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고속 철도 터널에서 발생되는 미기압파 저감을 위한 주기적 터널 벽체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143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벽체구조에 있어서,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에 요철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40)을 포함하고,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을 향해 개구되게 형성된 개구면(31); 상기 개구면(31)의 일부를 차폐시키는 차폐부재(44); 상기 차폐부재(44)에 형성되어 내부와 연통시키는 연통홀(45)을 포함하고, 터널의 길이방향으로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40)이 배치되어 상기 터널(10) 내부에서 발생되는 초저주파수의 압력파 또는 미기압파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승객 귀에서의 압박감 및 터널 출입구 주변에서의 충격성 환경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Int. CL E21D 9/14 (2006.01) E21F 17/00 (2006.01)
CPC E21F 17/00(2013.01) E21F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02985 (2012.01.1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81891 (2013.07.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1.10)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권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태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임은옥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1.10 수리 (Accepted) 1-1-2012-0024750-83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325691-95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7.15 수리 (Accepted) 1-1-2013-0632439-7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8.12 수리 (Accepted) 1-1-2013-0726495-4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9.12 수리 (Accepted) 1-1-2013-0833669-70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39875-3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 벽체구조에 있어서,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에 요철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30)을 포함하는 터널 벽체구조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의 중심을 향해 개구되게 개구면(31)이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의 길이 방향으로 복수개가 배열된 터널 벽체구조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벽(20)의 내주면을 따라 복수개 배치된 터널 벽체구조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오목하게 요(凹) 형상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벽(20)의 내측면에서 상기 터널(10)의 중심 방향으로 돌출되어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30)의 내측 길이는 차단하고자 하는 압력파의 1/4파장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8 8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 벽체구조에 있어서,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에 요철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40)을 포함하고,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을 향해 개구되게 형성된 개구면(31);상기 개구면(31)의 일부를 차폐시키는 차폐부재(44);상기 차폐부재(44)에 형성되어 내부와 연통시키는 연통홀(45);을 포함하는 터널 벽체구조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은 상기 터널(10)의 길이 방향으로 복수개가 배열된 터널 벽체구조
10 10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은 상기 터널벽(20)의 내주면을 따라 복수개 배치된 터널 벽체구조
11 11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은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오목하게 요(凹) 형상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12 12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은 상기 터널벽(20)의 내측면에서 상기 터널(10)의 중심 방향으로 돌출되어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13 13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의 내측 길이는 차단하고자 하는 압력파의 1/4파장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14 14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차폐부재(44)에서 상기 연통홀(45)의 면적비율은 20% 이상 100% 미만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15 15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저감유닛(40) 내부에 흡음재(46)가 더 배치된 터널 벽체구조
16 16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 벽체구조에 있어서,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에 요철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30)을 포함하고,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의 중심을 향해 개구되게 개구면(31)이 형성되고, 상기 터널(10)의 길이 방향 또는 상기 터널벽(20)의 내주면을 따라 복수개 배치되며,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오목하게 요(凹) 형상으로 형성되고, 내측 길이는 차단하고자 하는 압력파의 1/4파장으로 형성된 터널 벽체구조
17 17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 벽체구조에 있어서,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에 요철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터널(10)의 단면적 변화를 통해 임피던스 부정합을 발생시켜 열차의 주행 중 발생되는 압력파를 저감시키는 저감유닛(40)을 포함하고, 상기 저감유닛(30)은 상기 터널(10)을 향해 개구되게 형성된 개구면(31); 상기 개구면(31)의 일부를 차폐시키는 차폐부재(44); 상기 차폐부재(44)에 형성되어 내부와 연통시키는 연통홀(45);을 포함하고 상기 터널(10)의 중심을 향해 개구되게 개구면(31)이 형성되고, 상기 터널(10)의 길이 방향 또는 상기 터널벽(20)의 내주면을 따라 복수개 배치되며,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오목하게 요(凹) 형상으로 형성되고, 내측 길이는 차단하고자 하는 압력파의 1/4파장으로 형성되고, 내부에 흡음재(46)가 배치된 터널 벽체구조
18 18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17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임피던스 부정합량은 을 통해 결정되고, Sc는 저감유닛과 터널을 포함한 단면적, St는 터널의 단면적, ZR은 상기 단면적의 비율인 터널 벽체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