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710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송수신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통신 접속 시간을 다수의 싱크 간격으로 구분하고 싱크 간격은 동일한 시간을 공유하는 제어 채널과 서비스 채널로 구분하여 제어 채널을 통해 송수신되는 메시지 또는 패킷이 존재하지 않은 동안에 싱크 간격 전체 동안에 서비스 채널을 통해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할 수 있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H04W 84/18 (2009.01) H04W 28/26 (2009.01) H04W 74/04 (2009.01)
CPC H04W 74/04(2013.01) H04W 74/04(2013.01) H04W 74/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48639 (2014.04.23)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33192-0000 (2015.06.25)
공개번호/일자 10-2015-0053687 (2015.05.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30135043   |   2013.11.0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3)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충선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당넉민덕 베트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반둥니엔 베트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재승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논현동) ***호(스카이국제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3 수리 (Accepted) 1-1-2014-0386644-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81621-0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9 수리 (Accepted) 4-1-2015-5029677-0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95407-5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26 수리 (Accepted) 1-1-2015-0504644-8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5.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04645-2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19161-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차량 노드를 구비하는, 애드-훅 기반의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송수신하는 방법에 있어서,통신 접속 시간은 다수의 싱크 간격으로 구분되어 있고, 상기 싱크 간격은 동일한 시간을 공유하는 제어 채널과 서비스 채널로 이루어져 있으며,상기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송신하며, 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상기 제어 채널의 경쟁 구간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예약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은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헬로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맵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채널 상태 맵을 이용하여 상기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을 예약하는 단계; 및예약한 상기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하는 단계를 통해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는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식별자,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에 대한 정보,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채널 또는 서비스 채널의 서비스 타임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상태 맵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를 구비하도록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패킷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에 예약된 다음 제어 타임슬랏에 반복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6 6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패킷은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사용하는 현재 서비스 채널과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다음 서비스 채널을 구비하는 채널 정보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 사이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단계; 및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하는 단계를 통해 송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은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되는데,상기 다음 싱크 간격의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한 헬로 메시지의 현재 서비스 채널을 상기 갱신된 현재 서비스 채널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이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은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는 단계;상기 주변 차량 노드에서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의 가용 서비스 채널과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비교하여 공통된 가용 서비스 채널을 검색하는 단계; 및상기 공통된 가용 서비스 채널 중 1개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단계를 통해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방법
9 9
다수의 차량 노드를 구비하는, 애드-훅 기반의 차량 통신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송수신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송수신부;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송신 제어하는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 및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와 다음 서비스 채널를 선택하여 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 제어하는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통신 접속 시간은 다수의 싱크 간격으로 구분되어 있고, 상기 싱크 간격은 동일한 시간을 공유하는 제어 채널과 서비스 채널로 이루어져 있으며,상기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는 상기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송신 제어하며, 상기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는 상기 예약 구간에 연속하여 위치하는 상기 제어 채널의 경쟁 구간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예약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패킷 송신 제어부는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상기 주변 차량 노드 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헬로 메시지를 수신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맵을 생성하는 맵 생성부;상기 채널 상태 맵을 이용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사용할 상기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을 예약하는 제어 타임슬랏 예약부;상기 기준 차량 노드 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채널 상태 정보를 구비하는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를 생성하는 헬로 메시지 생성부; 및상기 송수신부를 통해 상기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헬로 메시지 또는 긴급 패킷을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송신 제어하는 긴급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는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식별자,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채널의 제어 타임슬랏에 대한 정보,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채널 또는 서비스 채널의 서비스 타임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헬로 메시지를 송신하는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상태 맵은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상기 주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가 예약한 제어 타임 슬랏, 전체 제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1홉 이내에 위치하는 주변 차량 노드의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1), 전체 타임 슬랏 중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주변에 위치하는 차량 노드에서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마지막 제어 타임 슬랏에 대한 정보(N2)을 구비하도록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긴급 송신 제어부는상기 기준 차량 노드에 예약된 다음 제어 타임슬랏에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긴급 패킷을 반복하여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패킷 송신 제어부는상기 헬로 메시지의 채널 상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사용하는 현재 서비스 채널과 상기 주변 차량 노드가 예약한 다음 서비스 채널을 구비하는 채널 정보 테이블을 생성하는 테이블 생성부;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생성하는 가용 테이블 생성부;상기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하여 상기 기준 차량 노드와 상기 주변 차량 노드 사이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선택부; 및다음 싱크 간격에서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을 송신 제어하는 데이터 송신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블 생성부는상기 채널 정보 테이블에서 다음 서비스 채널을 다음 싱크 간격에서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하는데,상기 다음 싱크 간격의 제어 채널의 예약 구간에서 상기 주변 차량 노드로부터 수신한 헬로 메시지의 현재 서비스 채널을 상기 갱신된 현재 서비스 채널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상기 다음 서비스 채널을 다음 싱크 간격의 현재 서비스 채널로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선택부는상기 경쟁 구간에서 상기 기준 차량 노드가 통신하고자 하는 주변 차량 노드로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가용 서비스 채널 테이블을 송신 제어하며,상기 주변 차량 노드과 상기 기준 차량 노드의 공통 가용 서비스 채널 중 1개의 가용 서비스 채널을 다음 서비스 채널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통신 네트워크의 패킷 송수신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