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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성 안테나 기반의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를 위한 매체 접속 제어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4476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들에 따른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은 방향성 안테나를 각각 가지는 소스 차량 노드와 목적 차량 노드를 포함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소스 차량 노드가, 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는 송신될 데이터의 양에 관한 RDF 메시지를 송신하고, 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나머지 방향으로는 송신될 데이터의 양에 관한 SDF 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단계 및 데이터 송신이 끝난 후에, 만약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ACK 메시지가 수신되면, 목적 차량 노드에 대한 통신을 종료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방향성 안테나는 차량의 진행 방향에 관련된 일부 방향들에 상응하는 유효 통신 범위를 가질 수 있다.
Int. CL H04W 74/08 (2009.01) H04W 74/00 (2009.01)
CPC H04W 74/085(2013.01) H04W 74/085(2013.01) H04W 74/0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18092 (2015.02.05)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35913-0000 (2015.07.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7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2.05)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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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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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렬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2 남춘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3 신현호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부평구
4 정현희 대한민국 경기도 양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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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인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층 에이치앤에이치 H&H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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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2.05 수리 (Accepted) 1-1-2015-0125752-7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2.10 수리 (Accepted) 1-1-2015-0138043-10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03.30 수리 (Accepted) 1-1-2015-0309947-35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06 수리 (Accepted) 9-1-2015-0021484-85
6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08 수리 (Accepted) 9-1-2015-0021926-64
7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09 수리 (Accepted) 9-1-2015-0022286-19
8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2015-0027076-00
9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1 수리 (Accepted) 9-1-2015-0027493-25
10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2 수리 (Accepted) 9-1-2015-0027806-23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70298-55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6.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31908-62
1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6.04 수리 (Accepted) 1-1-2015-0539978-23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22618-4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방향성 안테나를 각각 가지는 소스 차량 노드와 목적 차량 노드를 포함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가, 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는 송신될 제1 데이터의 양에 관한 RDF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나머지 방향으로는 송신될 상기 제1 데이터의 양에 관한 SDF 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상기 제1 데이터를 송신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데이터의 송신이 끝난 후에, 만약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제1 ACK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목적 차량 노드에 대한 통신을 종료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방향성 안테나는 차량의 진행 방향에 관련된 일부 방향들에 상응하는 상기 유효 통신 범위를 가지고,상기 제1 ACK 메시지는 상기 제1 데이터를 수신한 상기 목적 차량 노드가 상기 소스 차량 노드에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 완료를 알리는 메시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방향성 안테나를 각각 가지는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RDF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는 단계;상기 RDF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신 또는 메시지 송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회피하여야 하는 대기 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방향성 안테나를 각각 가지는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SDF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는 단계;상기 SDF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 또는 메시지 송수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수행될 수 있는 통신 가능 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차량 노드와 사이에서, 상기 추정된 통신 가능 시간 동안 데이터 또는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가 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제1 데이터를 송신하는 단계에 이어,상기 목적 차량 노드가, 만약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이 완료된 때에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 송신할 후속 데이터가 없으면, 상기 제1 ACK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에 송신하는 단계;만약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이 완료된 때에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 송신할 후속 데이터가 있다면, 상기 소스 차량 노드에 송신할 상기 후속 데이터의 양에 관한 RDS 메시지를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송신하고, 상기 후속 데이터의 양에 관한 SDS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의 다른 방향으로 송신하는 단계;상기 후속 데이터를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송신하는 단계; 및상기 후속 데이터 수신 완료에 관한 제2 ACK 메시지를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가, 상기 제1 데이터 송신이 끝난 후에, 만약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RDS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후속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후속 데이터의 수신이 끝난 후에, 상기 제2 ACK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에 송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방향성 안테나를 각각 가지는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RDS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RDS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또는 메시지 송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회피하여야 하는 대기 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및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량 노드가, 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한 후에, 상기 제2 차량 노드에 RRTS(Request for RTS) 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8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량 노드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SDS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SDS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또는 메시지 송수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수행될 수 있는 통신 가능 시간을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차량 노드와 사이에서, 추정된 통신 가능 시간 동안 데이터 또는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RDF 메시지 및 상기 SDF 메시지의 송신 단계에 앞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가, 상기 유효 통신 범위 내에 RTS(Request to Send) 메시지를 송신하는 단계; 및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CTS(Clear to Send)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
10 10
방향성 안테나를 가지는 정보 통신 단말기에서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9 중 어느 한 청구항에 따른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의 매체 접속 제어 방법의 각 단계들을 수행하도록 작성되어 정보 통신 단말기에서 독출 가능한 기록매체에 기록된 프로그램
11 11
소스 차량 노드와 목적 차량 노드로서 각각 동작하는 복수의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들을 포함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는 방향성 안테나 및 매체 접근 제어부를 각각 포함하고,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는,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는 송신될 제1 데이터의 양에 관한 RDF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유효 통신 범위 중에서 나머지 방향으로는 송신될 상기 제1 데이터의 양에 관한 SDF 메시지를 송신하고,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상기 제1 데이터를 송신하며,상기 제1 데이터의 송신이 끝난 후에, 만약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제1 ACK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목적 차량 노드에 대한 통신을 종료하도록 동작하고,상기 방향성 안테나는 차량의 진행 방향에 관련된 일부 방향들에 상응하는 상기 유효 통신 범위를 가지고,상기 제1 ACK 메시지는 상기 제1 데이터를 수신한 상기 목적 차량 노드가 상기 소스 차량 노드에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 완료를 알리는 메시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제1 및 제2 차량 노드로서 각각 동작하고 방향성 안테나 및 매체 접근 제어부를 각각 포함하는 복수의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RDF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고,상기 RDF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신 또는 메시지 송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회피하여야 하는 대기 시간을 추정하며,상기 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제1 및 제2 차량 노드로서 각각 동작하고 방향성 안테나 및 매체 접근 제어부를 각각 포함하는 복수의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SDF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고,상기 SDF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 또는 메시지 송수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수행될 수 있는 통신 가능 시간을 추정하며,상기 제2 차량 노드와 사이에서, 상기 추정된 통신 가능 시간 동안 데이터 또는 메시지를 송수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4 14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는, 상기 소스 차량 노드가 상기 목적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상기 제1 데이터를 송신한 후에, 만약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이 완료된 때에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 송신할 후속 데이터가 없으면, 상기 제1 ACK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에 송신하고,만약 상기 제1 데이터의 수신이 완료된 때에 상기 소스 차량 노드로 송신할 후속 데이터가 있다면, 상기 소스 차량 노드에 송신할 상기 후속 데이터의 양에 관하여 생성하는 메시지인 RDS 메시지를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송신하며, 상기 후속 데이터의 양에 관한 SDS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의 다른 방향으로 송신하고,상기 후속 데이터를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방향으로 송신하며,상기 후속 데이터 수신 완료에 관한 제2 ACK 메시지를 소스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는,상기 제1 데이터 송신이 끝난 후에, 만약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RDS 메시지가 수신되면,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후속 데이터를 수신하고,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후속 데이터의 수신이 끝난 후에, 상기 제2 ACK 메시지를 유효 통신 범위 내에 송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가 제1 및 제2 차량 노드로서 각각 동작하고 방향성 안테나 및 매체 접근 제어부를 각각 포함하는 복수의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들을 더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제1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RDS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고,상기 수신된 RDS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신 또는 메시지 송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회피하여야 하는 대기 시간을 추정하며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7 17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추정된 대기 시간 동안 대기한 후에, 상기 제2 차량 노드에 RRTS 메시지를 송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8 18
청구항 16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유효 통신 범위 내에서 상기 SDS 메시지가 수신되었는지 판정하고,상기 수신된 SDS 메시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및 제2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 또는 메시지 송수신이 상기 소스 및 목적 차량 노드들 사이의 데이터 송수신과 충돌을 일으키지 않고 수행될 수 있는 통신 가능 시간을 추정하며,상기 제2 차량 노드와 사이에서, 추정된 통신 가능 시간 동안 데이터 또는 메시지를 송수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19 19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소스 차량 노드의 매체 접근 제어부가,상기 RDF 메시지 및 상기 SDF 메시지의 송신에 앞서, 상기 유효 통신 범위 내에 RTS 메시지를 송신하고, 상기 목적 차량 노드로부터 CTS 메시지를 수신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애드혹 네트워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