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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3083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발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연료전지를 엔진과 조합해서 사용하고, 터보 과급기를 포함하여,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엔진의 배출 가스를 이용하여 보다 많은 전기를 발생시키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고온의 공기 및 산소를 공급하는 캐소드와, 산소이온 또는 탄산이온이 수소와 반응하여 전기를 발생하고 애노드 오프가스를 배출하는 애노드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에 수소를 공급하는 개질기; 상기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공기를 혼합시키는 제1혼합기; 상기 제1혼합기로부터 애노드 오프가스와 공기의 혼합기체를 공급받는 압축기와, 상기 압축기와 동일축으로 연결된 터빈을 포함하는 터보 과급기; 및 상기 압축기로부터 혼합기체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고, 배출가스를 상기 터빈에 공급하는 엔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애노드 오프가스를 활용하게 되므로, 엔진에 공급되는 연료와 공기를 별도의 장치 없이도 공급할 수 있으며, 일반 엔진 과급기가 공기만 과급하는 것과는 달리, 애노드 오프가스와 공기의 혼합기체를 과급함으로써 연료와 공기의 혼합 특성을 향상시키고, 엔진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이점이 있다.
Int. CL F02C 3/00 (2006.01) H01M 8/04 (2006.01) H01M 8/06 (2006.01) B60L 11/18 (2006.01)
CPC H01M 8/04111(2013.01) H01M 8/04111(2013.01) H01M 8/04111(2013.01) H01M 8/04111(2013.01) H01M 8/041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11653 (2012.10.09)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40191-0000 (2014.09.03)
공개번호/일자 10-2014-0046615 (2014.04.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9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10.09)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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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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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강상규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3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박성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송성진 대한민국 서울 구로구
6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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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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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10.09 수리 (Accepted) 1-1-2012-0816736-5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7.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10.10 수리 (Accepted) 9-1-2013-0079027-5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25460-1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온의 공기 및 산소를 공급하는 캐소드(110)와, 산소이온 또는 탄산이온이 수소와 반응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애노드 오프 가스를 배출하는 애노드(120)를 포함하는 연료전지(100);상기 연료전지(100)의 애노드(120)에 수소를 공급하는 개질기(200);상기 연료전지(100)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공기를 혼합시키는 제1혼합기(310);상기 제1혼합기(310)로부터 애노드 오프가스와 공기의 혼합기체를 공급받는 압축기(410)와, 상기 압축기(410)와 동일축으로 연결된 터빈(420)을 포함하는 터보 과급기(400); 및상기 압축기(410)로부터 혼합기체를 공급받아서 동력을 발생시키고, 배출가스를 상기 터빈(420)에 공급하는 엔진부(5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압축기(410)는 상기 혼합기체를 압축시켜 상기 엔진부(500)에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420)은 상기 엔진부(500)로부터 배출되는 고온, 고압의 가스를 공급받아 구동되어 회전력을 상기 압축기(410)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부(500)는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420)을 통과한 상기 엔진부(500)의 배출 가스의 열원을 이용하여 상기 개질기(200)에 공급되는 연료와 물을 승온시키는 제1열교환기(610)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캐소드(110)의 오프가스의 열원을 이용하여 상기 캐소드(110)에 공급되는 공기를 승온시키는 제2열교환기(620)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420)과 동일축으로 연결되어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700)가 더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효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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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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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일반 그린에너지 기기 양산화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