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924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를 생산하고 양극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Cathode)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Anode)로 구성된 전기발생부와, 상기 양극부와 연통되어 유입되는 상기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냉각부와, 상기 냉각부를 지나면서 냉각된 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양극부에서 배출가스를 활용해서 동력이나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이를 위한 별도의 추가 연료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발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1M 8/04 (2006.01) F25J 3/00 (2006.01) B01D 53/62 (2006.01) F02B 77/00 (2006.01)
CPC H01M 8/0662(2013.01) H01M 8/0662(2013.01) H01M 8/0662(2013.01) H01M 8/06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44258 (2011.05.1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15333-0000 (2012.02.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3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7.08)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한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강상규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6 조주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송성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8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11 수리 (Accepted) 1-1-2011-0349097-1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5.30 수리 (Accepted) 1-1-2011-0404564-65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7.08 수리 (Accepted) 1-1-2011-0525851-13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7.08 수리 (Accepted) 1-1-2011-0525876-54
5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1.08.09 수리 (Accepted) 1-1-2011-0615183-66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8.2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9.09 수리 (Accepted) 9-1-2011-0072243-24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81751-0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58812-87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02 수리 (Accepted) 1-1-2011-0958810-96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74785-1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Cathode)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Anode)로 구성된 전기발생부;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부;유입되는 외기를 산소와 질소로 분리하는 공기분리부;를 포함하며,상기 공기분리부에서 발생하는 산소는 상기 엔진부로 공급되고,상기 엔진부에는 점화 이전에 상기 배출가스와 상기 산소를 혼합시키는 예혼합부재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엔진부는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발생부와 상기 엔진부 사이에는 상기 양극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냉각시켜서 상기 엔진부에 공급하는 냉각부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냉각부는 상기 배출가스에 포함된 수증기가 응결되도록 상기 배출가스의 온도를 상기 수증기의 이슬점까지 냉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냉각부에는 상기 배출가스가 흐르는 유로와,응축된 물이 저장되도록 상기 냉각부 하부에 구비된 저장부재와,저장된 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상기 저장부재 하단에 형성된 배출구가 구비되며,상기 배출가스와 열 교환하도록 상기 유로 표면에는 저온의 냉각수가 흐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8 8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반응해서 탄산이온이 발생되는 음극부(Cathode)와, 수소와 상기 음극부로부터 공급받은 탄산이온이 반응해서 물과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배출가스와 전기가 발생되는 양극부(Anode)로 구성된 전기발생부;상기 배출가스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부;를 포함하며,상기 엔진부는 점화 이전에 상기 배출가스와 외기를 혼합시키는 예혼합부재가 구비된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발생부와 상기 엔진부 사이에는 상기 양극부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냉각시켜서 상기 엔진부에 공급하는 냉각부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예혼합부재에 산소만 공급되도록 유입되는 외기를 산소와 질소로 분리하는 공기분리부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11 11
제3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부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이산화탄소 포집부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KR101358095 KR 대한민국 FAMILY
2 US09038579 US 미국 FAMILY
3 US20120285162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