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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238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복수의 얼굴 영상들이 복수의 인상 그룹들로 분류되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다양한 인상의 얼굴 영상들에 대하여 사용자가 유사하다고 인지되는 영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이처럼 반복적으로 수행된 사용자의 선택을 기초로 인지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사용자가 아바타로 생성하고자 하는 목표 얼굴에 대응되는 아바타를 생성함으로써, 목표 얼굴에 대한 별도의 분석이나 재해석 과정이 없이도, 보다 자연스럽고 목표 얼굴과 유사한 인상의 아바타를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Int. CL G06Q 50/10 (2012.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25704 (2012.11.0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94880-0000 (2015.02.12)
공개번호/일자 10-2014-0059076 (2014.05.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2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1.0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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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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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익재 대한민국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2 이아림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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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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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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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1.07 수리 (Accepted) 1-1-2012-0916359-6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08 수리 (Accepted) 9-1-2013-0064064-9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84667-37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6.25 수리 (Accepted) 1-1-2014-0597612-43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25 수리 (Accepted) 1-1-2014-0704205-52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8.25 수리 (Accepted) 1-1-2014-0807492-7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15149-8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1-1-2014-0915144-58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36534-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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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얼굴 영상들이 복수의 인상 그룹들로 분류되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얼굴 영상들에 속하는 후보 얼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기초로 상기 사용자의 목표 얼굴이 속한 인상 그룹을 추정하는 인상그룹추정부;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 중 적어도 일부를 기초로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여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생성하는 유전연산부;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기초로 목표 얼굴에 대응되는 아바타를 생성하는 아바타 생성부; 및상기 후보 얼굴 영상들을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후보 얼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입력받아 상기 인상그룹 추정부에 전달하고, 상기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아바타 후보 영상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입력받아 상기 유전연산부 및 상기 아바타 생성부중 하나에 전달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상기 인상그룹추정부는 상기 후보 얼굴 영상 중 상기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후보 얼굴 영상이 속하는 인상그룹의 비율에 따라 상기 인상그룹별 신뢰도가 조정되도록 하고, 상기 신뢰도에 따라 다음에 출력될 후보 얼굴 영상들의 각 인상 그룹별 비율이 결정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최종 인상 그룹이 선택될 때까지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되도록 하며, 상기 신뢰도는 최초에는 상기 복수의 인상그룹별로 동일하고,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은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 중 상기 목표 얼굴에 부합하는 하나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선택하는 최종 선택; 및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 중 상기 목표 얼굴에 유사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선택하는 유사 선택;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최종 선택인 경우에는,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최종 선택으로 선택된 하나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상기 아바타 생성부에 전달하고, 상기 아바타 생성부는 상기 최종 선택으로 선택된 하나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기초로 상기 아바타를 생성하며,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유사 선택인 경우에는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상기 유전연산부에 전달하고,상기 유전연산부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여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재생성하며,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유사 선택인 경우이나, 상기 사용자가 추가적인 선택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상기 아바타 생성부에 전달하고, 상기 아바타 생성부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의 평균 영상을 기초로 목표 얼굴에 대응되는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을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디스플레이된 얼굴 영상들 중에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 상기 유전 연산부에 전달하고,상기 유전연산부는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 중 사용자의 선택을 받은 얼굴 영상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3 3
삭제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은 교차(crossover) 및 변이(mutation)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은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한 결과로 도출된 얼굴 영상 및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상기 적어도 일부와 다른 얼굴 영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장치
8 8
삭제
9 9
복수의 얼굴 영상들이 복수의 인상 그룹들로 분류되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얼굴 영상들에 속하는 후보 얼굴 영상들을 디스플레이하는 단계; 상기 디스플레이된 후보 얼굴 영상들 중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사용자의 선택을 기초로 상기 사용자의 목표 얼굴이 속한 인상 그룹을 추정하는 인상 그룹 추정 단계;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 중 적어도 일부를 기초로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여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생성하여 디스플레이하는 유전 연산 단계; 및상기 디스플레이된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기초로 상기 목표 얼굴에 대응되는 아바타를 생성하는 아바타 생성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인상그룹 추정 단계는 상기 후보 얼굴 영상 중 상기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후보 얼굴 영상이 속하는 인상그룹의 비율에 따라 상기 인상그룹별 신뢰도가 조정되도록 하고, 상기 신뢰도에 따라 다음에 출력될 후보 얼굴 영상들의 각 인상 그룹별 비율이 결정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최종 인상 그룹이 선택될 때까지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되도록 하며, 상기 신뢰도는 최초에는 상기 복수의 인상그룹별로 동일하고,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은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 중 상기 목표 얼굴에 부합하는 하나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선택하는 최종 선택; 및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 중 상기 목표 얼굴에 유사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선택하는 유사 선택;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최종 선택인 경우에는, 상기 아바타 생성 단계는 상기 최종 선택으로 선택된 하나의 아바타 후보 영상을 기초로 상기 아바타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유사 선택인 경우에는 상기 아바타 생성 단계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여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을 재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재생성된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에 대한 사용자의 선택이 상기 유사 선택인 경우이나, 상기 사용자가 추가적인 선택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아바타 생성단계는 상기 유사 선택으로 선택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의 평균 영상을 기초로 목표 얼굴에 대응되는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인상 그룹 추정 단계는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을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디스플레이된 얼굴 영상들 중에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유전 연산 단계는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얼굴 영상들 중 사용자의 선택을 받은 얼굴 영상들을 기초로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방법
11 11
삭제
12 12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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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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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은 교차(crossover) 및 변이(mutation)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아바타 후보 영상들은 상기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의 연산을 수행한 결과로 도출된 얼굴 영상 및 상기 추정된 인상 그룹에 속한 상기 적어도 일부와 다른 얼굴 영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적 아바타 생성 방법
1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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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3D 몽타주 생성 및 연령별 얼굴 변환 예측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