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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32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는 GPS 위성으로부터 GPS 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GPS 신호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위치 정보 획득부; 및 상기 획득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에 탑재된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센서 보정부를 포함한다.
Int. CL G01S 19/40 (2010.01) G01S 19/48 (2010.01)
CPC G01S 19/48(2013.01) G01S 19/48(2013.01) G01S 19/48(2013.01) G01S 19/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08290 (2013.09.10)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029820 (2015.03.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1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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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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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동휘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3 김승기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소사구
4 김창섭 대한민국 서울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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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유병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백년빌딩*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3 한승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역삼동) 백년빌딩 *층(세연특허법률사무소)
4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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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10 수리 (Accepted) 1-1-2013-0825493-0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09.11 수리 (Accepted) 1-1-2013-0829423-1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9343-8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655588-2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5 수리 (Accepted) 1-1-2014-1140374-1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40375-5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3.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66600-9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GPS 위성으로부터 GPS 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GPS 신호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위치 정보 획득부; 및상기 획득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에 탑재된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센서 보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보정부는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에 의한 제1 위치 추정값을 상기 위치 정보 획득부에 의한 제2 위치 추정값과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에 따른 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을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ing) 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편차량을 산출하는 위치 필터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센서 보정부는상기 위치 필터부에 의해 산출된 편차량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을 미리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고, 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고장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판단부는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이 상기 기준값 이상인 경우,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가 고장인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위치 기반 서비스(LBS)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음영 지역 진입을 감지하고, 상기 음영 지역 진입의 감지 시 상기 센서 보정부에 의해 오차 보정된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위치 추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는요레이트(Yaw rate) 센서 또는 휠 속(Wheel speed)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
8 8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의 위치 정보 획득부에서, GPS 위성으로부터 GPS 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GPS 신호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의 센서 보정부에서, 상기 획득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에 탑재된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에 의한 제1 위치 추정값을 상기 위치 정보 획득부에 의한 제2 위치 추정값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따른 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의 위치 필터부에서, 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을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ing) 에 적용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편차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위치 필터부에 의해 산출된 편차량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의 고장 판단부에서, 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을 미리 설정된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고장 판단부에서, 상기 비교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및 제2 위치 추정값의 차이값이 상기 기준값 이상인 경우,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가 고장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장치의 위치 추정부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LBS)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음영 지역 진입을 감지하는 단계; 및상기 위치 추정부에서, 상기 음영 지역 진입의 감지 시 상기 센서 보정부에 의해 오차 보정된 상기 차량 정보 수집용 센서의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 기반 차량 위치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 기술인력양성사업)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 (2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