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시스템의 전원 구동과 함께 위성으로 부터 수신되는 수신신호가 강우에 의한 감쇄시 수신신호의 한계치(R)보다 클 때까지 차량의 회전각도를 고려하여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초기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의 최고치가 되는 위성방향을 찾기 위해 차량 안테나의 지향방향을 위성에 일치시켜 수신신호가 최고치가 되도록 안테나를 회전시키는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수신신호의 한계치(D)보다 클 경우 차량 회전각도만큼 안테나를 역회전하여 그 때의 수신신호가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도록 유지시키는 정상 추적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정상 추적모드 수행후, 상기 수신신호(d)가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차량 회전 각도를 고려하여 방위각을 회전시키면서 그 때의 수신신호 세기를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 및 제2신호레벨 저하치(m)와 비교하는 오류 정정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작거나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작거나 같을 경우 타이머 시간이 경과했는지를 판단하는 신호 차단 모드 수행과정과 상기 수신신호(d)가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클 경우 다음 수신신호의 최고치를 찾기 위한 차기신호 준비과정과 및 상기 신호차단 모드 수행과정에서 타이머 시간이 경과하면 수신신호(d)가 상기 강우에 의한 감쇄시 수신신호의 한계치(R)보다 클 경우 차량의 회전각도만큼 안테나를 역회전하여 그 때의 수신신호가 상기 한계치(R)와 상기 제2신호레벨 저하치(m) 사이의 범위에 속할 경우 다시 수신신호(d)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를 비교하는 강우모드 수행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모드 수행과정은 이동하는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1단계와 수신신호를 순서적으로 검출하기 위해 상기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에서 구한 절대 회전각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회전시키면서 그 때의 수신신호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및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한계치(R)보다 큰지를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4단계와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한계치(R)보다 클 경우 회전방향을 표시하는 레지스터(P)와 카운터(CK)를 리셋하고 상기 한계치(D)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에 상기 한계치(R)을 세트하는 제4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신호 세기(d)는 상기 안테나를 회전시켜 1도씩 증가시키면서 1채널에 해당하는 신호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4 |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절대 방위각에서 상기 차량의 회전각도(c)를 감산하여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과정은 제1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1단계와 상기 제1차량의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제1차량의 절대회피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 제1절대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제1수신신호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상기 측정된 수신신호 세기 횟수를 증가시키면서 그 수신신호 세기(d)가 상기 수신신호의 한계치(D)보다 작을 때까지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4단계와 이 판단에 의해 작을 경우 제2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는 제5단계와 신호세기의 최고점의 각을 구하기 위해 상기 제2차량의 회전각도(c)를 이용하여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6단계와 상기 구해진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는 제7단계와 및 상기 안테나 회전시의 제2수신신호의 세기(d)를 읽는 제8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6 |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1)도에 0
|
7 |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1수신신호의 세기(d)는 스텝모터를 0
|
8 |
8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2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0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최고치 서어치 모드 수행 후 갑작스런 신호장애로 인하여 상기 수신신호(d)가 수신신호의 한계치(D) 이하일 경우 전원을 리셋한 후 다시 초기모드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10 |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오류정정 모드 수행과정은 카운트값(CK)과 최고치 수신신호(P)를 초기화시키는 제1단계와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어 이를 이용하여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을 구하는 제2단계와 상기 구한 절대 회전각(b)에 상응하게 안테나를 좌우로 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수신신호의 세기(d)를 측정하는 제3단계와 상기 카운트값(CK)과 최고치를 찾기 위한 모터의 이동방향(P)을 1씩 증가 시키는 제4단계와 및 상기 수신신호 세기(d)가 제2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크거나 같고 상기 제1신호레벨 저하치(M)보다 적거나 같은가를 반복하여 판단하는 제5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절대 회전각(b)은 최후로 이동한 방향에 0
|
12 |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신호차단 모드 수행과정은 모든 상태변수를 저장하고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는 제1단계와 차량의 회전각도(c)를 읽어 저장하는 제2단계와 이 회전각도(c)만큼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면서 그때의 수신신호세기(d)를 검출하는 제3단계와 및 이 수신신호세기(d)의 값이 크거나 같을 경우 상기 오류정정모드 수행과정으로 진행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타이머가 동작되는 동안 차량회전각도(c)만을 고려하여 안테나를 역회전시키는 제4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
13 |
13
제1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타이머의 시간이 경과해도 상기 제2신호레벨 저하치(m)값 이상으로 신호의 세기가 안 되면 수신신호 세기(d)와 상기 수신신호의 한계치(R)를 비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 안테나 시스템을 위한 위성추적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