검출 실패를 판단하고, 이에 따라 전동기를 정지하도록 함으로써, 전동기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전동기, 마이컴, 위치 검출 실패, 정지
Int. CL H02P 6/16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70105159 (2007.10.18)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349851-0000 (2014.01.03)
공개번호/일자 10-2009-0039485 (2009.04.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1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11)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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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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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선호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2 정한수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3 이충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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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병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동주빌딩 *층 팍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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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0.18 수리 (Accepted) 1-1-2007-0746638-4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8.08 수리 (Accepted) 4-1-2008-5128387-7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4.27 수리 (Accepted) 4-1-2009-5080835-5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03 수리 (Accepted) 4-1-2009-0023850-26
5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10.11 수리 (Accepted) 1-1-2012-0826770-85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0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10 수리 (Accepted) 9-1-2013-0056920-20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75221-1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79393-11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26 수리 (Accepted) 1-1-2013-1079395-1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1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88009-8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정자 코일과 회전자를 포함하는 전동기를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상기 전동기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소정의 목표 주파수를 포함하는 운전지령이 수취되면, 소정의 전압과 전압 위상으로 상기 전동기를 기동하고, 기동 후에 상기 전동기의 운전 주파수를 서서히 상승시키는 기동 운전부;상기 운전 주파수가 상기 목표 주파수보다도 낮은 소정치에 이르렀을 때에 기동운전으로부터 통상 운전으로 전환하는 운전 교체부;상기 전동기로부터 검출된 전류 또는 전압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의 회전자의 위치 및 운전 주파수를 추정하는 추정부;상기 추정된 상기 회전자의 위치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를 통상 운전하는 통상 운전부;상기 통상 운전시, 상기 검출된 전류, 전압 및 추정된 운전 주파수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이상 판단부; 및상기 통상 운전시, 상기 검출된 전류, 전압 및 추정된 운전 주파수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이상 판단부; 및상기 전동기가 이상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전동기를 일시 정지시키도록 제어하며, 상기의 일시 정지가 소정 시간 내에 소정 횟수 이상 나타나는 경우, 상기 전동기의 동작을 완전 정지시키도록 제어하는 운전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부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이하인 상태에서, 상기 검출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이 제1 소정값 이상이거나, 상기 제1 소정값 보다 작은 제2 소정값 이하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위치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운전 제어부는, 상기 위치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일시정지시킨 후 재기동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 제어부는상기 완전 정지시, 에러 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부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초과인 상태에서, 상기 검출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이 제1 소정값 이상이거나, 상기 제1 소정값 보다 작은 제2 소정값 이하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위치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운전 제어부는, 상기 위치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완전 정지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부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이하인 상태에서, 상기 목표 주파수와 상기 추정 주파수와의 차이가 소정값 이상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속도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운전 제어부는, 상기 속도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일시정지시킨 후 재기동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7 7
삭제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부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초과인 상태에서, 상기 목표 주파수와 상기 추정 주파수와의 차이가 소정값 이상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속도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운전 제어부는, 상기 속도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완전 정지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전류는 상기 전동기에 흐르는 출력전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 제어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전압은 상기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역기전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 제어장치
12 12
제2항, 제5항, 제6항 및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소정 주파수는 30Hz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장치
13 13
고정자 코일과 회전자를 포함하는 전동기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동기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소정의 목표 주파수를 포함하는 운전지령이 수취되면, 소정의 전압과 전압 위상으로 상기 전동기를 기동하고, 기동 후에 상기 전동기의 운전주파수를 서서히 상승시키는 기동 운전 단계;상기 운전 주파수가 상기 목표 주파수보다도 낮은 소정치에 이르렀을 때에 기동운전으로부터 통상 운전으로 전환하는 운전 교체 단계;상기 전동기의 추정부로부터 추정된 회전자의 위치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를 통상 운전하는 통상 운전 단계;상기 통상 운전시, 상기 전동기로부터 검출된 전류나 전압 또는 상기 전동기의 추정부로부터 추정된 운전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전동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전동기가 이상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전동기를 일시 정지시키는 단계; 상기 일시 정지 후, 상기 전동기를 재기동하는 단계; 및 상기의 일시 정지가 소정 시간 내에 소정 횟수 이상 나타나는 경우, 상기 전동기의 동작을 완전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 단계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이하인 상태에서, 상기 검출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이 제1 소정값 이상이거나, 상기 제1 소정값 보다 작은 제2 소정값 이하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위치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일시 정지 단계는, 상기 위치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일시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15 15
삭제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완전 정지 단계에서, 에러 신호를 더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17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 단계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초과인 상태에서, 상기 검출된 전류값 또는 전압값이 제1 소정값 이상이거나, 상기 제1 소정값 보다 작은 제2 소정값 이하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위치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위치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완전 정지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18 18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 단계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이하인 상태에서, 상기 목표 주파수와 상기 추정 주파수와의 차이가 소정값 이상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속도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일시 정지 단계는, 상기 속도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일시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19 19
삭제
20 20
삭제
21 21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이상 판단 단계는, 상기 추정된 운전 주파수가 소정 주파수 초과인 상태에서, 상기 목표 주파수와 상기 추정 주파수와의 차이가 소정값 이상인 경우에, 상기 전동기의 속도 추정 실패로 판단하고,상기 속도 추정 실패 판단에 의해 상기 전동기를 완전 정지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22 22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전류는 상기 전동기에 흐르는 출력전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 제어방법
23 23
제13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전압은 상기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역기전력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 제어방법
24 24
제14항, 제17항, 제18항 및 제21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소정 주파수는 30Hz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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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US20090102412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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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US7791309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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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WO2009051321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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