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하 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내 잔류수분을 제거하는 퍼지방법에 있어서,
연료전지 시스템이 정지시 내부 잔류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75 ℃ - 95 ℃의 온도범위를 유지한 상태에서 공급되는 퍼지 기체의 유량 또는 퍼지 시간을 제어하면서 퍼지함으로서 최대 시스템 효율 및 최소의 잔류수분량을 가지도록 하는 방법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기체의 유량은 연료전지시스템의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의 활성면적 기준으로 600 ~ 1200 mA/cm2 로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3 |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퍼지기체의 총 유량은 600 ~ 1200 mA/cm2 값에 스택을 구성하는 단위 셀의 수를 곱한 값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4 |
4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시간은 퍼지기체가 연료전지시스템의 스택을 통과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30 ~ 60초가 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5 |
5
삭제
|
6 |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기체는 질소, 공기, 수소, 개질가스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7 |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잔류수분이 제거될 대상은 스택의 매니폴더와, 단위 셀을 구성하는 분리판 유로, 기체확산층, 전극촉매층, 전해질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8 |
8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기체의 유량은 전극촉매층인 연료극 및 공기극 기준으로 각각 이용율 70 ~ 80% 및 40 ~ 50% 값 범위를 가지도록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9 |
9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조건은 연료전지 시스템이 정상 운전후 정지시, 아이들링(idling) 운전 여부에 상관없이 퍼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10 |
10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퍼지 조건은 연료전지시스템을 정지하기 위한 어떠한 종류의 정지과정을 퍼지과정 전 혹은 후에 거치더라도 상관없이 퍼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
11 |
11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 효율은 퍼지를 위해 추가로 전기적 에너지가 소모되는 양에 대비하여 단위 셀 내부에 잔존하는 수분량을 비교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하조건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확보를 위한 최적 퍼지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