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7592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에 탑재되는 위성방송 수신기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안테나의 자세 제어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이동체의 이동방향에 따라 위성방향을 추적하는 방법에 있어서 종래의 기술을 실제로 차량탑재 위성방송 수신 시스템에 적용할 때 발생되는 문제점인, 1) 초기에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때 이동체가 정지하고 있거나 빔 방향이 우연히도 위성의 방향 근처에 있을 경우에는 빔 방향을 위성을 향하도록 지향시킬 수 있지만 지향오차가 큰 상태로 방향을 이동하는 경우에는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수 없고, 2) 초기의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때 강우에 의한 값쇄값이 시간에 따라 변하고 있을 경우에는 신호의 레벨이 변하므로 정확하게 초기의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때 위성방향을 서어치할 수 없고, 3) 초기의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때 갑작스런 신호의 차단이 발생할 경우에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수 없으며, 4) 수신신호의 레벨에 의해서 건물이나 터널의 통과로 인한 신호의 차단이라고 판단한 경우에 타이머의 시간경과로 이동체가 위성을 잃었다고 판단하여 초기 위성 서어치로 진행할 경우 강우감쇄에 의한 신호레벨의 저하인 상황을 대처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여 초기에 위성 방향을 서어치할 때 이동체가 지향오차가 큰 상태로 방향을 이동하는 경우, 강우에 의한 값쇄값이 시간에 따라 변해 신호의 레벨이 변할 때 및 갑작스런 신호의 차단이 발생했을 때에도 정확하게 위성방향을 서어치할 수 있다. 또 신호레벨 및 타이머에 따라 정상추적모드, 오류정정모드, 신호차단모드, 강우모드로 구분하여 추적함으로써 특별히 시스템의 강우 마진내에서 정상적으로 위성을 추적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Q 3/02 (2006.01) H01Q 1/3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19960061025 (1996.12.0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199016-0000 (1999.03.03)
공개번호/일자 10-1998-0043232 (1998.09.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199906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6.12.0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표철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전순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박찬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대흥빌딩 ***호 (역삼동)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김명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테헤란오피스빌딩 ***호 시몬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1996.12.02 수리 (Accepted) 1-1-1996-0204105-65
2 대리인선임신고서
Notification of assignment of agent
1996.12.02 수리 (Accepted) 1-1-1996-0204104-19
3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6.12.02 수리 (Accepted) 1-1-1996-0204103-74
4 출원인정보변경 (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1997.04.25 수리 (Accepted) 1-1-1996-0204106-11
5 대리인선임신고서
Notification of assignment of agent
1997.08.27 수리 (Accepted) 1-1-1996-0204107-56
6 등록사정서
Decision to grant
1998.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1996-0467292-12
7 대리인사임신고서
Notification of resignation of agent
1999.03.10 수리 (Accepted) 1-1-1999-5105827-1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4.19 수리 (Accepted) 4-1-2001-0046046-2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8.08 수리 (Accepted) 4-1-2002-0065009-7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스템의 전원 구동과 함께 위성으로 부터 수신되는 수신신호가 강우에 의한 감쇄시 수신신호의 한계치(R)보다 클 때까지 차량의 회전각도를 고려하여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초기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의 최고치가 되는 위성방향을 찾기 위해 차량 안테나의 지향방향을 위성에 일치시켜 수신신호가 최고치가 되도록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수신신호의 한계치(D)보다 클 경우 차량 회전각도만큼 안테나를 역회전하여 그 때의 수신신호가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도록 유지시키는 정상 추적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정상 추적모드 수행후, 상기 수신신호(d)가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차량 회전 각도를 고려하여 방위각을 회전시키면서 그 때의 수신신호 세기를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 및 제2신호레벨 저하치(m)와 비교하는 오류 정정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작거나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타이머 시간이 경과했는지를 판단하는 신호 차단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클 경우 다음 수신신호의 최고치를 찾기 위한 차기신호 준비과정과 및 상기 신호차단 모드 수행과정에서 타이머 시간이 경과하면 수신신호(d)가 상기 강우에 의한 감쇄시 수신신호의 한계치(R)보다 클 경우 차량의 회전각도만큼 안테나를 역회전하여 그 때의 수신신호가 상기 한계치(R)와 상기 제2신호레벨 저하치(m) 사이의 범위에 속할 경우 다시 수신신호(d)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를 비교하는 강우모드 수행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모드 수행과정은 이동하는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1단계와 수신신호를 순서적으로 검출하기 위해 상기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에서 구한 절대 회전각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회전시키면서 그 때의 수신신호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및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한계치(R)보다 큰지를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4단계와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한계치(R)보다 클 경우 회전방향을 표시하는 레지스터(P)와 카운터(CK)를 리셋하고 상기 한계치(D)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에 상기 한계치(R)을 세트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신호 세기(d)는 상기 안테나를 회전시켜 1도씩 증가시키면서 1채널에 해당하는 신호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절대 방위각에서 상기 차량의 회전각도(c)를 감산하여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과정은 제1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1단계와 상기 제1차량의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제1차량의 절대회피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 제1절대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제1수신신호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상기 측정된 수신신호 세기 횟수를 증가시키면서 그 수신신호 세기(d)가 상기 수신신호의 한계치(D)보다 작을 때까지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4단계와 이 판단에 의해 작을 경우 제2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5단계와 신호세기의 최고점의 각을 구하기 위해 상기 제2차량의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6단계와 상기 구해진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는 제7단계와 및 상기 안테나 회전시의 제2수신신호의 세기(d)를 읽는 제8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1)도에 0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수신신호의 세기(d)는 스텝모터를 0

8 8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0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 후 갑작스런 신호장애로 인하여 상기 수신신호(d)가 수신신호의 한계치(D) 이하일 경우 전원을 리셋한 후 다시 초기모드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정정 모드 수행과정은 카운트값(CK)과 최고치 수신신호(P)를 초기화시키는 제1단계와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어 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 구한 절대 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좌우로 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수신신호의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상기 카운트값(CK)과 최고치를 찾기 위한 모터의 이동방향(P)을 1씩 증가 시키는 제4단계와 및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거나 같고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적거나 같은가를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최후로 이동한 방향에 0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차단 모드 수행과정은 모든 상태변수를 저장하고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는 제1단계와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어 저장하는 제2단계와 이 회전각도(c)만큼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수신신호세기(d)를 검출하는 제3단계와 및 이 수신신호세기(d)의 값이 크거나 같을 경우 상기 오류정정모드 수행과정으로 진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타이머가 동작되는 동안 차량회전각도(c)만을 고려하여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는 제4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13 13

제1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타이머의 시간이 경과해도 상기 제2신호레벨 저하치(m)값 이상으로 신호의 세기가 안 되면 수신신호 세기(d)와 상기 수신신호의 한계치(R)를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05854609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5854609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