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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및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66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및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이미지, 오디오 또는 비디오 데이터를 포함하는 디지털 콘텐츠의 판매 또는 구매 등의 유통과정에서 디지털 콘텐츠가 판매될 때, 핑거프린팅 방식을 이용하여 상기 디지털 콘텐츠에 해당 구매자의 정보를 삽입하고, 해당 콘텐츠 구매자가 불법 복제한 후 인터넷이나 파일 공유 서버인 P2P(Peer to Peer) 서버 또는 웹하드 등에서 무단으로 배포하는 경우, 검색 시스템을 이용하여 해당 콘텐츠를 찾아내어 콘텐츠에 삽입된 핑거프린트 정보로부터 불법 복제한 구매자를 추적한다. 이와 같이, 디지털 콘텐츠의 구매자에 대한 정보가 핑거프린트 코드의 형태로 디지털 콘텐츠에 삽입되고,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가 불법적으로 복제될 경우에는 해당 콘텐츠의 구매자를 용이하게 역추적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불법 복제, 핑거프린트(fingerprint), 핑거프린팅 삽입, 핑거프린팅 추출, DRM, 암호화
Int. CL G06F 17/00 (2006.01) G06F 15/00 (2006.01)
CPC H04N 21/2541(2013.01) H04N 21/2541(2013.01) H04N 21/2541(2013.01) H04N 21/254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76670 (2006.08.14)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73963-0000 (2007.10.31)
공개번호/일자 10-2007-0046705 (2007.05.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1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50103277   |   2005.10.31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8.14)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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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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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준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서영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오원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원겸 대한민국 대전 서구
5 유원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서용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이선화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이성환 대한민국 대전 서구
9 이상광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10 이승재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11 정혜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12 최재귀 대한민국 부산 남구
13 윤영석 대한민국 서울 동대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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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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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8.14 수리 (Accepted) 1-1-2006-0578706-7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56544-2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9.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698885-49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09.28 수리 (Accepted) 1-1-2007-0698886-95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86258-3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구매 요청에 대응하여 암호화 및 패키징된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자 시스템에 전송하며, 상기 디지털 콘텐츠의 판매 및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근간으로 생성된 고유 정보를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 전송하는 콘텐츠 유통 시스템;상기 수신된 고유 정보를 이용한 핑거프린트 코드를 생성하여 저장함과 아울러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 전송하고,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받은 다양한 핑거프린팅 삽입/추출 알고리즘을 관리 운영하는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관리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상기 암호화 및 패키징된 디지털 콘텐츠를 수신하고, 구매자의 고유 정보를 제공하여 핑거프린트 코드를 삽입하는 사용자 시스템; 및네트워크망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검색 수집하고, 수집된 디지털 콘텐츠에 핑거프린트 코드가 삽입되어 있을 경우에 상기 구매자의 고유 정보를 추출하여 해당 디지털 콘텐츠의 검색 정보와 함께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검색 시스템; 및상기 다양한 핑거프린팅 삽입/추출 알고리즘을 상기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은,상기 핑거프린트 코드를 생성 및 관리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생성/관리 프로그램;상기 검색 시스템과 불법 콘텐츠 추적을 위해 상호 통신하는 불법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상기 생성된 핑거프린트 코드를 저장하였다가 핑거프린트 코드 생성/관리 프로그램에 제공하는 핑거프린트 DB; 및상기 불법 콘텐츠를 저장하였다가 불법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에 제공하는 불법 콘텐츠 DB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시스템은, 상기 콘텐츠 유통 시스템으로부터 패키징된 콘텐츠와 라이센스를 받고, 언패키징기능을 수행하는 언패키징 모듈과, 상기 라이센스를 인증하고 라이센스에 명시된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 권한을 통제하고, 패키징된 콘텐츠를 복호화한 후, 자체 뷰어에서 제공하는 디코드(decode)를 수행하고, 라이센스에 명시된 핑거프린트 코드 관련 정보를 가지고 핑거프린팅 삽입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라이센스 처리 모듈로 이루어진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및 핑거프린팅 서비스를 받기 위해 구매자에 의해 설치되는 핑거프린팅 삽입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시스템은 핑거프린트 코드가 삽입된 콘텐츠를 화면에 디스플레이하는 뷰어(viewer)를 더 마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
6 6
(a)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공개키와 제공하는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에 대응하는 비밀키를 하드 코딩한 삽입 프로그램과 상기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에 대응하는 비밀키를 하드 코딩한 추출 프로그램을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에서 제공하여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 등록하는 단계; (b)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서 알고리즘을 선택하면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핑거프린팅 삽입 프로그램을 콘텐츠 유통 시스템을 경유하여 상기 삽입 프로그램을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하는 단계; (c) 콘텐츠를 구매한 사용자 시스템에서 콘텐츠 유통 시스템을 경유하여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으로 구매자의 고유 정보를 갖는 핑거프린트 코드 생성을 요청하는 단계; (d) 상기 구매자의 고유 정보를 입력받아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핑거프린트 코드를 생성하여 콘텐츠 유통 시스템을 경유하여 사용자 시스템에 이미 설치된 DR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핑거프린트 코드를 전달하는 단계; (e) 상기 DR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하여 복호화된 콘텐츠와 핑거프린트 코드를 삽입 프로그램에 전달하면, 상기 삽입 프로그램에서 콘텐츠 안에 핑거프린트 코드를 삽입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 이후에, (f) 검색 시스템에서 네트워크망에 공유되어 있는 콘텐츠를 수집하고, 핑거프린팅 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집된 콘텐츠에 핑거프린트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g) 상기 핑거프린트 코드가 있는 콘텐츠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 전달하는 단계; 및 (h) 상기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불법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에 의해 수집된 불법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 제공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f) 단계 이전에, 핑거프린팅 생성키를 핑거프린팅 프로그램에 대응되는 공개키로 암호화한 값과, 상기 (a) 단계에서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으로부터 받은 추출 프로그램을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검색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에서 각 콘텐츠 타입 또는 요구 사항에 따라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게 서비스 요청함에 따라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으로 공개키, 비밀키 생성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단계; 상기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에서 각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에 대응하는 비밀키와 공개키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비밀키를 핑거프린팅 추출 프로그램에 하드 코딩하여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단계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와 (b) 단계 사이에,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제공된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에 백도어(back door)가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 및 상기 핑거프린팅 알고리즘에 백도어가 없을 경우에 한 개의 서비스 알고리즘으로 핑거프린팅 알고리즘 관리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단계를 더 진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11 11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생성되는 핑거프린트 코드는, 생성된 핑거프린트 코드(PF-code)를 핑거프린팅 프로그램(A1)에 대응되는 공개키로 암호화한 값, 핑거프린트 코드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핑거프린트 코드을 해슁한 이후에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개인키로 암호화 값, 핑거프린트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생성키(G-key)를 핑거프린팅 프로그램에 대응되는 공개키로 암호화한 값, 생성키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핑거프린트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생성키(G-key)을 해슁하고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비밀키로 암호화한 값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된 DR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삽입 프로그램을 호출할 때 각 값들의 정보로 호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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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에서 제공한 정보를 라이센스에 포함하고, 상기 라이센스를 갖는 콘텐츠를 콘텐츠 유통 시스템에서 DRM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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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삽입 프로그램에서 콘텐츠 안에 핑거프린트 코드를 삽입하는 과정은, 삽입 프로그램에 하드 코딩된 핑거프린팅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비밀키로 복호화하여 핑거프린트 코드를 얻고,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공개키로 해슁 결과 값을 얻고, 상기 핑거프린트 코드 값과 해슁 결과 값을 비교하여 무결성을 검토함과 아울러, 하드 코딩된 핑거프린팅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상기 비밀키로 생성키를 복호화하여 생성키를 얻고, 하드 코딩된 핑거프린팅 관리 시스템의 공개키로 해슁 결과값을 얻고, 상기 생성키 값과 해슁 결과값을 비교하여 무결성을 검토한 후, 생성키와 핑거프린트 코드를 이용하여 콘텐츠에 삽입할 정보를 결정하고 데이터를 콘텐츠에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핑거프린트 코드 전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