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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565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파이프라인에 관한 것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동작생성을 위한 문법적 표현과 논리적 구조를 특징으로하는 스크립트를 해석하여 동작명령들이 캐릭터에 주어진 개별 특징이나 현재 감정상태를 반영하는 지시사항들을 스크립트에 구체화하는 동작해석기 모듈과, 동작해석기 모듈의 결과를 분석하여 병렬동작과 순차동작을 분리하고 조정하는 일을 하는 동작구성기 모듈과, 동작구성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을 분석하여 이 동작명령들이 완수될 수 있도록 동작명령들을 관리하는 동작계획기 모듈과, 동작계획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이 주변환경에 대한 적응방법에 따른 동작 변형 방법을 지시하는 동작적응기 모듈과, 동작적응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에 해당하는 중간동작데이터들을 결과동작데이터로 변환 후 캐릭터에 실제로 동작을 적용하는 동작 수행기 모듈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므로 사용자에게 시나리오와 같은 보다 직관적인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캐릭터들의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컴퓨터애니메이션에 대한 빠른 프로토 타입 제작과 애니메이터들이 작업해야될 내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전체적인 작업 생산성 및 작품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파이프라인, 동작해석기, 동작구성기, 동작계획기, 동작적응기, 동작수행
Int. CL G06T 1/20 (2011.01) G06T 13/40 (2011.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24005 (2006.12.0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41925-0000 (2008.06.23)
공개번호/일자 10-2008-0028732 (2008.04.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06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60094268   |   2006.09.2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12.0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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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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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이인호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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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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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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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2.07 수리 (Accepted) 1-1-2006-0908638-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11.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12.05 수리 (Accepted) 9-1-2007-0073955-6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88598-1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1.21 수리 (Accepted) 1-1-2008-0046921-7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046919-89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8.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102951-8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3.17 수리 (Accepted) 1-1-2008-0190019-0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3.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190017-1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328302-1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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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동작생성을 위한 문법적 표현과 논리적 구조를 특징으로하는 스크립트를 해석하여 동작명령들이 캐릭터에 주어진 개별 특징이나 현재 감정상태를 반영하는 지시사항들을 스크립트에 구체화시키는 동작해석기 모듈;상기 동작해석기 모듈의 결과를 분석하여 병렬동작과 순차동작을 분리하고 조정하는 동작구성기 모듈;상기 동작구성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을 분석하여 이 동작명령들이 완수될 수 있도록 동작명령들을 관리하는 동작계획기 모듈; 상기 동작계획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이 주변환경에 대한 적응방법에 따른 동작 변형 방법을 지시하는 동작적응기 모듈; 및상기 동작적응기 모듈의 결과에서 주어지는 동작명령들에 해당하는 중간동작데이터들을 결과동작데이터로 변환 후 캐릭터에 실제로 동작을 적용하는 동작 수행기 모듈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해석기 모듈은 캐릭터에 주어진 개별 특징이나 현재 감정상태정보들이 저장된 응용동작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캐릭터 동작을 해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구성기 모듈, 상기 동작계획기 모듈 및 상기 동작적응기 모듈이 동작명령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규칙정보들이 저장된 복합동작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캐릭터 동작을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계획기 모듈과 상기 동작적응기 모듈은 동작명령을 처리하는데 있어 필요한 주변환경에 대한 정보들이 저장된 주변환경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수행기 모듈은 결과동작데이터 생성을 위해 중간동작데이터들이 저장된 동작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결과동작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생성 파이프라인은 상기 동작명령들을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하위 단계는 요소동작, 중간단계는 복합동작, 상위단계는 응용동작으로 구분하고 각각 요소동작을 처리하는 요소동작 처리 계층, 복합동작을 처리하는 복합동작 처리 계층 및 응용동작을 처리하는 응용동작 처리 계층에서 각각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요소동작 처리 계층은 동작데이터를 레벨 1 내지 레벨 5로 구분하고, 상기 동작수행기 모듈에서 캐릭터의 요소동작을 상기 레벨 1 내지 상기 레벨 5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요소동작 처리 계층은, 요소 동작과 일대일 매칭이 되는 동작명령을 의미하는 레벨 1; 역운동학 기술이 사용되는 말단들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들을 의미하는 레벨 2; 운동학 기술이 사용되는 캐릭터 골격구조를 이루는 각 분절의 속도와 가속도 값을 의미하는 레벨 3; 키프레임에서 각 분절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들을 의미하는 레벨 4; 및모든 프레임에서 각 분절들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를 의미하는 레벨 5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레벨 2의 경우 말단의 궤적에 대한 제어점(Control Point)을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상기 레벨 5로 변형하고, 상기 레벨 3의 경우 각 분절의 속도, 가속도 또는 힘의 값을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상기 레벨 5로 변형하며, 상기 레벨 4의 경우 키프레임의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레벨 5로 변형하고, 상기 레벨 1의 경우에는 상기 제2 레벨 내지 제4 레벨 사이의 동작 데이터로 변환한 이후에 상기 상기 레벨 5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레벨 3은 상기 속도 및 상기 가속도 데이터들은 결과 동작 데이터가 그리는 커브를 근사하는 인터폴레이션의 결과로서 구분적 3차 다항식을 구함으로서 운동학 동작 데이터로 구성된 상기 레벨 3을 상기 레벨 5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11 11
제7항에 있어서, 모션캡춰에 의해서 얻어지는 동작데이터는 상기 레벨 5에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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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레벨 5의 모션 캡춰 데이터에 대하여 모션블렌딩 또는 모션와핑을 이용하여 모션을 변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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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방법으로서, 캐릭터에 주어진 개별 특징이나 현재 감정상태정보들이 저장된 응용동작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캐릭터에 동작을 해석하는 해석단계; 상기 캐릭터를 동작명령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규칙정보들이 저장된 복합동작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상기 캐릭터의 동작을 구성하는 구성단계; 상기 캐릭터를 주변환경에 대한 정보들이 저장된 주변환경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주변 환경에 적응시키는 적응단계; 및결과동작데이터 생성을 위해 중간동작데이터들이 저장된 동작데이터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여 결과동작데이터를 생성하는 생성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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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구성단계에서, 상기 동작명령들을 구체화시키기 위하여 하위 단계는 요소동작, 중간단계는 복합동작, 상위단계는 응용동작으로 구분하여 처리하는 처리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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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요소동작은 요소 동작과 일대일 매칭이 되는 동작명령을 처리하는 레벨 1과, 역운동학 기술이 사용되는 말단들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들을 의미하는 레벨 2와, 운동학 기술이 사용되는 캐릭터 골격구조를 이루는 각 분절의 속도와 가속도 값을 의미하는 레벨 3과, 키프레임에서 각 분절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들을 의미하는 레벨 4 및 모든 프레임에서 각 분절들의 위치 데이터들의 시퀀스를 의미하는 레벨 5로 구분하여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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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레벨 1에서 상기 제2 레벨 내지 제4 레벨 사이의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 상기 레벨 2에서 말단의 궤적에 대한 제어점(Control Point)을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상기 레벨 5로 변형하는 단계; 상기 레벨 3에서 각 분절의 속도, 가속도 또는 힘의 값을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상기 레벨 5로 변형하는 단계; 상기 레벨 4에서 키프레임의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레벨 5로 변형하는 단계; 및상기 레벨 5의 데이터 시퀀스를 처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캐릭터 동작생성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