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터널의 미기압파 저감을 위한 터널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1521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구조에 있어서, 열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내부에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연장되어 형성되며, 저감시키고자 하는 압력파의 1/4 파장 길이로 형성된 압력파저감모듈(40)을 포함하고, 상기 압력파저감모듈(40)은 상기 터널(10)과 연통되어 상기 터널벽(20)의 길이방향으로 길게 연장되어 형성된 압력파저감관(42); 상기 압력파저감관(32)을 따라 이동되게 구성되어 상기 압력파저감관(32) 내부의 길이를 조절시키는 플런저를 포함하기 때문에, 터널(10) 내부에서 발생되는 압력파 및 미기압파를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승객의 압박감 및 터널 출입구 주변의 환경에 가해지는 충격성 미기압파를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Int. CL E21F 1/00 (2006.01) E21D 9/14 (2006.01) E21F 17/00 (2006.01)
CPC E21F 1/00(2013.01) E21F 1/00(2013.01) E21F 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0190 (2011.12.0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63692 (2013.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0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태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장해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07 수리 (Accepted) 1-1-2011-0971549-2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1.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2.05 수리 (Accepted) 9-1-2013-0006320-3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09375-61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4.18 수리 (Accepted) 1-1-2013-0337305-76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5.16 수리 (Accepted) 1-1-2013-0432961-58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6.17 수리 (Accepted) 1-1-2013-0532893-64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3.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37076-9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구조에 있어서, 열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내부에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연장되어 형성되며, 저감시키고자 하는 압력파의 1/4 파장 길이로 형성된 압력파저감모듈(50)을 포함하고,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벽(20)에 설치되는 압력파저감박스(51);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밀집되어 배치된 압력파저감관(52)을 포함하는 터널구조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관(52)은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나선형태로 감겨져 형성된 터널구조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관(52)은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지그재그형태로 절곡되어 형성된 터널구조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 단면의 중심(C)을 기준으로 방사상 형태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으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6 6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5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관(52)을 따라 이동되게 구성되어 상기 압력파저감관(52) 내부의 길이를 조절시키는 플런저를 더 포함하는 터널구조
7 7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구조에 있어서, 열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내부에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연장되어 형성되며, 저감시키고자 하는 압력파의 1/4 파장 길이로 형성된 압력파저감모듈(60)을 포함하고, 상기 압력파저감모듈(60)은 상기 터널벽(20)에 설치되는 압력파저감박스(61);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밀집되어 압력파의 전송경로를 제공하는 압력파저감패스(62)를 포함하는 터널구조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관(52)은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나선형태로 감겨져 형성된 터널구조
9 9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관(52)은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지그재그형태로 절곡되어 형성된 터널구조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 단면의 중심(C)을 기준으로 방사상 형태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11 11
청구항 7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으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12 12
청구항 7 내지 청구항 11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패스(62)를 따라 이동되게 구성되어 상기 압력파저감패스(62) 내부의 길이를 조절시키는 플런저를 더 포함하는 터널구조
13 13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구조에 있어서, 열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내부에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연장되어 형성되며, 저감시키고자 하는 압력파의 1/4 파장 길이로 형성된 압력파저감모듈(50)을 포함하고,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벽(20)에 설치되는 압력파저감박스(51); 상기 압력파저감박스(51) 내부에 배치되고 상기 터널(10)과 연통되어 나선형태로 감겨져 형성된 압력파저감관(52);상기 압력파저감관(52)을 따라 이동되게 구성되어 상기 압력파저감관(52) 내부의 길이를 조절시키는 플런저를 더 포함하는 터널구조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 단면의 중심(C)을 기준으로 방사상 형태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15 15
열차가 통과되는 터널구조에 있어서, 열차가 지나갈 수 있도록 내부에 터널(10)이 형성된 터널벽(20); 상기 터널(10)과 연통되고 상기 터널벽(20) 내부로 연장되어 형성되며, 저감시키고자 하는 압력파의 1/4 파장 길이로 형성된 압력파저감모듈(60)을 포함하고, 상기 압력파저감모듈(60)은 상기 터널벽(20)에 설치되는 압력파저감박스(61); 상기 압력파저감박스(61)에 배치되고 상기 터널(10)과 연통되며 격벽(63)에 의해 나뉘어져 압력파의 전송경로를 제공하는 압력파저감패스(62);상기 압력파저감패스(62)를 따라 이동되게 구성되어 상기 압력파저감패스(62) 내부의 길이를 조절시키는 플런저를 포함하는 터널구조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압력파저감모듈(50)은 상기 터널(10) 진행방향 단면의 중심(C)을 기준으로 방사상 형태로 복수개 배치된 터널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