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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프로그램을 객체지향 프로그램으로 변환함에 있어 로컬메모리(M3)를 구비한 시스템의 자동 추출기에서 추출된 객체 모델을 보다 객체 지향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비교하려는 임의의 클래스(C1)를 선택하는 제1단계와, 비교 대상이 되는 객체 모델(O2)에서 아직 비교되지 않은 클래스(C2)를 하나 선택하는 제2단계와, 클래스의 단어 정보를 활용하여 상기 비교하려는 클래스(C1)와 상기 비교대상 클래스(C2)간의 유사도 값을 측정하여, 상기 로컬메모리(M3)에 추가하여 저장하는 제3단계와, 상기 비교 대상이 되는 객체 모델(O2)에 아직 비교하지 않은 클래스가 있으면 상기 제2, 3단계를 반복하는 제4단계와, 모든 클래스에 대해서 유사도를 구했을 경우, 상기 로컬메모리(M3)에 저장된 각각의 클래스들간의 유사도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제일 먼저 나타나는 순서대로 상기 클래스(C1)와 가장 유사한 클래스로 판단하는 제5단계 를 포함하는 객체 모델에서 단어 정보를 활용한 클래스간의 유사성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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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의 클래스간 유사도 측정은, 상기 비교하려는 클래스(C1)의 멤버들의 이름을 기 설정된 로컬메모리(M1)에 저장하고, 저장된 모든 멤버 이름들을 구성하는 문자열에 대해서 단어별로 분리하여 단어 목록을 작성하는 제21단계와, 상기 비교 대상 클래스(C2)에 대해 멤버들의 이름들을 기 설정된 로컬메모리(M2)에 저장하고, 저장된 모든 멤버 이름들을 구성하는 문자열에 대해서 단어별로 분리하여 단어 목록을 작성하는 제22단계와, 상기 로컬메모리 M1과 M2에 있는 단어들 중에서 같은 단어의 개수의 수를 계산하여 이를 상기 두 클래스 C1, C2와의 유사도의 값으로 정하는 제23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모델에서 단어 정보를 활용한 클래스간의 유사성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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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1, 22단계에서의 멤버 이름들을 구성하는 문자열에 대한 단어 분리와 단어 목록 작성은, 저장된 멤버 이름 문자열에서 글자하나를 가져오는 제31단계와, 상기 가져온 글자가 언더스코어 캐릭터(_)인지 확인하는 제32단계와, 상기 제32단계의 확인 결과, 언더스코어 캐릭터(_)이면 이것을 구분자로 인식하고, 언더스코어 캐릭터(_) 이전에 나타난 글자들을 모두 잘라내어 단어목록에 추가하는 제33단계와, 상기 제32단계의 확인결과, 언더스코어 캐릭터(_)가 아니면, 문자열에서 가져온 글자가 대문자인지 확인하여, 대문자이면 상기 대문자를 구분자로 인식하여, 대문자 글자 이전에 나타난 글자들을 모두 잘라내어 단어목록에 추가하는 제34단계 를 포함하며, 상기 문자열의 끝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의 제31 내지 제34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모델에서 단어 정보를 활용한 클래스간의 유사성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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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1, 22단계에서의 멤버 이름들을 구성하는 문자열에 대한 단어 분리와 단어 목록 작성은, 저장된 멤버 이름 문자열에서 글자하나를 가져오는 제31단계와, 상기 가져온 글자가 언더스코어 캐릭터(_)인지 확인하는 제32단계와, 상기 제32단계의 확인 결과, 언더스코어 캐릭터(_)이면 이것을 구분자로 인식하고, 언더스코어 캐릭터(_) 이전에 나타난 글자들을 모두 잘라내어 단어목록에 추가하는 제33단계와, 상기 제32단계의 확인결과, 언더스코어 캐릭터(_)가 아니면, 문자열에서 가져온 글자가 대문자인지 확인하여, 대문자이면 상기 대문자를 구분자로 인식하여, 대문자 글자 이전에 나타난 글자들을 모두 잘라내어 단어목록에 추가하는 제34단계 를 포함하며, 상기 문자열의 끝에 도달할 때까지 상기의 제31 내지 제34단계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 모델에서 단어 정보를 활용한 클래스간의 유사성 측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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