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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8410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 점점 더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디지털 영상에 적용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도 한 캐릭터의 자세로부터 새로운 캐릭터의 다양한 자세를 변환할 수 있어 제작기간을 단축하고 제작에 소요되는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관절의 구조 또는 개수가 유사하거나 서로 상이한 캐릭터 간에 적용하여 사용자가 유지하고자 하는 원래 자세의 기본 특성을 그대로 보존하는 동시에 새로운 캐릭터의 자세 특성을 반영하면서 최적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계산이 효율적이면서도 하나의 캐릭터 자세로부터 자연스러운 캐릭터의 자세를 보다 다양하게 변환할 수 있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디지털 캐릭터, 관절, 확률 분포 함수, 모델링
Int. CL G06T 7/00 (2006.01) G06T 7/20 (2006.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69879 (2008.07.1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61716-0000 (2010.05.28)
공개번호/일자 10-2009-0065418 (2009.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6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70132346   |   2007.12.17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7.18)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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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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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기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최병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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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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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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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7.18 수리 (Accepted) 1-1-2008-0516602-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5.18 수리 (Accepted) 9-1-2009-0031549-3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560096-6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86148-7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1.22 수리 (Accepted) 1-1-2010-0045301-6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045300-1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10942-8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디지털 영상에서 사용되는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간의 자세를 변환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원래 캐릭터로부터 자세 특성에 대한 제약 조건을 도출하는 단계와,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각 관절 자세 특성을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는 단계와, 도출된 상기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모델링된 상기 각 관절 자세 특성을 기반으로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회전각을 추출하여 새로운 캐릭터 자세로 변환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약 조건은, 수학식 1 (상기 αi는 원래 캐릭터의 번째 관절의 회전각이고, 상기 βi는 새로운 캐릭터의 번째 관절의 회전각) 을 이용하여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내 각 관절의 모든 회전각의 합이 일정하게 하며, 상기 각 관절의 시작점과 끝점을 잇는 직선의 기울기가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모두 동일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약 조건은, 수학식 2 (상기 ai=원래 캐릭터의 관절 길이이고, 상기 bi=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길이이며, 상기 은 원래 캐릭터의 높이이며, 상기 는 새로운 캐릭터의 높이) 를 이용하여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의 상대적인 높이를 일정하게 하며, 관절의 길이가 긴 캐릭터와 관절의 길이가 짧은 캐릭터간의 회전각 변환일 경우 변환후 전체 높이의 비례가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가 동일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원래 캐릭터의 높이 과,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높이 는 수학식 3 , (상기 및 상기 는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의 각 관절이 지면에 수직하는 직선과 이루는 각) 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및 상기 는, 수학식 4 , (상기 αi는 원래 캐릭터의 번째 관절의 회전각이고, 상기 βi는 새로운 캐릭터의 번째 관절의 회전각) 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링하는 단계는, 상기 새로운 캐릭터가 실제 존재하는 캐릭터인 경우 실제 캐릭터의 움직임을 수집하여 상기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고, 상기 새로운 캐릭터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인 경우 가상 캐릭터의 해부학적 구조 및 동작의 자세 특성을 반영하여 상기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간의 자세 변환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 분포 함수는, 수학식 5 (상기 f(x)는 확률 분포 함수) 을 이용하여 모델링 조건을 만족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 분포 함수는, 수학식 6 , , , (상기 는 노멀(Normal) 확률분포함수이고, 상기 는 익스포넨셜 확률분포함수이며, 상기 는 레이라이히 확률분포함수이며, 상기 는 가우시안 믹스츄어 확률분포함수) 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 분포 함수는, 노멀 변수(, )와, 익스포넨셜 변수()와, 레이라이히 변수()와, 가우시안 믹스츄어 변수(, )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여 제어 변수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각 관절 회전각 확률은, 수학식 7 (상기 는 새로운 캐릭터의 번째 관절 회전각이고, 상기 는 새로운 캐릭터의 번째 관절 확률 분포 함수) 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모든 관절 회전각 확률은, 수학식 8 (상기 Pr은 관절 회전각 확률이고, 상기 β는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회전각이며, 상기 f는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확률 분포 함수) 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각 관절의 회전각이 독립적일 경우 모든 관절의 회전각에 대한 확률 분포 함수는, 수학식 9 (상기 는 새로운 캐릭터 번째 관절 확률 분포 함수) 을 이용하여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13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회전각은, 수학식 10 (상기 β는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회전각이고, 상기 fi(θi)는 새로운 캐릭터의 번째 관절 확률 분포 함수) 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방법
14 14
원래 캐릭터로부터 자세 특성에 대응하는 제약 조건을 도출하는 제약조건 도출부와, 새로운 캐릭터의 각 관절 자세 특성을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는 확률 모델부와, 상기 도출된 제약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상기 모델링된 관절 자세 특성을 기반으로 상기 새로운 캐릭터의 관절 회전각을 추출하여 새로운 캐릭터 자세로 변환하는 자세 데이터 추출부 를 포함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약 조건은,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내 각 관절의 모든 회전각의 합이 일정해야 하고, 상기 각 관절의 시작점과 끝점을 잇는 직선의 기울기가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모두 동일해야 하며, 상기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의 상대적 높이가 일정해야 하며, 상기 각 관절의 길이가 긴 캐릭터와 각 관절의 길이가 짧은 캐릭터간의 회전각 변환일 경우 상기 변환후 전체 높이의 비례가 원래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가 동일해야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간의 자세 변환 장치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확률 모델부의 모델링은, 상기 새로운 캐릭터가 실제 존재하는 캐릭터인 경우 실제 캐릭터의 움직임을 수집하여 상기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고, 상기 새로운 캐릭터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캐릭터인 경우 가상 캐릭터의 해부학적 구조 및 동작의 자세 특성을 반영하여 상기 확률 분포 함수로 모델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간의 자세 변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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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디지털 크리쳐 제작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