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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445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 연료전지 시스템 운전후 내구성을 가지지 위해 물제거를 위한 퍼지시 물제거 수준과 물제거시 소모되는 추가 에너지를 함께 고려하여 보다 적은 에너지로 충분한 물제거가 가능하도록 에너지 효율이 최대인 상황에서의 퍼지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구성은 영하 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내 잔류수분을 제거하는 퍼지방법에 있어서, 연료전지 시스템이 정지시 내부 잔류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연료전지시스템의 일반적인 운전상태의 온도보다 높은 75 ℃ - 95 ℃의 온도범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공급되는 퍼지 기체의 유량 또는 퍼지 시간을 제어하면서 퍼지함으로서 최대 시스템 효율 및 최소의 잔류수분량을 가지도록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을 특징으로 한다. 연료전지, 퍼지, 영하조건, 내구성, 퍼지온도
Int. CL H01M 8/04 (2006.01)
CPC H01M 8/04179(2013.01) H01M 8/04179(2013.01) H01M 8/04179(2013.01) H01M 8/0417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21311 (2009.03.12)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7153-0000 (2011.01.04)
공개번호/일자 10-2010-0102972 (2010.09.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3.12)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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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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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박진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민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박석희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6 임성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7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8 윤영기 대한민국 대전 서구
9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10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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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B동 ***호 새천년 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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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3.12 수리 (Accepted) 1-1-2009-0151453-8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1.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2.11 수리 (Accepted) 9-1-2010-0009865-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47024-0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2.06 수리 (Accepted) 1-1-2010-0802667-5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802669-4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604631-7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영하 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내 잔류수분을 제거하는 퍼지방법에 있어서, 연료전지 시스템이 정지시 내부 잔류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75 ℃ - 95 ℃의 온도범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공급되는 퍼지 기체의 유량 또는 퍼지 시간을 제어하면서 퍼지함으로서 최대 시스템 효율 및 최소의 잔류수분량을 가지도록 하는 방법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기체의 유량은 연료전지시스템의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의 활성면적 기준으로 600 ~ 1200 mA/cm2 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퍼지기체의 총 유량은 600 ~ 1200 mA/cm2 값에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의 수를 곱한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시간은 퍼지기체가 연료전지시스템의 스택을 통과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30 ~ 60초가 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5 5
삭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기체는 질소, 공기, 수소, 개질가스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잔류수분이 제거될 대상은 스택의 매니폴더와, 단위 셀을 구성하는 분리판 유로, 기체확산층, 전극촉매층, 전해질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기체의 유량은 전극촉매층인 연료극 및 공기극 기준으로 각각 이용율 70 ~ 80% 및 40 ~ 50% 값 범위를 가지도록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조건은 연료전지 시스템이 정상 운전후 정지시, 아이들링(idling) 운전 여부에 상관없이 퍼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조건은 연료전지시스템을 정지하기 위한 어떠한 종류의 정지과정을 퍼지과정 전 혹은 후에 거치더라도 상관없이 퍼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 효율은 퍼지를 위해 추가로 전기적 에너지가 소모되는 양에 대비하여 단위 셀 내부에 잔존하는 수분량을 비교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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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현대자동차 자동차 구동용 80kW급 PEMFC 발전모듈 개발 자동차구동용 PEMFC 핵심요소의 물관리 최적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