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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스 처리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24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그래픽스(graphics) 처리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그래픽스 응용시스템의 3차원 그래픽스 환경에서 파이프라인기법(pipelining)으로 연산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그래픽스 처리하도록 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와 같은 본 발명은 그래픽스 응용시스템에 구비된 중앙처리장치(2)의 병목현상으로 시스템의 속도저하를 야기한 충돌처리, 물리연산, 쉐이딩 등의 연산부를 별도의 하드웨어적인 그래픽스 처리장치(6) 내에 실현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2)와 그래픽스 처리장치(6) 간의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데이터 병목현상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따라서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 인터액티브 광선추적법 등에 본 발명을 실시하면 신속하고 간편하게 그래픽스를 처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쉐이더 프로그램 등을 통해 본 발명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블한 유연성도 제공한다.또한, 본 발명에 따른 그래픽스 처리 장치의 충돌 처리에 있어서, 가속화 계층 구조를 통해 검사대상을 미리 현저히 줄여서 해당 검사대상에 대해 충돌검사 등의 연산을 하도록 함으로써 충돌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가속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그래픽스, 중앙처리장치, 파이프라인기법, 렌더링
Int. CL G06F 15/76 (2006.01) G06T 1/00 (2006.01) G06F 9/38 (2006.01) G06T 1/20 (2006.01)
CPC G06T 1/20(2013.01) G06T 1/20(2013.01) G06T 1/20(2013.01) G06T 1/20(2013.01) G06T 1/20(2013.01) G06T 1/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24007 (2006.12.0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1411-0000 (2007.12.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1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2.07)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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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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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남승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이인호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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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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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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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2.07 수리 (Accepted) 1-1-2006-0908640-52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90634-6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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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그래픽스 응용시스템의 3차원 그래픽스 환경에서 파이프라인기법으로 연산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그래픽스 처리하는 장치로서,복수의 객체를 포함하고 있는 3차원 그래픽스 장면을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알고리즘 및 렌더링이 가속화되도록 하는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상기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에서 추출된 충돌검사대상에 대해 두 물체가 교차했는지 여부, 상기 두 물체가 교차했을 경우 해당 객체 간의 교차점, 충돌 여부, 충돌지점 및 투과 깊이를 계산하는 충돌 검사부;상기 충돌 검사부에서 계산된 정보를 이용해서 충돌이 일어난 지점의 색상을 쉐이딩하는 쉐이딩 처리부;물리기반 시뮬레이션에서 상기 충돌 검사부에서 계산된 정보에 대해 미분방정식 및 적분을 수행하고, 새로운 객체들의 위치를 계산하여 갱신하는 미분방정식 계산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는 바운딩 볼륨 계층구조, BSP 트리, k-d 트리, 8진 트리, 방향성 바운딩 박스 트리 및 유한한 방향을 가지는 다각형 트리를 포함하는 알고리즘을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는 물리기반 시뮬레이션 수행 시 상기 계층을 탐색해서 충돌검사대상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는 광선추적법 수행 시 상기 계층을 탐색해서 충돌검사대상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충돌 검사부의 교차검사에 대상이 되는 객체는 삼각형, 구, 축에 나란한 경계박스, 방향을 가지는 경계 박스 및 유한한 방향을 가지는 다각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미분방정식 계산부는 정점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의 프로그래머블한 속성을 이용하여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7 7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충돌 검사부는,상기 가속화 계층구조 관리부로부터 충돌검사대상을 제공받고, 기하정보의 변환이 필요한 충돌검사대상에 대해서는 공간 변환하는 공간 변환부;상기 공간 변환부로부터 제공되는 충돌검사대상에 대해 충돌 기본객체 간의 충돌검사를 다양한 충돌검사 파이프라인을 통해 병렬로 수행하여, 해당 객체 간의 교차점, 충돌 여부, 충돌지점 및 투과 깊이를 계산하는 충돌검사엔진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충돌검사대상은 광선, 삼각형, 구, 실린더, AABB, OBB를 포함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9 9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다양한 충돌검사 파이프라인은 광선-삼각형 파이프라인, AABB-AABB 파이프라인 및 OBB-OBB 파이프라인을 포함하는 그래픽스 처리장치
10 10
그래픽스 응용시스템의 3차원 그래픽스 환경에서 파이프라인기법으로 연산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그래픽스 처리하는 장치에서 물리기반 시뮬레이션 방법으로서,(a) 대상 객체들을 포함하고 있는 3차원 그래픽스 장면을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알고리즘 및 렌더링이 가속화되도록 하는 가속화 계층구조를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생성된 가속화 계층구조를 탐색해서 충돌검사대상을 추출하는 단계;(c) 상기 추출된 충돌검사대상에 대해 충돌 기본객체 간의 충돌검사를 수행하여, 해당 객체 간의 교차점, 충돌 여부, 충돌지점 및 투과 깊이를 계산하는 단계;(d) 물리기반 시뮬레이션에서 상기 계산 정보에 대해 미분방정식 및 적분을 수행하고, 새로운 객체들의 위치를 계산하여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방법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사용자가 시뮬레이션 반복을 원할 경우 상기 단계 (c) 및 (d)를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방법
12 12
그래픽스 응용시스템의 3차원 그래픽스 환경에서 파이프라인기법으로 연산 처리가 가능한 부분을 그래픽스 처리하는 장치에서 광선추적법으로서,(a) 대상 객체들을 포함하고 있는 3차원 그래픽스 장면을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알고리즘 및 렌더링이 가속화되도록 하는 가속화 계층구조를 생성하는 단계;(b) 3차원 그래픽스 장면의 빛의 위치에 따라 광선을 생성하는 단계;(c) 상기 생성된 가속화 계층구조를 탐색해서 충돌검사대상을 추출하는 단계;(d) 상기 추출된 충돌검사대상에 대해 충돌 기본객체 간의 충돌검사하여, 해당 객체 간의 교차점, 충돌 여부, 충돌지점 및 투과 깊이를 계산하는 단계;(e) 상기 충돌검사에서 계산된 정보를 이용해서 충돌이 일어난 지점의 색상을 객체 표면 속성과 빛의 세기 등을 이용해서 쉐이딩을 수행하는 단계;(f) 상기 쉐이딩 수행 결과를 레스터화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그래픽스 처리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레스터화된 쉐이딩된 결과를 화면 디스플레이 장치로 전달하여, 해당 화면 디스플레이 장치가 해당 그래픽스를 디스플레이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그래픽스 처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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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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