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40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디메틸에테르(Dimethyl Ether, DME)가 대기 중에서 기상이므로 디젤엔진 연료인 경유와 커다란 물성의 차이로 인하여 기존 디젤 연료공급장치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인라인분사식 연료공급계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의 연료공급장치을 일부 개조하고 DME와 경유 바이퓨얼 전환장치를 추가로 설치하여 DME연료와 경유를 병용하여 사용하기 위한 특징이 있다.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 DME, 퍼지펌프, 인젝터, 경유, 연료분사펌프
Int. CL F02M 37/00 (2019.01.01) F02M 21/08 (2019.01.01) F02D 19/06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60042864 (2006.05.12)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5378-0000 (2008.01.10)
공개번호/일자 10-2007-0109619 (2007.11.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01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5.1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 동구
3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5.12 수리 (Accepted) 1-1-2006-0332971-5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1.15 수리 (Accepted) 9-1-2007-0004901-1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107683-75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4.23 수리 (Accepted) 1-1-2007-0305805-02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305803-11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07.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41888-7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0.15 수리 (Accepted) 1-1-2007-0735416-6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0.1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735414-7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700515-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에 있어서,DME가 이송되도록 하단부에 공급관(11)이 연통 설치되고, 상기 공급관(11)을 통해 과잉 공급된 DME를 회수하는 회수연료관(12)이 상단부에 설치된 DME연료탱크(10)와, 상기 공급관(11)의 일단부에 설치되는 연료필터(13), 연료공급펌프(14) 및 연료공급밸브(15)와, 상기 연료공급밸브(15)와 공급관(11)으로 일단부가 연통되는 연료분사펌프(16)와,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면에 형성되어 DME를 고압으로 엔진에 분사하는 다수개의 인젝터(17)와, 상기 인젝터(17)의 일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과잉 공급된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도록 설치되는 인젝터 리턴관(18)과,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타단부에 연통 설치되어 과잉 공급된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도록 설치되는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과, 상기 연료분사펌프(16)에서 누설되는 DME가 DME연료탱크(10)로 이송되도록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부에 형성되는 연료누설관(21)과, 상기 연료누설관(21)의 일단부에 형성되어 흡기밸브(28)가 내설된 엔진흡기관(27)과, 상기 연료누설관(21)의 일단부에 설치되어 연통되는 퍼지탱크(22) 및 퍼지펌프(23)와, 상기 인젝터 리턴관(18) 및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의 DME를 인젝터 퍼지밸브(24) 및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의 제어에 의해 연료누설관(21)에 회수되도록 상기 인젝터 리턴관(18)와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의 일단부에 각각 분지되어 연료누설관(21)의 일단부에 연통 설치되도록 하나로 통합되는 연료퍼지관(26)으로 구성된 DME연료공급부(100)와;상기 공급관(11)의 일단부에 연결되어 경유가 연료분사펌프(16)로 이송되도록 경유공급관(31)이 일단부에 설치되는 경유연료탱크(30)와, 상기 경유공급관(31)의 일단부에 각각 설치되는 경유연료공급펌프(32), 경유연료필터(35) 및 경유연료공급밸브(36)와, 상기 인젝터 리턴관(18) 및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의 일단부에 설치되어 과잉 공급된 경유가 회수되는 경유인젝터 리턴관(37)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과, 상기 경유인젝터 리턴관(37)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의 일단부에 설치되어 경유가 경유연료탱크(30)로 회수되는 경유회수관(39)으로 구성된 경유연료공급부(200)를 포함하여 구성되되,상기 인젝터 리턴관(18) 및 경유인젝터 리턴관(37) 사이와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 사이에는 전자식 3웨이밸브(40)가 각각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경유연료공급펌프(32)는 연료분사펌프(16)의 챔버 내에 경유를 채우기 위해 경유공급관(31)의 일단부에 설치되어 경유를 이송시키는 기계식 경유연료공급펌프(33)와, 상기 경유공급관(31)에서 분기 된 또 하나의 경유공급관(31)에 설치되되, 상기 기계식 경유연료공급펌프(33)와 병렬로 설치되는 전자식 경유연료공급펌프(34)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
3 3
제 1항에 기재된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에 있어서,DME연료공급시, DME연료탱크(10)에 형성된 공급관(11)을 통해 이송되어 연료필터(13)를 거쳐 연료공급펌프(14)에 의해 DME가 액체상태로 유지되어 연료공급밸브(15)를 거쳐 연료분사펌프(16)에 공급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면에 연통된 인젝터(17)에 의해 액체상태의 DME가 고압으로 엔진에 분사되며, 상기 인젝터(17) 및 연료분사펌프(16)에 DME가 과잉 공급되면 각각의 일단부에 설치된 인젝터 리턴관(18)과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 연통된 회수연료관(12)을 통해 과잉 공급된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16)와 인젝터(17)에서 누설될 수 있는 DME를 회수하기 위해 상기 인젝터 리턴관(18)에서 분지 된 연료퍼지관(26)을 통해 DME가 인젝터 퍼지밸브(24)를 거쳐 이송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서 분지 된 연료퍼지관(26)을 통해 DME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를 거쳐 이송되며, 상기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를 통해 이송된 DME가 상기 연료퍼지관(26)의 일단부가 연결된 연료누설관(21)을 통해 퍼지탱크(22)와 퍼지펌프(23)를 거쳐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되,상기 운전 중에는 연료공급펌프(14)가 작동되어 연료공급밸브(15)는 열리고,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는 닫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4 4
제 1항에 기재된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에 있어서,경유연료공급시, 경유연료탱크(30)에 형성된 경유공급관(31)을 통해 경유가 이송되어 경유연료공급펌프(32)에 의해 경유연료필터(35)와 경유연료공급밸브(36)를 거쳐 연료분사펌프(16)에 공급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면에 연통된 인젝터(17)에 의해 경유가 고압으로 엔진에 분사되며, 상기 인젝터(17) 및 연료분사펌프(16)에 경유가 과잉 공급되면 각각의 일단부에 설치된 인젝터 리턴관(18)과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 연통된 각각의 경유인젝터 리턴관(37)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을 통해 과잉 공급된 경유가 경유회수관(39)을 거쳐 경유연료탱크(30)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정지시에는 연료공급펌프(14)가 멈춰서 연료공급밸브(15)가 닫히고,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는 열려 퍼지탱크(22)의 압력이 상승하고, 상기 압력이 상승하여 퍼지탱크(22)의 압력센서가 작동되고, 상기 압력센서의 신호에 의해 퍼지펌프(23)가 작동되어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경유연료공급시, 경유연료공급펌프(32)는 연료분사펌프(16)의 챔버 내에 경유를 채우기 위해 기계식 경유연료공급펌프(33)가 작동되고, 상기 기계식 경유연료공급펌프(33)에 의해 연료를 채울 때까지 전자식 경유연료공급펌프(34)에 의해 잠시 동안 경유를 공급하여 엔진을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7 7
제 3항 또는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인젝터 리턴관(18) 및 경유인젝터 리턴관(37) 사이와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 사이에는 전자식 3웨이밸브(40)가 각각 설치되어 경유연료공급시, 상기 전자식 3웨이밸브(40)에 의해 과잉 공급된 경유가 경유인젝터 리턴관(37) 및 경유연료분사펌프 리턴관(38)으로 이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와 경유 바이퓨얼 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8 8
삭제
9 9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