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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용실시간인터페이싱시스템의구성및그동작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82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간의 동적 손 제스처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가상 현실용 인터페이싱 기법에 관한 것이다. 동적 손 제스처는 마우스나 키보드처럼 컴퓨터와 사람과의 상호 연결 수단 중의 하나이다. 사람의 손과 손가락은 사람마다 같은 동작이라도 변화가 다양하고 같은 동작을 반복해서 할 때에도 다른 데이터를 얻게 되는 시간에 따른 변화도 존재한다. 또한 손가락의 외형 및 물리적 구조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른 두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같은 손 모양도 일반적인 센싱 장비에 의해 측정될 때 다른 측정값을 나타내므로 시간에 따른 손의 동적인 움직임을 보고 의미 있는 제스처로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는 가상 환경에서 컴퓨터와 사람의 상호작용 도구로 사용하는 동적 손 제스처를 상태 오토마타 이론과 퍼지 이론을 도입한 특징 해석에 의해 기본 요소인 손의 운동을 분류하고 퍼지 최대-최소 신경망을 적용하여 손의 모양을 분류함으로써 인식의 확장성을 고려한 전체 손 제스처를 인식하는 가상현실용 실시간 인터페이싱 시스템의 구성 및 그 동작 방법이 제시된다.신경망, 기본 요소 분류기, 퍼지 최대-최소 신경망 분류기
Int. CL G06F 3/0346 (2013.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19970017037 (1997.05.0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244523-0000 (1999.11.22)
공개번호/일자 10-1998-0082239 (1998.12.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002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1997.05.0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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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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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경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종성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서구
3 변증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민병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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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영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대치동) KT&G타워 *층(에스앤엘파트너스)
2 최승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 에이스타워 *층 (순화동)(법무법인 세종)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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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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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7.05.02 수리 (Accepted) 1-1-1997-0055159-03
2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1997.05.02 수리 (Accepted) 1-1-1997-0055161-95
3 대리인선임신고서
Notification of assignment of agent
1997.05.02 수리 (Accepted) 1-1-1997-0055160-49
4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1997.08.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1997-0055162-3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1999.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1999-0281168-19
6 의견서
Written Opinion
1999.10.19 수리 (Accepted) 1-1-1999-5363970-14
7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1999.10.1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1999-5363971-59
8 등록사정서
Decision to grant
1999.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1999-0343250-09
9 FD제출서
FD Submission
1999.11.22 수리 (Accepted) 2-1-1999-5197197-1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4.19 수리 (Accepted) 4-1-2001-0046046-2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8.08 수리 (Accepted) 4-1-2002-0065009-76
12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8.11.06 수리 (Accepted) 1-1-2008-5055008-5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속적인 손의 움직임에 대한 표본 데이터를 RS232C 통신을 통해 메인 컴퓨터의 직렬 포트로 입력하는 센서장갑과,

상기 메인 컴퓨터로 입력된 연속적인 손의 움직임에 대한 표본 데이터를 손의 모양과 방향으로 분배하는 분배기와,

상기 분배기를 통해 입력된 손의 방향에 대한 다차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손의 다양한 움직임에서 특징으로 추출하는 특징 추출부와,

상기 특징 추출부에서 추출된 손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손 제스처 명령을 분리하는 동작 분리기와,

상기 손의 방향에 대한 정보와 손의 모양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까지의 손의 움직임과 손가락의 굽힘 정도를 분류하는 기본 요소 분류기와,

상기 기본 요소 분류기를 통해 입력된 손의 방향과 모양에 대한 결과를 결합하여 온라인으로 연속적인 가상현실용 동적 손 제스처를 인식하게 해주는 동작 판단기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용 실시간 인터페이싱 시스템의 구조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 요소 분류기는 상기 특징 추출기에서 추출된 특징들과 손의 동작 분리기에서 얻은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퍼지 규칙에 의해 추론을 수행하는 방향 분류기와,

상기 분배기를 통해 입력된 손의 모양에 대한 정보를 이미 정의된 손의 모양 중에서 현재의 손의 모양이 어디에 가장 소속 정도가 높은지 나타내는 퍼지 최대-최소 신경망 분류기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용 실시간 인터페이싱 시스템의 구조

3 3

사용자가 손 제스처 명령을 시작함에 따라 센서 장갑으로부터 많은 손의 움직임에 대한 연속적인 표본 데이터가 시스템으로 입력되는 단계와,

상기 입력된 손의 움직임에 대한 연속적인 표본 데이터를 방향 정보와 손의 굽힘에 대한 모양 정보의 두 정보로 분배하는 단계와,

상기 입력된 손의 움직임의 정보 중 방향 정보의 특징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속적인 손의 움직임들 중에서 3차원 공간상에 이미 정의되어 있는 의미있는 손 제스처 명령을 분리하기 위해 상태 오토마타 이론을 이용하여 동작을 분리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특징과 동작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손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퍼지 규칙에 의해 추론을 실행하여 손의 방향을 분류하는 단계와,

상기 입력된 손의 움직임의 정보 중 모양 정보를 퍼지 최대-최소 신경망 분류기에 넣어서 이미 정의된 손의 모양 중에서 현재 손의 모양의 소속 정도를 판단하여 손의 모양을 분류하는 단계와,

상기 분류한 손의 방향과 손의 모양을 결합하여 이미 정의된 손 제스처 명령과 일치하는 동작으로 최종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용 실시간 인터페이싱 시스템의 동작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