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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및 이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4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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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모터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자동차용 구동장치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구동모터 및 이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르면, 계자권선이 구비된 로터와 전기자권선이 구비된 스테이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모터에 있어서, 동일 토크 발생을 위해 인가될 수 있는 상기 계자전류값과 전기자전류값의 복수 개의 조합 중에서, 상기 계자전류값과 전기자전류값의 합이 최소가 되는 단일 전류 조합으로 상기 모터를 제어하는 모터 제어부를 포함하는 모터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H02P 29/00 (2006.01) B60L 15/20 (2006.01) H02P 21/04 (2006.01)
CPC H02P 21/0089(2013.01) H02P 21/0089(2013.01) H02P 21/0089(2013.01) H02P 21/008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18665 (2013.10.04)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37622-0000 (2015.07.13)
공개번호/일자 10-2015-0041218 (2015.04.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02)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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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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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호경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2 이병화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3 홍정표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4 한승도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5 임준영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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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 (잠실현대빌딩 *층)(특허법인(유한)케이비케이)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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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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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0.04 수리 (Accepted) 1-1-2013-0901560-2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12.02 수리 (Accepted) 1-1-2013-1099374-1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5 수리 (Accepted) 4-1-2014-5068294-39
4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12.02 수리 (Accepted) 1-1-2014-1172929-3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64153-2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10 수리 (Accepted) 1-1-2015-0140591-1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40590-7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16 수리 (Accepted) 4-1-2015-5022074-7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22 수리 (Accepted) 4-1-2015-5068349-97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36566-3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28 수리 (Accepted) 4-1-2020-511822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계자권선이 구비된 로터와 전기자권선이 구비된 스테이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모터에 있어서,정출력 운전 영역에서, 약계자 제어를 통한 상기 전기자권선에서의 동손 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상기 모터의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기 계자권선에 인가되는 계자전류값(If)을 점차 감소하도록 제어하는 모터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정출력 운전 영역에서의 계자전류값은, 최대 토크에 대한 지령 토크의 비(토크비, T/Tmax)와 최대 계자전류값(Ifmax)의 곱(토크비 기준 제어)으로 결정되는 계자전류값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정출력 운전 영역에서의 전기자전류값(Ia)은, 상기 토크비 기준 제어에 의해 결정되는 전기자전류값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3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정토크 운전 영역에서, 상기 계자전류값(If)은, 상기 토크비 기준 제어에 의해 결정되는 계자전류값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정토크 운전 영역에서, 상기 전기자전류값(Ia)은, 상기 토크비 기준 제어에 의해 결정되는 계자전류값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5 5
제 1 항에 있어서,인가되는 계자전류값(If) 그리고 상기 계자전류값(If)에 대응하여 상기 전기자권선에 인가되는 전기자전류값(Ia)의 전류 조합(If, Ia)은, 동일 토크에 대하여 단일 조합임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조합은, 동일 토크에 대한 복수 개의 전류 조합 중, 총 모터 동손이 가장 낮게 되는 전류 조합임을 특징으로 모터
7 7
계자권선이 구비된 로터와 전기자권선이 구비된 스테이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모터에 있어서,상기 계자권선과 상기 전기자권선에 의한 총 모터 동손을 줄이기 위하여, 동일 토크에 대하여, 상기 총 모터 동손이 최소가 되는 계자전류값과 전기자전류값의 단일 전류 조합으로 상기 모터를 제어하는 모터 제어부를 포함하고,정출력 운전 영역에서의 계자전류값(If)은, 최대 토크에 대한 지령 토크의 비(토크비, T/Tmax)와 최대 계자전류값(Ifmax)의 곱(토크비 기준 제어)으로 결정되는 계자전류값보다 작고, 상기 모터의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감소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전류 조합에서의 계자전류값(If)은, 정토크 운전 영역에서, 상기 토크비 기준 제어로 결정되는 계자전류값보다 큰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전류 조합에서의 전기자전류값(Ia)은, 정토크 운전 영역과 정출력 운전 영역에서, 상기 토크비 기준 제어로 결정되는 전기자전류값보다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단일 전류 조합에서의 계자전류값(If)은, 정토크 운전 영역에서, 상기 모터의 회전 속도와 무관하게 동일한 값임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
11 11
계자권선이 구비된 로터와 전기자권선이 구비된 스테이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모터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악셀레이터의 각도를 통해 지령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피드백되는 상기 로터의 회전수를 통하여 상기 회전수가 정격회전수 미만(정토크 영역)인지 또는 정격회전수 이상(정출력 영역)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지령 토크 또는 현재의 출력 토크를 통해, 모터 총동손이 최소가 되는 계자전류값(If)과 전기자전류값(Ia)의 단일 전류 조합을 결정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결정된 단일 전류 조합을 인가하여 모터의 출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판단 단계에서 정토크 영역으로 판단되면, 상기 단일 전류 조합은 지령 토크를 통해 결정되고, 정출력 영역으로 판단되면, 상기 단일 전류 조합은 현재의 출력 토크를 통해 결정되며,상기 현재의 출력 토크는, 피드백되는 현재의 출력 토크 또는 피드백되는 로터의 회전수와 상기 지령 토크에 의해 결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의 제어방법
12 12
삭제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단계에서 정출력 영역으로 판단되면, 전기자전류값의 자속 성분 전류값(id)의 음의 방향 크기를 키우는 약계자 제어가 수행되며, 상기 계자전류값은 상기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함을 특징으로 하는 모터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