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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와 방법 및 이를 구비한 배터리 팩

  • 기술번호 : KST2015053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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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에 의한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는 복수 개 이차전지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의 충방전에 의한 전력 흐름을 온오프시키는 스위칭부; 상기 이차전지 셀의 전압을 센싱하는 센싱부; 상기 센싱된 전압이 구동 중단에 대한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의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오프시키는 과방전 제어부; 및 충전 개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스위칭부를 온시켜 충전 모드가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상기 본 발명에 의하면 전기 차량에 탑재되는 이차전지 배터리의 현재 상태 정보에 따라 충전 또는 방전 모드를 다원적 내지 차등적으로 구성하여 이차전지 배터리의 성능 또는 수명 등을 더욱 실효성 있는 보호할 수 있다.
Int. CL H02H 7/18 (2006.01) B60L 11/18 (2006.01) B60L 3/00 (2006.01) H02J 7/00 (2006.01)
CPC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06907 (2011.01.24)
출원인 주식회사 엘지화학
등록번호/일자 10-1546918-0000 (2015.08.18)
공개번호/일자 10-2012-0085527 (2012.08.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8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2.20)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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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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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주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재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4 고종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5 이규열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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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필앤온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층(서초동, 준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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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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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1.24 수리 (Accepted) 1-1-2011-0056440-9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2.20 수리 (Accepted) 1-1-2014-0167877-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02 수리 (Accepted) 4-1-2015-5000389-31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1.09 수리 (Accepted) 9-1-2015-0004258-2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16465-1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69800-1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19 수리 (Accepted) 1-1-2015-0269799-46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36964-0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2.02 수리 (Accepted) 4-1-2015-5161532-5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2 수리 (Accepted) 4-1-2018-5227604-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4-1-2018-5261818-3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84-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 개 이차전지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의 충방전에 의한 전력 흐름을 온오프시키는 스위칭부;상기 이차전지 셀의 전압을 센싱하는 센싱부;상기 센싱된 전압이 구동 중단에 대한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의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오프시키는 과방전 제어부; 및충전 개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스위칭부를 온시켜 충전 모드가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과방전 보호를 위한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는 충전 전력만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생성하는 연산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SOC가 기준 SOC보다 낮은 경우 이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과방전 제어부는,상기 복수 개 이차전지 셀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스위칭부가 오프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부는,다이오드 소자와 릴레이 모듈이 병렬로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오프시켜 충전 전력이 상기 다이오드를 통하여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높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온시켜 방전 및 충전에 대한 양방향 전력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 충전 제어 장치
7 7
배터리를 구성하는 복수 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을 센싱하는 전압 센싱단계;상기 센싱된 전압이 구동 중단에 대한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의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기 배터리의 충방전에 의한 전력 흐름을 온오프시키는 스위칭부가 오프되도록 제어하는 과방전 제어단계;충전 개시 신호의 입력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단계; 및충전 개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스위칭부를 온시켜 충전 모드가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단계는,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과방전 보호를 위한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는 충전 전력만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 충전 제어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생성하는 연산단계; 및상기 SOC가 기준 SOC보다 낮은 경우 이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출력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방법
9 9
제 7항에 있어서, 과방전 제어단계는,상기 복수 개 이차전지 셀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스위칭부가 오프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부는,다이오드 소자와 릴레이 모듈이 병렬로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어단계는 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오프시켜 충전 전력이 상기 다이오드를 통하여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단계는,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높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온시켜 방전 및 충전에 대한 양방향 전력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 제어 방법
13 13
복수 개 이차전지 셀을 포함하는 배터리; 및상기 배터리의 충방전에 의한 전력 흐름을 온오프시키는 스위칭부, 상기 이차전지 셀의 전압을 센싱하는 센싱부, 상기 센싱된 전압이 구동 중단에 대한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의 방전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오프시키는 과방전 제어부와 충전 개시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스위칭부를 온시켜 충전 모드가 이루어지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제어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과방전 보호를 위한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는 충전 전력만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 충전을 위한 배터리 팩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모듈은,상기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를 생성하는 연산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SOC가 기준 SOC보다 낮은 경우 이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을 위한 배터리 팩
15 15
제 13항에 있어서, 과방전 제어부는,상기 복수 개 이차전지 셀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제1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스위칭부를 오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을 위한 배터리 팩
16 16
삭제
17 17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부는,다이오드 소자와 릴레이 모듈이 병렬로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충전 모드 중 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낮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오프시켜 충전 전력이 상기 다이오드를 통하여 상기 배터리로 유입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충전을 위한 배터리 팩
18 18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센싱된 이차전지 셀의 전압이 상기 제2기준 전압보다 높은 경우 상기 릴레이 모듈을 온시켜 방전 및 충전에 대한 양방향 전력이 흐를 수 있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차량의 비상 충전을 위한 배터리 팩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