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다수의 분리판 사이에 다수의 막-전극 어셈블리를 적층한 연료전지 스택을 보다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체결하기 위한 연료전지 스택의 체결구조에 관한 것이다.종래 연료전지 스택의 채결구조는 엔드 플레이트의 특정 위치에서 국부적인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균일한 면압을 유지할 수 없고, 분리판의 파손과 막-전극 어셈블리의 손상을 초래하며, 각각 다수의 너트를 개별적으로 조립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본 발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엔드 플레이트의 가운데에 구동기어로서 중심기어를 두고, 너트인 연결나사를 중심기어와 맞물리록 하여 종동기어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체결구조를 설계하였다. 따라서 중심기어만을 회전시킴으로써 이와 맞물려 결합된 나머지 나사기어들도 함께 회전하기 때문에 균일한 면압을 유지할 수 있다.연료전지, MEA, 분리판, 면압, 균일, 기어, 볼트, 너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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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1M 8/24 (2010.01) |
CPC |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H01M 8/247(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50133474 (2005.12.29) |
출원인 |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
등록번호/일자 | 10-0710274-0000 (2007.04.16)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07042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5.12.29) |
심사청구항수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