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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스택의 체결 구조

  • 기술번호 : KST201515925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다수의 분리판 사이에 다수의 막-전극 어셈블리를 적층한 연료전지 스택을 보다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체결하기 위한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이다.종래 연료전지 스택의 채결구조는 엔드 플레이트의 특정 위치에서 국부적인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균일한 면압을 유지할 수 없고, 분리판의 파손과 막-전극 어셈블리의 손상을 초래하며, 각각 다수의 너트를 개별적으로 조립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본 발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엔드 플레이트의 가운데에 구동기어로서 중심기어를 두고, 너트인 연결나사를 중심기어와 맞물리록 하여 종동기어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체결구조를 설계하였다. 따라서 중심기어만을 회전시킴으로써 이와 맞물려 결합된 나머지 나사기어들도 함께 회전하기 때문에 균일한 면압을 유지할 수 있다.연료전지, MEA, 분리판, 면압, 균일, 기어, 볼트, 너트
Int. CL H01M 8/24 (2010.01)
CPC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133474 (2005.12.29)
출원인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등록번호/일자 10-0710274-0000 (2007.04.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704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12.29)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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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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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영은 대한민국 경기 안양시 동안구
2 조용훈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3 조윤환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4 배재만 대한민국 서울 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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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우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길 *(수송동, 로얄팰리스스위트) ***호(특허법인임앤정)
2 서종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서초동, 성운빌딩) *층 세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세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최은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홍은빌딩)(워너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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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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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12.29 수리 (Accepted) 1-1-2005-0778246-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10.16 수리 (Accepted) 9-1-2006-0067065-1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681777-31
5 복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Sub-agent
2007.01.22 수리 (Accepted) 1-1-2007-0061985-44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062056-22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1.22 수리 (Accepted) 1-1-2007-0062162-6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180212-3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1.29 수리 (Accepted) 4-1-2008-5015497-7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2 수리 (Accepted) 4-1-2014-5100909-6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20 수리 (Accepted) 4-1-2015-503604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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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전극 어셈블리 및 분리판을 포함하는 단위 전지 또는 상기 단위 전지가 2개 이상 적층되어 이루어진 연료전지 스택에 있어서, 한 쌍의 엔드 플레이트가 상기 단위 전지 또는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양쪽 끝에 면압을 가해 지지하며,상기 한 쌍의 엔드 플레이트를 끌어당기도록 체결하기 위하여 그 양쪽 끝이 한 쌍의 엔드 플레이트에서 고정되는 다수의 연결볼트;상기 연결볼트의 끝을 수용하며 회전력에 의해 연결볼트를 엔드 플레이트에 고정하는 엔트 플레이트 상의 다수의 나사기어; 및엔드 플레이트 상에 구비되며, 상기 나사기어들의 중심에 위치하며 상기 나사기어와 모두 맞물려 접촉하여, 외부의 토크 렌치와 연결되어 토크 렌치의 작용에 의해 회전할 때, 회전력을 다수의 상기 나사기어에 균등하게 전달함으로써, 상기 연결볼트들이 쌍을 이루는 나사기어와 자동으로 체결되도록 하는 중심기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 구조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중심기어는, 엔드 플레이트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며, 상기 나사기어는 적어도 3개 이상 구비되며, 상기 중심기어를 중심으로 하여 각각 중심기어와 맞물려 회전하는 구조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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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중심기어는, 엔드 플레이트 상에 고정되거나 또는 나사기어와 연결볼트의 체결시에만 엔드 플레이트 상에 위치하여 나사기어를 회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 구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