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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2949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애노드 오프가스 순환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터보차저를 구동시켜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여 공급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연소기(6)와 연료전지(1)를 포함하는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애노드 오프 가스를 이용하여 물공급부(21)로부터 공급되는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1 열교환기(22); 상기 제 1 열교환기(22)를 통과한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터빈(24); 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캐소드(3)로 공급되는 공기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1 압축기(25); 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로 공급되는 천연가스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2 압축기(2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F01D 15/08 (2006.01) H01M 8/04 (2006.01) B60K 6/32 (2007.10)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111654 (2012.10.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40192-0000 (2014.09.03)
공개번호/일자 10-2014-0045659 (2014.04.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0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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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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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상규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2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박성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최상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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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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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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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09 수리 (Accepted) 1-1-2012-0816738-4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78095-72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28364-4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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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6)와 연료전지(1)를 포함하는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애노드 오프가스를 이용하여 물공급부(21)로부터 공급되는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1 열교환기(22);상기 제 1 열교환기(22)를 통과한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터빈(24);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캐소드(3)로 공급되는 공기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1 압축기(2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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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6)와 연료전지(1)를 포함하는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애노드 오프가스를 이용하여 물공급부(21)로부터 공급되는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1 열교환기(22);상기 제 1 열교환기(22)를 통과한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터빈(24);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로 공급되는 천연가스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2 압축기(2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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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6)와 연료전지(1)를 포함하는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에서 배출되는 고온의 애노드 오프가스를 이용하여 물공급부(21)로부터 공급되는 물을 고압의 수증기로 변환시켜주는 제 1 열교환기(22);상기 제 1 열교환기(22)를 통과한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구동되는 터빈(24);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캐소드(3)로 공급되는 공기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1 압축기(25);상기 터빈(24)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2)로 공급되는 천연가스를 압축시켜서 보내주는 제 2 압축기(26);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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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열교환기(22)와 상기 터빈(24)사이에 배치되며, 상기 연소기(6)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상기 제 1 열교환기(22)를 통과한 수증기를 승온시키는 제 2 열교환기(23);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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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열교환기(22)로 물을 공급해 주는 물공급부(21)에 유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밸브가 더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터빈(24)을 통과한 수증기를 이용하여 공기와 천연가스를 승온 시켜주는 열교환기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보차저 방식의 공기 연료 유입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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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일반 그린에너지 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