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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405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 및 이를 이용한 작동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기존의 디젤엔진에 사용하는 경유 연료공급장치을 대기 중에서 가스 상태로 존재하는 DME를 사용함으로써, 연료분사펌프의 오일 룸에서 누설될 수 있는 연료 및 운전정지 후에 연료분사펌프와 인젝터에서 누설될 수 있는 연료를 DME연료탱크로 회수되도록 발명되었으며, 설치가 용이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 DME, 퍼지펌프, 퍼지탱크, 인젝터
Int. CL F02M 37/00 (2019.01.01) F02M 21/08 (2019.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60042863 (2006.05.12)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51558-0000 (2007.08.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8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5.12)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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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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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표영덕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이영재 대한민국 대전 동구
3 김강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권오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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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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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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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5.12 수리 (Accepted) 1-1-2006-0332970-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1.15 수리 (Accepted) 9-1-2007-0004900-6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107681-84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305801-19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4.23 수리 (Accepted) 1-1-2007-0305802-6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8.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41889-1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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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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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에 있어서,DME가 이송되도록 하단부에 공급관(11)이 연통 설치되고, 상기 공급관(11)을 통해 과잉 공급된 DME를 회수하는 회수연료관(12)이 상단부에 설치되는 DME연료탱크(10)와, 상기 공급관(11)의 일단부에 설치되어 DME의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연료필터(13)와, 상기 공급관(11)에 설치되어 DME를 이동시키는 연료공급펌프(14)와, 상기 연료공급펌프(14)에 의해 이동되는 DME를 개폐하도록 공급관(11)의 일단부에 설치되는 연료공급밸브(15)와, 상기 공급관(11)의 끝단부에 설치되어 이동된 DME를 엔진에 분사하는 연료분사펌프(16)와,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면에 형성되어 DME를 액체상태의 고압으로 엔진에 분사하는 다수개의 인젝터(17)와, 상기 인젝터(17)의 일단부에 각각 설치되어 과잉 공급된 DME가 회수되도록 설치되는 인젝터 리턴관(18)과,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타단부에 설치되어 과잉 공급된 DME가 연료압력제어밸브(19)의 제어에 의해 DME연료탱크로 회수되도록 상기 회수연료관(12)과 연통 설치되는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으로 구성된 DME공급부와;상기 연료분사펌프(16)에서 DME가 누설시, 상기 DME를 DME연료탱크로 회수하도록 상기 연료분사펌프(16)에 일단부가 설치되어 상기 회수연료관(12)에 타단부가 연통 설치되고, 퍼지탱크(22)와, 누설된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도록 형성된 퍼지펌프(23)가 각각 일단부에 설치되는 연료누설관(21)과, 상기 인젝터 리턴관(18) 및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의 DME를 인젝터 퍼지밸브(24) 및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의 제어에 의해 연료누설관(21)에 회수되도록 상기 인젝터 리턴관(18)와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의 일단부에 각각 분지되어 연료누설관(21)의 일단부에 연통 설치되도록 하나로 통합되는 연료퍼지관(26)으로 구성된 DME회수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되, 상기 연료누설관(21)의 일단부에는 흡기밸브(28)가 설치된 엔진흡기관(27)이 형성되고, 상기 DME연료는 압축착화에 의한 디젤사이클 운전이 가능하여 디젤엔진과 같은 수준의 에너지소비효율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얻을 수 있으며 PM(입자상물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탄가 55 ~ 60, 함산소연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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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기재된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에 있어서,디젤엔진 운전 시, DME연료탱크(10)에 형성된 공급관(11)을 통해 이송되어 연료필터(13)를 거쳐 연료공급펌프(14)에 의해 DME가 액체상태로 유지되어 연료공급밸브(15)를 거쳐 연료분사펌프(16)에 공급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면에 연통된 인젝터(17)에 의해 액체상태의 DME가 고압으로 엔진에 분사되며, 상기 인젝터(17) 및 연료분사펌프(16)에 DME가 과잉 공급되면 각각의 일단부에 설치된 인젝터 리턴관(18)과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 연통된 회수연료관(12)을 통해 과잉 공급된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 설치되는 연료압력제어밸브(19)에 의해 DME의 압력이 조절되되,상기 운전 중에 연료분사펌프(16)에서 누설되는 DME는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부에 설치되는 연료누설관(21)을 통해 퍼지탱크(22)와 퍼지펌프(23)를 거쳐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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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기재된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에 있어서,디젤엔진의 운전 정지시, 연료분사펌프(16)와 인젝터(17)에서 누설될 수 있는 DME를 회수하기 위해 상기 인젝터(17)의 일단부에 설치되는 인젝터 리턴관(18)에서 분지 된 연료퍼지관(26)을 통해 DME가 인젝터 퍼지밸브(24)를 거쳐 이송되고, 상기 연료분사펌프(16)의 일단부에 설치되는 연료분사펌프 리턴관(20)에서 분지 된 연료퍼지관(26)을 통해 DME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를 거쳐 이송되며, 상기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를 통해 이송된 DME가 상기 연료퍼지관(26)의 일단부가 연결된 연료누설관(21)을 통해 퍼지탱크(22)와 퍼지펌프(23)를 거쳐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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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중에는 연료공급펌프(14)가 작동되면서 연료공급밸브(15)가 열리고, 동시에 상기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는 닫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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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정지시에는 연료공급펌프(14)가 멈춰서 연료공급밸브(15)가 닫히고, 동시에 상기 인젝터 퍼지밸브(24)와 연료분사펌프 퍼지밸브(25)는 열려 퍼지탱크(22)의 압력이 상승하고, 상기 압력이 상승하여 퍼지탱크(22)의 압력센서가 작동되어 상기 압력센서의 신호에 의해 퍼지펌프(23)가 작동되고, 상기 퍼지펌프(23)를 통해 DME가 DME연료탱크(10)로 회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라인분사식 디젤엔진의 DME연료공급장치의 작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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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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