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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및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906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본 발명은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멀티 캐리어 시스템인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OFDM) 시스템에서 송수신 국부발진기의 위상잡음에 의하여 발생하는 위상회전(CPE)과 인접 서브캐리어간 간섭(ICI) 성분을 제거함으로써 고품질 통신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및 그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3. 발명의 해결방법의 요지본 발명은,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의 보상을 위한 등화기에 있어서, 수신신호로부터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추정하기 위한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 상기 수신신호와 상기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수신심볼당 해당 전체 파일럿 캐리어들에 대한 평균 위상회전(CPE)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신신호를 상기 평균 위상회전(CPE)값으로 나눔으로써 상기 수신신호의 위상회전(CPE) 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CPE 제거 수단; 상기 CPE 제거 수단의 출력신호로부터 잔존하는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전력값을 추정하기 위한 파라미터 추정 수단; 및 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 및 간섭전력값과, 상기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CPE 제거 수단의 출력에서 잔존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을 제거하기 위한 간섭 제거 수단을 포함함.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OFDM 통신시스템에서의 위상잡음 보상 등에 이용됨.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OFDM, 위상잡음, 위상 회전, CPE, 서브캐리어간 간섭, ICI, 위상잡음 보상
Int. CL H04J 11/00 (2000.01) H04L 27/26 (2000.01)
CPC H04L 27/01(2013.01) H04L 27/01(2013.01) H04L 27/01(2013.01) H04L 27/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48029 (2005.06.0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38350-0000 (2007.07.05)
공개번호/일자 10-2006-0071084 (2006.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7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40109842   |   2004.12.21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6.03)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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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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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영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함영권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이영선 중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4 김건학 중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5 유흥균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상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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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특허법인(유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 ID타워 ***호 (가락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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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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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6.03 수리 (Accepted) 1-1-2005-0298376-71
2 공지예외적용주장대상(신규성,출원시의특례)증명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Verifying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Novelty, Special Provisions for Application)
2005.06.13 수리 (Accepted) 1-1-2005-0310912-27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5.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5-0042319-9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6.13 수리 (Accepted) 9-1-2006-0037579-2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564610-60
7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6.11.27 수리 (Accepted) 1-1-2006-0870930-63
8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6.12.27 수리 (Accepted) 1-1-2006-0971414-17
9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7.01.29 수리 (Accepted) 1-1-2007-0085980-78
10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2.27 수리 (Accepted) 1-1-2007-0169166-77
11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2.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169165-2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6.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38002-6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의 보상을 위한 등화기에 있어서,수신신호로부터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추정하기 위한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 및상기 수신신호와 상기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수신심볼당 해당 전체 파일럿 캐리어들에 대한 평균 위상회전(CPE)값을 계산하고, 상기 수신신호를 상기 평균 위상회전(CPE)값으로 나눔으로써 상기 수신신호의 위상회전(CPE) 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CPE 제거 수단을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PE 제거 수단의 출력신호로부터 잔존하는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전력값을 추정하기 위한 파라미터 추정 수단; 및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 및 간섭전력값과, 상기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CPE 제거 수단의 출력에서 잔존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을 제거하기 위한 간섭 제거 수단을 더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CPE 제거 수단의 평균 위상회전(CPE)값 계산 과정은,상기 수신신호를 상기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으로 나눔으로써 한 심볼의 파일럿 캐리어마다의 위상회전(CPE)값을 계산한 후, 하나의 심볼에 해당하는 전체 파일럿 캐리어들에 대한 평균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4 4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의 보상을 위한 등화기에 있어서,수신신호로부터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추정하는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상기 수신신호로부터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전력값을 추정하기 위한 파라미터 추정 수단; 및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 및 간섭전력값과, 상기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수신신호에서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을 제거하기 위한 간섭 제거 수단을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5 5
제 2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제거 수단의 출력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을 업데이트하여 상기 간섭 제거 수단으로 피드백시키기 위한 파라미터 업데이트 수단을 더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업데이트 수단은,상기 간섭 제거 수단의 출력신호로부터 위상회전(CPE)성분을 추정하여, 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7 7
제 2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의 위상회전(CPE)성분 추정 과정은,파일럿 샘플을 이용하여 비용 함수(Cost Function)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위상회전(CPE)성분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의 간섭전력값은,서브캐리어간 간섭(ICI)과 백색 부가성 가우시안잡음(AWGN)에 의한 총간섭전력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추정 수단에서의 간섭전력값 추정 과정은,상기 CPE 제거 수단에서 출력되는 수신신호에 대한 분산을 구함으로써 널(null) 서브캐리어상의 ICI 및 백색 부가성 가우시안잡음(AWGN)에 의한 총간섭전력값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제거 수단은,상기 CPE 제거 수단에서 출력되는 수신신호에 대하여 MMSE(Minimum Mean Square Error) 등화과정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기
11 11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의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에 있어서,수신신호로부터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추정하는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단계;상기 수신신호와 상기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수신심볼당 해당 전체 파일럿 캐리어들에 대한 평균 위상회전(CPE)값을 계산하는 평균CPE 계산 단계; 및상기 수신신호를 상기 평균CPE 계산 단계에서 계산된 평균 위상회전(CPE)값으로 나눔으로써 상기 수신신호의 위상회전(CPE) 성분을 제거하는 CPE 제거 단계를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CPE 제거 단계에서 위상회전(CPE)성분이 제거된 수신신호로부터 잔존하는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전력값을 추정하는 파라미터 추정 단계; 및상기 파라미터 추정 단계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 및 간섭전력값과, 상기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단계에서 추정된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CPE 제거 단계에서 위상회전(CPE)성분 제거 과정을 거친 수신신호에서 잔존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을 제거하는 간섭 제거 단계를 더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평균 CPE 계산 단계는,상기 수신신호를 상기 추정된 채널상태 및 송신신호전력으로 나눔으로써 한 심볼의 파일럿 캐리어마다의 위상회전(CPE)값을 계산한 후, 하나의 심볼에 해당하는 전체 파일럿 캐리어들에 대한 평균값을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4 14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의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에 있어서,수신신호로부터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추정하기 위한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단계;상기 수신신호로부터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전력값을 추정하는 파라미터 추정 단계; 및상기 파라미터 추정 단계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 및 간섭전력값과, 상기 채널/송신신호전력 추정 단계에서 추정된 채널상태와 송신신호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수신신호에서 위상회전(CPE)성분과 간섭을 제거하는 간섭 제거 단계를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5 15
제 12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 제거 단계를 거친 수신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파라미터 추정 단계에서 추정된 위상회전(CPE)성분을 업데이트하여 상기 간섭 제거 단계로 피드백시키는 파라미터 업데이트 단계를 더 포함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6 16
제 12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추정 단계에서의 위상회전(CPE)성분 추정 과정은, 파일럿 샘플을 이용하여 비용 함수(Cost Function)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위상회전(CPE)성분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7 17
제 12 항 또는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 추정 단계에서의 간섭전력값 추정 과정은, 상기 CPE 제거 단계를 거친 수신신호에 대한 분산을 구함으로써 간섭전력값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간섭전력값은,서브캐리어간 간섭(ICI)과 백색 부가성 가우시안잡음(AWGN)에 의한 총간섭전력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OFDM 통신시스템에서 위상잡음 보상을 위한 등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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