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운전 습관 평가 장치를 이용한 운전 습관 평가 방법에 있어서,상기 운전 습관 평가 장치에서, 차량의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운전 습관 평가 장치에서, 상기 차량의 실제 속도 프로파일을 상기 도출된 최적 속도 프로파일과 비교하여 에너지 소모량의 차이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 습관 평가 장치에서, 상기 에너지 소모량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운전 습관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는초기 속도, 최종 속도, 이동 거리, 이동 시간, 최대 역행, 등속운동, 타행, 및 최대 제동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상기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초기 속도가 상기 최종 속도보다 작은 경우, 상기 이동 거리(D1, D2)에 따라 서로 다른 제1 및 제2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초기 속도가 상기 최종 속도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 상기 이동 거리(D1, D2)에 따라 서로 다른 제3 및 제4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속도가 상기 최종 속도보다 작은 경우,상기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1)보다 크거나 같으면, 상기 제1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1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1)보다 작고 상기 이동 거리(D2)보다 크거나 같으면, 상기 제1 및 제2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2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2)보다 작으면, 상기 제2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3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5 |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초기 속도가 상기 최종 속도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상기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1)보다 크거나 같으면, 상기 제3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4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1)보다 작고 상기 이동 거리(D2)보다 크거나 같으면, 상기 제3 및 제4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5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가 상기 이동 거리(D2)보다 작으면, 상기 제4 기준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제6 최적 속도 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습관을 평가하는 단계는상기 실제 속도 프로파일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과 상기 최적 속도 프로파일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의 비율로써 상기 차량의 운전자에 대한 운전 습관 평가 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운전 습관 평가 지수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 습관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습관 평가 장치에서, 상기 운전 습관의 평가 결과를 시각적 또는 청각적으로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습관 평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