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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 기술번호 : KST201515261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에 관한 것으로서, 코어와 코일로 이루어진 고정자와 영구자석인 마그네트로 이루어진 이동자로 구성되어 리니어 엔진에 병렬로 결합됨으로써, 기존의 리니어 엔진과 리니어 제너레이터가 직렬로 연결된 형태에 비해 커넥팅로드의 길이를 최소화하여 리니어 엔진/리니어 제너레이터를 소형화하고, 피스톤의 선형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지 않고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피스톤의 측면 마찰저항이 크게 감소하여 효율이 증가하고, 종래의 크랭크 및 플라이 휠이 없기 때문에 무게 및 부피 측면에서 유리하여 엔진의 소형화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와, 상기 엔진부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료와 공기를 개폐하는 헤드부로 구성된 리니어 엔진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엔진부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제너레이터에 있어서, 상기 엔진부의 양측면에 병렬로 상호 이격되어 설치되고, 상호 대응되는 면에 코어가 설치되며, 상기 코어의 외주연에 코일이 각각 감겨서 부착되는 고정자(stator)와; 상기 병렬로 설치된 고정자의 사이에 구비되어 좌,우로 반복 슬라이딩되도록 영구자석인 마그네트로 이루어지는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리니어 엔진, 제너레이터, 마그네트, 코일, 코어, 고정자, 이동자
Int. CL F02B 75/34 (2006.01) F02B 63/04 (2006.01) F02B 75/28 (2006.01)
CPC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F02B 75/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73926 (2009.08.11)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88136-0000 (2011.11.23)
공개번호/일자 10-2011-0016296 (2011.02.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1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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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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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3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종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우영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길범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김남열 대한민국 전라남도 순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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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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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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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8.11 수리 (Accepted) 1-1-2009-0490229-7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3.08 수리 (Accepted) 9-1-2011-0018484-6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43280-4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359015-7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5.16 수리 (Accepted) 1-1-2011-0359016-1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82049-5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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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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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탱크에서 전달되는 연료와 공기를 내부에 전달받아 작동하는 엔진부(100)와,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 끝단부에 구비되어 연료와 공기를 개폐하는 헤드부(200)로 구성된 리니어 엔진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엔진부(100)의 작동에 의해 전기가 발생되는 제너레이터(300)에 있어서, 상기 엔진부(100)의 양측면에 병렬로 상호 이격되어 설치되는 몸체(310)와, 상기 몸체(310)의 상호 대응되는 면에 설치되는 코어(311)와, 상기 코어(311)의 외주연에 각각 감겨서 부착되는 코일(312)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고정자(stator)와; 상기 병렬로 설치된 고정자의 사이에 구비되어 좌,우로 반복 슬라이딩되도록 영구자석인 마그네트(313)로 이루어지는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엔진부(100)는, 내부에 연료와 공기가 유입되어 폭발이 이루어지도록 길이방향으로 관통홀(111)이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연료의 폭발에 의해 발생하는 배기가스가 외부로 배출되도록 상부면에 90도로 경사진 사각형 형태의 배기포트(112)가 형성되며, 상기 관통홀(111)과 연통되어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단면에 45도로 경사지게 흡기포트(113)가 형성되고, 상기 관통홀(111)에 피스톤 슬리브(120)가 삽입 설치되며, 상기 피스톤 슬리브(120)의 내부에 피스톤(130)이 설치되어 좌,우로 슬라이딩되는 연소실(110)과; 상기 연소실(110)의 양측면에 병렬로 구비되어 연소실(110)의 작동에 맞춰 공기가 발생되도록 내부의 길이방향으로 공기홀(15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홀(151)을 통해 발생된 공기는 헤드부(200)에 전달되며, 상기 제너레이터(300)가 구비되도록 중앙부에 결합홈(152)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홀(151)에 공기피스톤 슬리브(160)가 삽입 설치되며, 상기 공기피스톤 슬리브(160)의 내부에 공기피스톤(170)이 설치되어 좌,우로 슬라이되고, 상기 공기피스톤(170)의 양끝단부에 스프링(174)이 설치되어 상기 공기피스톤(170)의 좌, 우 슬라이딩 시, 탄성력으로 지지되는 에어펌프(150)와; 상기 연소실(110)과 하단부에 구비되어 양끝단부가 헤드부(200)와 연결되고, 상기 에어펌프(150)에서 발생 된 공기가 헤드부(200)를 통해 연소실에 전달되도록 내부에 공기이송로(181)가 형성되는 공기이송부(18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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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자의 몸체(310)는 엔진부(100)의 측면에 설치되도록 양측면에 지지돌기(314)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피스톤(130)과 공기피스톤(170) 사이에는 피스톤(130)의 슬라이딩 시, 공기피스톤(170)도 동일한 방향으로 슬라이딩되도록 상호 연결시키는 링크(140)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링크(140)의 양끝단부에는 마그네트(313)가 일체형으로 결합되어 상기 피스톤(130)의 슬라이딩에 맞춰 마그네트(313)가 좌,우로 반복 슬라이딩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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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홈(152)에는 제너레이터(300)의 고정자가 연결되어 구비되도록 다수개의 거치대(153)가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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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헤드부(200)는, 연소실(110)의 끝단부에 구비되며, 상기 관통홀(111)에 삽입되어 지지되도록 일단면에 삽입부(211)가 돌출 형성되고, 상기 삽입부(211)에 연료를 폭발시키는 점화플러그(215)가 삽입 설치되도록 삽입홀(212)이 관통 형성되며, 상기 삽입부(211)의 반대측 일단부에 외부의 연료가 유입되도록 연료유입홈(213)이 형성되고, 상기 연료유입홈(213)을 통해 유입된 연료가 연소실의 관통홀(111) 내부에 이송되도록 연료유입홈(213)의 일단면과 연통되는 연료이송홀(214)로 이루어진 연소실 헤드(210)와; 상기 연소실 헤드(210)의 양측면에 일체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에어펌프(150)의 끝단부에 구비되어 외부의 공기가 에어펌프(150)의 공기홀(151)에 유입되도록 공기이송홀(221)이 형성되고, 상기 공기이송홀(221)을 압력차에 의해 개폐하도록 리드밸브(REED VALVE,222)가 형성되는 에어펌프 헤드(22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니어 엔진의 병렬구조식 리니어 제너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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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위사업청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민군겸용기술사업 세라믹 리니어엔진을 이용한 100W급 휴대용 파워팩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