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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293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 본 발명은 환경정보와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운전방법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 (2006.01) B60W 10/04 (2006.01) B60L 11/18 (2006.01) G05D 7/00 (2006.01)
CPC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B60L 11/188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3042 (2012.09.17)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11678-0000 (2015.04.07)
공개번호/일자 10-2014-0036671 (2014.03.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4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1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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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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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배병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최영우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7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9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1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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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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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17 수리 (Accepted) 1-1-2012-0752506-8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829238-1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083987-8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1.27 수리 (Accepted) 1-1-2014-0084222-52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6.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12539-1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16 수리 (Accepted) 1-1-2014-0669222-6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4.07.1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669180-32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70311-86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0.16 수리 (Accepted) 1-1-2014-0985127-56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0.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985117-00
1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1.20 수리 (Accepted) 1-1-2015-5003592-71
1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2.04 수리 (Accepted) 1-1-2015-0117912-45
14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0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26857-89
1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03 수리 (Accepted) 1-1-2015-0209229-59
1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0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09219-03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21077-34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2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2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2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2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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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며, 연결부(100), 수집부(200), 연산부(300) 및 제어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장치(1000)의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집부(200)가 상기 연결부를 통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으로부터 직접 측정된 데이터, 외부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 및 상기 직접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출된 데이터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제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연산부(300)가 외부로부터 환경정보를 입력받는 정보 입력 단계(S10);상기 연산부(300)가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 및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 또는 비용이 낮은 운전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운전목적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여 운전 비용을 낮추기 위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 및상기 제어부(400)가 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에서 상기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연결부(100)를 통해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을 제어하는 제어 단계(S3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은다음식(ηmileage는 연비 효율, FH2-in는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 및 D는 연료전지 차량의 주행거리)에 의해 가장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비용이 낮은 운전은다음식(ηmileage는 연비 효율, UCH2는 수소 연료 단가, FH2-in는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 및 D는 연료전지 차량의 주행거리)에 의해 가장 비용이 낮은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제품정보는수소사용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압,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류,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온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압력,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에 사용되는 연료 및 산화제 이용률,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력,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주변장치(BOP)(13)의 총 소비전력, DC/DC컨버터(1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의 차량용 보조기기(21)의 총 소비전력, 연료전지 차량 배터리(29) 충방전 효율, 연료전지 차량 DC/AC인버터(2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모터(23)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변속기(24)의 효율 및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 거리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환경정보는수소 연료 단가, 수소 연료 발열량, 수소 연료 조성정보,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할인율,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지원금 및 수소 연료 요금체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는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50)의 성능을 예측하는 성능 예측 단계(S21); 상기 성능 예측 단계(S21)에서 예측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된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적어도 하나의 운전 조건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는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 및상기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에서 산출된 적어도 하나의 운행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운행방법 결정 단계(S24);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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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착탈 가능하며, 연결부(100), 수집부(200), 연산부(300) 및 제어부(4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 관리장치(1000)의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집부(200)가 상기 연결부를 통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으로부터 직접 측정된 데이터, 외부로부터 입력받은 데이터 및 상기 직접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산출된 데이터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의 제품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연산부(300)가 외부로부터 환경정보를 입력받는 정보 입력 단계(S10);상기 연산부(300)가 상기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 및 상기 환경정보를 기반으로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 또는 비용이 낮은 운전 중 선택되는 어느 하나의 운전목적에 따른 운행방법을 산출하여 운전 비용을 낮추기 위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방법을 결정하는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 및상기 제어부(400)가 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에서 상기 결정된 제어방법에 따라 상기 연결부(100)를 통해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외부 연결용 컨트롤부와 연결되어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을 제어하는 제어 단계(S3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은다음식(ηmileage는 연비 효율, FH2-in는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 및 D는 연료전지 차량의 주행거리)에 의해 가장 연료 소모량이 낮은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비용이 낮은 운전은다음식(ηmileage는 연비 효율, UCH2는 수소 연료 단가, FH2-in는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10)로 공급되는 수소 연료의 유량 및 D는 연료전지 차량의 주행거리)에 의해 가장 비용이 낮은 운전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제품정보는수소사용 유량,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압,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류,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온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압력,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에 사용되는 연료 및 산화제 이용률,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습도, 차량용 연료전지 스택(11)의 전력,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주변장치(BOP)(13)의 총 소비전력, DC/DC컨버터(1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의 차량용 보조기기(21)의 총 소비전력, 연료전지 차량 배터리(29) 충방전 효율, 연료전지 차량 DC/AC인버터(22)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모터(23)의 효율, 연료전지 차량 변속기(24)의 효율 및 연료전지 차량의 운전 거리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고,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의 환경정보는수소 연료 단가, 수소 연료 발열량, 수소 연료 조성정보,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할인율, 수소 연료 단가에 대한 지원금 및 수소 연료 요금체계 중 선택되는 적어도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며,상기 제어방법 결정 단계(S20)는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받은 상기 제품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을 예측하는 성능 예측 단계(S21); 외부 입력장치를 이용하여 운전목적을 선택하여 입력하는 운전목적 입력 단계(S22); 및상기 성능 예측 단계(S21)에서 예측한 상기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40)의 성능, 상기 정보 입력 단계(S10)에서 입력된 상기 환경정보 및 상기 운전목적 입력 단계(S22)에서 입력된 상기 운전목적을 기반으로 운행방법을 산출하는 운행방법 산출 단계(S23);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비용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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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중온 저가습 건물용 연료전지의 핵심소재 국산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