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노심 입구 일차계통 배관과 원자로 수조 사이에서 노심 입구 일차계통 배관에 연결된 제1 배관, 노심 출구 일차계통 배관과 원자로 수조 사이에서 노심 출구 일차계통 배관에 연결된 제2 배관을 포함하고,상기 제1 배관과 제2 배관은 상기 원자로 수조 내의 원자로 수조를 관통하여 원자로 수조수위 아래에 설치되고,상기 제1 배관에는 체크 밸브가 장착되고, 상기 제2 배관에는 구동밸브가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체크 밸브는 피동형 밸브이고, 상기 구동밸브는 제어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동력 구동밸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동밸브 양단 사이에 장착되고 원자로의 정상운전시 상기 구동밸브의 여닫힘을 측정하기 위한 차압계가 장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5 |
5
제4항에 있어서,원자로 수조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상기 구동밸브와 상기 제2 배관 사이에 장착된 압력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6 |
6
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상기 차압계 및 압력계는 원자로 안전 등급에 따라 3개 이상의 채널로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7 |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체크 밸브는 상기 원자로 수조에서 냉각재 상실사고시 유동 방향으로만 작용하도록 형성되고, 상기 구동밸브는 정상운전 유동시에 닫혀있고 냉각재 상실사고시 신호를 받아 열리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8 |
8
삭제
|
9 |
9
제1항에 있어서, 수조수 내에 직접 연결하여 수조수위를 측정하며, 상기 구동밸브가 열린 후에도 수조수위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계측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자로 수조의 사이펀 효과 차단장치
|
10 |
10
원자로 수조에서의 사이펀 효과를 차단하도록, 노심 입구 일차계통 배관과 원자로 수조 사이에 연결된 제1 배관 및 노심 출구 일차계통 배관과 원자로 수조 사이에 연결된 제2 배관, 상기 제1 배관에 장착된 피동형 밸브인 체크 밸브, 상기 제2 배관에 장착되며 제어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동력 구동밸브인 구동밸브를 구비한 원자로 수조의 제어방법으로서,(a) 냉각재 상실 사고시에는 체크밸브가 열리는 방향으로 장착되어 제1 배관으로부터 공기가 유입되어 사이펀 효과를 차단하는 단계, (b) 정상운전시에는 제1 배관으로부터 수조 상부로 유출되는 냉각재 유로를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수조수 상부 교란 및 고온층 파손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제어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구동밸브의 냉각재 상실사고시 상기 단계 (a)는 (a1) 상기 구동밸브와 제2 배관 끝단의 사이에 장착된 압력계를 이용하여 상기 원자로 수조 내의 수조수위를 계측하고,(a2) 상기 단계 (a1)에서 계측된 수위가 요구 원자로 수위인 경우 상기 원자로를 정지시키고 상기 구동밸브를 개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 구동밸브의 정상운전시 상기 단계 (b)는 (b1) 구동밸브 전후단에 장착된 차압계를 이용하여 정상운전시 구동밸브의 오작동으로 인한 상기 구동밸브의 열림을 계측하는 단계, (b2) 상기 단계 (b1)에서 상기 차압계의 신호로 구동밸브의 열림 상태가 계측되면 원자로를 정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어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