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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봇 검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23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규모 게임 사용자가 참여한 온라인 게임 상에서 자연어 질의를 이용한 게임봇 검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의 게임봇 검출 장치는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게임 사용자에게 자연어 질문을 전달하고, 게임 사용자로부터 수신한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바탕으로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위해, 게임 사용자에게 질의될 자연어 질문을 생성하는 질문 생성부; 게임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수신하고, 답변 표현에서 핵심어를 추출하는 핵심어 추출부; 및 자연어 질문과 핵심어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연관성에 대한 분석 결과를 근거로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연관성 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F 17/20 (2006.01) G06F 21/50 (2013.01) G06F 11/30 (2006.01)
CPC G06F 21/50(2013.01) G06F 21/50(2013.01) G06F 21/50(2013.01) G06F 21/50(2013.01) G06F 21/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14889 (2014.02.1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94290-0000 (2017.01.03)
공개번호/일자 10-2015-0094068 (2015.08.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01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0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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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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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헌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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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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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2.10 수리 (Accepted) 1-1-2014-0127772-9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09.09 수리 (Accepted) 1-1-2015-0878366-1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4.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71392-9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36886-7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17 수리 (Accepted) 1-1-2016-0797248-3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97249-8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4417-8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자연어 질문을 전달하고, 상기 게임 사용자로부터 수신한 상기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바탕으로 상기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로서,질문 시나리오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질의될 질문의 틀인 질문 템플릿과 언어 의미 저장부에 저장된 질의 단어를 조합하여,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질의될 자연어 질문을 생성하는 질문 생성부;상기 게임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상기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수신하고, 상기 답변 표현에서 핵심어를 추출하는 핵심어 추출부; 및상기 자연어 질문에 상응하는 상기 질의 단어와 상기 핵심어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상기 연관성이 임계치 미만인 경우, 상기 게임 사용자가 게임봇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연관성 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관성 분석부는,상기 질의 단어와 상기 핵심어 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상기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핵심어 추출부는,상기 답변 표현에 대해 품사 구분에 의한 형태소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핵심어 추출부는,상기 답변 표현에서 상기 형태소 분석을 통해 추출된 명사를 핵심어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연관성 분석부는,상기 자연어 질문과 상기 핵심어 간에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게임 사용자에 대한 의심 정보를 기록하고, 상기 의심 정보를 게임 운영자에게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
7 7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자연어 질문을 전달하고, 상기 게임 사용자로부터 수신한 상기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바탕으로 상기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게임봇 검출 장치를 이용한 게임봇 검출 방법으로서,질문 생성부에 의해, 질문 시나리오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질의될 질문의 틀인 질문 템플릿과 언어 의미 저장부에 저장된 질의 단어를 조합하여, 상기 게임 사용자에게 질의될 자연어 질문을 생성하는 단계;핵심어 추출부에 의해, 상기 게임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상기 자연어 질문에 대한 답변 표현을 수신하고, 상기 답변 표현에서 핵심어를 추출하는 단계; 및연관성 분석부에 의해, 상기 자연어 질문에 상응하는 상기 질의 단어와 상기 핵심어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상기 연관성이 임계치 미만인 경우, 상기 게임 사용자가 게임봇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방법
8 8
삭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질의 단어와 상기 핵심어 간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답변 표현에서 상기 핵심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답변 표현에 대해 품사 구분에 의한 형태소 분석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답변 표현에서 상기 핵심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답변 표현에서 상기 형태소 분석을 통해 추출된 명사를 핵심어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방법
12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게임 사용자의 게임봇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자연어 질문과 상기 핵심어 간에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게임 사용자에 대한 의심 정보를 기록하고, 상기 의심 정보를 게임 운영자에게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봇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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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지정공모) 온라인 게임을 위한 게임봇 탐지 및 대응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