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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472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 경로에 배치되는 센서들이 검지한 차량 정보 및 신호교차로에 존재하는 신호등의 신호 정보를 수집하여, 차량 정보와 신호 정보를 토대로 신호교차로에서의 차량 진입에 대한 위험경고를 하기 위해 위험경고 정보제공 판단 구간을 분류한다. 다음, 분류한 정보제공 판단 구간에 따라 신호위반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차량의 존재유무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차량의 위험을 경고한다. 이로써, 본 발명은 신호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들에게 신호현시에 따른 교차로 안전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호교차로에서의 운전자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다. 교차로, 신호등, 센서, 단말, 위험차량,
Int. CL G08G 1/09 (2006.01) G08G 1/095 (2006.01) G08B 25/00 (2006.01) G08B 21/00 (2006.01)
CPC G08B 21/02(2013.01) G08B 21/02(2013.01) G08B 21/02(2013.01) G08B 21/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00805 (2008.10.1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91520-0000 (2010.10.27)
공개번호/일자 10-2010-0041563 (2010.04.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1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0.1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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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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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정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최정단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장병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박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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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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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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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0.14 수리 (Accepted) 1-1-2008-0715721-5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3.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4.15 수리 (Accepted) 9-1-2010-0022936-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93884-8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6.25 수리 (Accepted) 1-1-2010-0411534-2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411535-71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3792-1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60797-0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호교차로에서의 차량 진입에 대한 위험경고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차량의 주행 경로에 배치되는 센서들이 검지한 차량 정보 및 상기 신호교차로에 존재하는 신호등의 신호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신호 정보를 토대로 상기 신호교차로에서의 차량 진입 위험경고를 하기 위한 정보제공 판단 구간을 상기 신호등의 신호 색상에 따라 제1 타입 경고 구간, 제2 타입 경고 구간 및 제3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 및 상기 정보제공 판단 구간에서 신호위반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차량의 존재유무를 판단하여, 판단 결과에 따라 상기 차량의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제공 판단 구간을 분류하는 단계는 상기 신호 정보 중 녹색 신호에서 황색 신호로 변경되기 이전까지의 제1 잔여시간이 존재하는 상기 제1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 상기 신호 정보 중 황색 신호에서 적색 신호로 변경되기 이전까지의 제2 잔여시간이 존재하는 상기 제2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 및 상기 신호 정보 중 적색 신호가 켜져 있는 상기 제3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잔여시간이 상기 제1 잔여시간의 임계시간-상기 녹색 신호의 서비스 범위-보다 작은지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1 잔여시간이 상기 임계시간보다 작으면, 상기 제1 잔여시간과 상기 황색 신호 시간 동안 상기 신호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해 상기 차량에게 최소로 요구되는 제1 경고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차량 속도가 상기 제1 경고 속도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차량을 위험 차량으로 판단하여 상기 차량의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2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는 소거 판단 속도-상기 황색 신호 시간 동안 차량이 상기 신호교차로를 통과하는데 요구되는 최소 임계 속도-와 정지 판단 속도-상기 황색 신호 시간 동안 상기 차량 정보 중 평균감속도의 운행하는 차량이 정지하는데 요구되는 최대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소거 판단 속도, 상기 차량 속도 및 상기 정지 판단 속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소거 판단 속도가 상기 차량 속도보다 작거나 같고 상기 차량 속도가 상기 정지 판단 속도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차량을 위험 차량으로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3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류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주행 경로의 정지선에 위치한 센서가 검지한 상기 차량 정보 중 차량 속도가 차량의 정지 속도보다 큰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차량 속도가 상기 정지 속도보다 크면, 상기 차량을 신호위반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차량으로 판단하여 상기 차량의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방법
6 6
삭제
7 7
차량의 주행 경로에 배치되어 있으며, 상기 주행 경로를 통과하는 차량을 실시간으로 검지하여 검지 결과인 실시간 차량 정보를 포함하는 복수개의 센서; 신호교차로에 존재하는 신호등의 실시간 신호 정보를 저장하는 신호 제어 장치; 및 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신호 정보를 토대로 정보제공 판단 구간을 분류하고, 상기 정보제공 판단구간에서 신호위반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차량을 판단하는 서버 를 포함하고, 상기 서버는 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신호 정보를 수집하는 수집 모듈; 상기 차량 정보와 상기 신호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정보제공 판단구간에서의 위험차량의 존재유무를 판단하는 판단 모듈; 및 상기 판단 모듈의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신호교차로의 진입 안전정보를 상기 차량으로 제공하는 제공 모듈; 을 포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 모듈은 상기 정보제공 판단구간을 상기 신호 정보 중 상기 신호등의 녹색 신호가 켜져 있는 제1 시간이 존재하면 제1 타입 경고 구간, 황색 신호가 켜져 있는 제2 시간이 존재하면 제2 타입 경고 구간 및 적색 신호가 켜져 있는 제3 타입 경고 구간으로 분리하여, 각 구간에 따라 위험 차량의 존재 유무를 판단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공 모듈은 상기 진입 안전정보를 상기 신호교차로에서 다른 접근로에 대기 중인 차량으로 제공하는 신호교차로에서의 진입 위험경고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사업 USN 인프라 기반 텔레매틱스 응용 서비스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