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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7236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의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부가하기 위한 현가장치의 스카이훅(Skyhook) 제어방법을 개선하여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이 향상된 현가장치의 제작단가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상기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본 발명에서는 스카이훅 제어기법에 필요한 정보인 차체 속도, 차체 질량과 차축 질량 사이의 상대속도 중에서 상대속도만을 이용하고 이를 차체질량의 운동방정식에 적용하여 차체 속도를 안출하게 되고 이로써 스카이훅 제어기법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득하게 됨에 따라 반능동 현가장치를 제어할 수 있게 되며, 여기서 차축질량의 공진영역인 8~12Hz 대의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를 대역통과필터를 통하여 걸려내고 조절된 게인값을 일반 스카이훅 제어기법에 적용하여 게인값의 상승으로 자기유동성 댐퍼의 감쇠력을 높여 승차감을 향상시키고 주행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반능동 현가장치, 스카이훅 제어, 추정기
Int. CL B60G 17/016 (2006.01) B60G 17/015 (2006.01) B60G 17/00 (2006.01)
CPC B60G 17/015(2013.01) B60G 17/015(2013.01) B60G 17/015(2013.01) B60G 17/015(2013.01) B60G 17/015(2013.01) B60G 17/01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89594 (2006.09.15)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831895-0000 (2008.05.19)
공개번호/일자 10-2008-0024878 (2008.03.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805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9.15)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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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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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금식 대한민국 부산시 금정구
2 김내관 대한민국 경북 영천시
3 김태식 대한민국 제주 제주시
4 홍경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5 허창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수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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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 **, *층 ***호 법무법인 로윈 (거제동, 로윈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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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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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9.15 수리 (Accepted) 1-1-2006-0667832-8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3.30 수리 (Accepted) 4-1-2007-5049227-6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8.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9.11 수리 (Accepted) 9-1-2007-0054511-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04429-41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07.11.19 수리 (Accepted) 1-1-2007-0825914-22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07.12.17 수리 (Accepted) 1-1-2007-0904464-64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7.12.26 수리 (Accepted) 1-1-2007-0931032-8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1.15 수리 (Accepted) 1-1-2008-0031236-63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1.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031290-18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59899-3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대변위 센서와 스카이훅 제어로 자기유동성 댐퍼를 이용한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에 있어서,스카이훅 제어에 필요한 차량모델을 차축 질량(바퀴)가 한개로 한정시킨 쿼터(quarter)모델로 설정하는 단계와: 상기 쿼터모델로 설정된 차체질량()에 대한 운동방정식(1)을 설정하는 단계와:상기 운동방정식(1)에 대한 차체가속도()를 적분하여 차체질량()의 속도()를 도출하는 단계와:상기 운동방정식(1)에 의하여 도출된 차체질량()의 속도()와 함께 차체질량()과 차축질량()사이에 측정된 상대변위 ()의 시간에 대한 미분치인 상대속도()를 이용하여 차체 질량과 가상의 기준면 사이의 스카이훅 제어에 의한 감쇠력을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스카이훅 제어의 감쇠력에 따라 차축의 공진주파수대역(10Hz)에 중간대역필터를 적용하여 가변댐퍼의 댐핑계수를 보정하는 단계와:상기 스카이훅 제어에 의한 감쇠력과 차체와 차축사이에 설치된 자기유동성 가변댐퍼의 감쇠력이 동일하게 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현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차량모델은 1/4(quarter)차량 모델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3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차체와 차축 사이에는 단 한개의 상대변위 센서가 부착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차체질량의 속도는 차체 질량의 운동방정식을 적분하여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5 5
제 1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차체 질량의 운동방정식은 와 같이 도출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가변댐퍼에 대한 댐핑계수의 보정은 차축 공진주파수인 10Hz 대역에서 중간대역필터로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7 7
제 1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중간대역필터의 댐핑계수에 대한 보정값은 와 같이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반능동 현가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