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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2954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유입되는 연료 가스를 엔진에서 연소시켜 연료전지의 온도를 승온 시켜 연료전지가 예열완료 되면 연료전지와 엔진을 통합하여 운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따르면 전기히터에 비해서 엔진의 효율이 좋을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에서 별도의 히터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시스템의 부피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B60W 10/28 (2006.01) B60W 20/00 (2006.01) B60W 10/04 (2006.01)
CPC B60W 20/00(2013.01)B60W 20/00(2013.01)B60W 20/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10108 (2013.01.2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53106-0000 (2015.09.08)
공개번호/일자 10-2014-0097732 (2014.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9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1.2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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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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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강상규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4 박성호 대한민국 전남 여수시 문수북
5 송성진 대한민국 서울 구로구
6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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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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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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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1.29 수리 (Accepted) 1-1-2013-0087579-15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3.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3-0011551-2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2.04 수리 (Accepted) 1-1-2013-0100847-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4372-1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25 수리 (Accepted) 1-1-2014-0702316-7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02321-0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50054-3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46431-65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11 수리 (Accepted) 1-1-2015-0146420-6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26334-7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와 엔진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에 있어서,운전초기에 상기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을 예열운전모드로 변경하고, 상기 엔진에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하여, 엔진에서 연소를 거쳐 나온 배기가스를 연료전지의 캐소드에 공급하여 연료전지를 예열시키는 S1단계;상기 S1단계 후, 연료전지의 작동 온도를 확인하는 S2단계; 및상기 S2단계에서 상기 연료전지의 작동 온도에 도달된 경우에는 상기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을 통합운전모드로 변경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에 연료가 유입되고, 상기 애노드에서 반응을 한 후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가스가 상기 엔진으로 공급되도록, 연료의 공급방향을 상기 엔진에서 연료전지의 애노드 측으로 변경하여 운전하는 S3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예열운전모드에서는 연료를 외부 공기와 혼합시키고, 상기 통합운전모드에서는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를 외부 공기와 혼합시키는 제 1 혼합기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은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예열운전모드에서는 연료를 엔진에 유입시키고,상기 통합운전모드에서는 연료를 연료전지의 애노드에 유입시키기 위해 삼방밸브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4 4
삭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예열운전모드에서는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연료전지의 캐소드에 공급하고,상기 통합운전모드에서는 외부 공기와 엔진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혼합하여 연료전지의 캐소드에 공급하는 제 2 혼합기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합운전모드에서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 중 수증기를 제거하기 위한 응축기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통합운전모드에서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를 이용하여 상기 애노드에 공급되는 연료를 승온 시켜 주는 열교환기를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일반 그린에너지 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3/5)
2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자체연구 기계분야 국내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연구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