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다수의 차량 노드를 구비하는, 애드-훅 기반의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송수신하는 방법에 있어서,통신 접속 시간은 다수의 싱크 간격으로 구분되어 있고, 상기 싱크 간격은 동일한 시간을 공유하는 제어 채널과 서비스 채널로 이루어져 있으며,상기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송신하며, 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상기 제어 채널의 경쟁 구간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예약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은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헬로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맵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채널 상태 맵을 이용하여 상기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을 예약하는 단계; 및예약한 상기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하는 단계를 통해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3 |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는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식별자,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에 대한 정보,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채널 또는 서비스 채널의 서비스 타임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4 |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상태 맵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를 구비하도록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5 |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패킷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에 예약된 다음 제어 타임슬랏에 반복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6 |
6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패킷은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사용하는 현재 서비스 채널과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다음 서비스 채널을 구비하는 채널 정보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 사이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단계; 및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하는 단계를 통해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7 |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은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되는데,상기 다음 싱크 간격의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한 헬로 메시지의 현재 서비스 채널을 상기 갱신된 현재 서비스 채널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이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8 |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은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는 단계;상기 주변 차량 노드에서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의 가용 서비스 채널과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비교하여 공통된 가용 서비스 채널을 검색하는 단계; 및상기 공통된 가용 서비스 채널 중 1개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단계를 통해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
9 |
9
다수의 차량 노드를 구비하는, 애드-훅 기반의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송수신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송수신부;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송신 제어하는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 및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와 다음 서비스 채널를 선택하여 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 제어하는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통신 접속 시간은 다수의 싱크 간격으로 구분되어 있고, 상기 싱크 간격은 동일한 시간을 공유하는 제어 채널과 서비스 채널로 이루어져 있으며,상기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는 상기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송신 제어하며, 상기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는 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상기 제어 채널의 경쟁 구간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예약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0 |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는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주변 차량 노드 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헬로 메시지를 수신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맵을 생성하는 맵 생성부;상기 채널 상태 맵을 이용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사용할 상기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을 예약하는 제어 타임슬랏 예약부;상기 기준 차량 노드 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를 생성하는 헬로 메시지 생성부; 및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상기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 제어하는 긴급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1 |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는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식별자,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에 대한 정보,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채널 또는 서비스 채널의 서비스 타임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상태 맵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을 구비하도록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3 |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송신 제어부는상기 기준 차량 노드에 예약된 다음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긴급 패킷을 반복하여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4 |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는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사용하는 현재 서비스 채널과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다음 서비스 채널을 구비하는 채널 정보 테이블을 생성하는 테이블 생성부;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생성하는 가용 테이블 생성부;상기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 사이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선택부; 및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 제어하는 데이터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5 |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블 생성부는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하는데,상기 다음 싱크 간격의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한 헬로 메시지의 현재 서비스 채널을 상기 갱신된 현재 서비스 채널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다음 싱크 간격의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
16 |
16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부는상기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 제어하며,상기 주변 차량 노드과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 중 1개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