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061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로, 안테나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로부터 현재 채널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채널 모니터링부와, 상기 채널 모니터링부에 의한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현재 채널의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혼잡 상황 판단부와, 위성으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 정보를 발생시키는 GPS 수신부와, 상기 GPS 수신부로부터 출력되는 현재 위치에 따라 시간 프레임 내에 정해진 전송 구간 정보를 포함하는 채널 구성 정보를 생성하는 채널 구성 관리부와, 상기 혼잡 상황 판단부로부터 현재 채널이 혼잡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채널 구성 관리부로부터 입력되는 채널 구성 정보에 전송 구간에 상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채널 접근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W 74/04 (2009.01) H04W 28/02 (2009.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09402 (2012.09.2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4-0042532 (2014.04.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현서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한우용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호실(역삼동, 청원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28 수리 (Accepted) 1-1-2012-0798006-2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안테나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로부터 현재 채널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채널 모니터링부와, 상기 채널 모니터링부에 의한 채널 사용 여부에 따라 현재 채널의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혼잡 상황 판단부와, 위성으로부터 수신되는 신호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 정보를 발생시키는 GPS 수신부와, 상기 GPS 수신부로부터 출력되는 현재 위치 정보에 따라 시간 프레임 내에 정해진 전송 구간 정보를 포함하는 채널 구성 정보를 생성하는 채널 구성 관리부와, 상기 혼잡 상황 판단부로부터 현재 채널이 혼잡 상황이라고 판단될 경우, 채널 구성 관리부로부터 입력되는 채널 구성 정보를 참조하여 전송 구간 에 상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제어하는 채널 접근 제어부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혼잡 상황 판단부는 단위 시간당 채널이 점유된 시간이 소정 임계치 이상일 경우, 채널 혼잡 상황으로 판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혼잡 상황 판단부는 주기적으로 채널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채널 접근 제어부로 전송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접근 제어부는상기 혼잡 상황 판단부에 의해 현재 채널이 혼잡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상기 채널 구성 관리부로부터 전달되는 정보에 상관없이 상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모니터링부는WAVE 표준 방식에 의한 신호를 수신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구성 관리부는인접한 지역의 차량과 상이한 전송 구간에 채널 전송이 가능하도록 채널 구성 정보를 생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장치
7 7
전송할 메시지가 존재함에 따라 통신 채널이 혼잡 상황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판단 결과 혼잡 상황일 경우, 현재 위치에 따라 시간 프레임 내에 정해진 전송 구간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안테나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로부터 현재 채널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와, 상기 현재 채널 사용 여부에 따라 현재 채널의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단위 시간당 채널이 점유된 시간이 소정 임계치 이상일 경우, 채널 혼잡 상황으로 판단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혼잡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주기적으로 반복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11 11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판단 결과 혼잡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상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전송하도록 제어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12 12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구성은인접한 지역의 차량과 상이한 전송 구간에 채널 전송이 가능하도록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을 위한 혼잡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40092735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4092735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