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68129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적절한 출력 및 용량을 가진 배터리가 사용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 성능을 높이면서도 배터리의 사용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및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 구동 장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장치로서,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1 배터리보다 출력이 낮고 용량이 높은 제2 배터리; 차량의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측정하는 가속도 측정부; 상기 제1 배터리 또는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차량을 구동하는 구동 모터; 상기 제1 배터리 또는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의 전력 공급 경로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는 스위칭부; 및 상기 가속도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시간당 속도 변화량과 참조값을 비교하여, 상기 시간당 속도 변화량의 측정값이 참조값 이상인 경우 상기 제1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고, 상기 시간당 속도 변화량의 측정값이 참조값 미만인 경우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58834 (2012.05.31)
출원인 주식회사 엘지화학
등록번호/일자 10-1474400-0000 (2014.12.12)
공개번호/일자 10-2013-0134927 (2013.1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17)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정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채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조상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필앤온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층(서초동, 준영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엘지화학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31 수리 (Accepted) 1-1-2012-0438805-49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7.17 수리 (Accepted) 1-1-2013-0643821-6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6.11 수리 (Accepted) 9-1-2014-0046578-6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25023-7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83863-5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19 수리 (Accepted) 1-1-2014-0783862-1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7332-3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02 수리 (Accepted) 4-1-2015-5000389-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2.02 수리 (Accepted) 4-1-2015-5161532-5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2 수리 (Accepted) 4-1-2018-5227604-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4-1-2018-5261818-3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84-9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1 배터리보다 출력이 낮고 용량이 높은 제2 배터리;차량의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측정하는 가속도 측정부;상기 제1 배터리 또는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차량을 구동하는 구동 모터;상기 제1 배터리 또는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의 전력 공급 경로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는 스위칭부; 및상기 가속도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시간당 속도 변화량과 참조값을 비교하여, 상기 시간당 속도 변화량의 측정값이 참조값 이상인 경우 상기 제1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고, 상기 시간당 속도 변화량의 측정값이 참조값 미만인 경우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측정부는, 사용자에 의한 가속 요청을 기준으로 상기 차량의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측정부는, 상기 차량에 구비된 가속 페달의 눌러지는 정도에 따라 상기 차량의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속도 측정부는, 차량의 실제 속도를 측정하여 상기 차량의 시간당 속도 변화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차량 출발시 상기 제1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정속 주행 요청을 수신하는 정속요청 수신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정속요청 수신부에 의해 사용자의 정속 요청이 수신되는 경우,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을 공급하지 않는 배터리에 대하여 상기 구동 모터의 회전을 이용하여 충전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BMS에 의해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모터에 구동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출력이 제1 배터리보다 낮고 제2 배터리보다 높으며 용량이 제2 배터리보다 낮고 제1 배터리보다 높은 제3 배터리를 더 포함하고,상기 구동 모터는 상기 제1 배터리, 상기 제2 배터리 또는 상기 제3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차량을 구동하고,상기 스위칭부는 상기 제1 배터리, 상기 제2 배터리 또는 상기 제3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의 전력 공급 경로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가속도 측정부에 의해 측정된 시간당 속도 변화량이 제1 참조값 이상인 경우 상기 제1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고, 상기 측정된 시간당 속도 변화량이 제1 참조값 미만이나 제2 참조값 이상인 경우 상기 제3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며, 상기 측정된 시간당 속도 변화량이 제2 참조값 미만인 경우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장치
11 11
제1항에 따른 차량 구동 장치를 포함하는 자동차
12 12
제1 배터리 및 상기 제1 배터리보다 출력이 낮고 용량이 높은 제2 배터리를 이용하여 차량의 구동 모터로 전력을 공급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측정된 차량의 가속도와 참조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가속도가 참조값 이상인 경우 상기 제1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스위칭부를 제어하고, 상기 가속도가 참조값 미만인 경우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가속도는, 사용자에 의한 가속 요청을 기준으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가속도는, 상기 차량에 구비된 가속 페달의 눌러지는 정도에 따라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가속도는, 차량의 실제 속도를 기준으로 측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6 16
제12항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정속 주행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스위칭부의 제어 단계는, 상기 정속 주행 요청 수신시 상기 제2 배터리로부터 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이 공급되도록 상기 스위칭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7 17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모터로 전력을 공급하지 않는 배터리에 대하여 상기 구동 모터의 회전을 이용하여 충전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8 18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부의 제어 단계는, BMS에 의해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19 19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구동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터리를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수의 배터리를 이용한 차량 구동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