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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 기술번호 : KST201517519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에 사용되는 각종 부품을 탈거하거나 다시 장착하는데에 따른 작업이 용이하도록 함과 더불어 궤도와 차륜 사이에 강한 작용력이 발생하여도 차륜이 고정캡에 강하게 고정 지지됨으로써 지속적으로 차축과 일체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에 관한 것으로서, 차축 관통홀의 주연 일측부위로부터 돌출 연장되는 연장부가 형성되면서 서로 대향되게 상기 연장부의 길이방향으로 고정홈이 형성되는 차륜; 몸체의 일측에 상기 차륜의 고정홈에 대응되는 부시가 돌출 형성되면서 차축에 고정 결합되는 고정캡; 상기 고정캡의 둘레에 나사 체결되는 스프링홀더; 상기 고정캡 및 스프링홀더의 둘레에 설치되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됨에 의해 상기 차륜이 축방향으로 이동되는 경로를 단속하는 잠금기구; 축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지상 궤간 변환 설비에 의해 상기 잠금기구를 일측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압축스프링의 탄성력에 의해 상기 잠금기구를 타측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플랜지; 및 상기 고정캡의 타측에 나사 체결되어 상기 플랜지의 이탈을 방지하는 플랜지 멈춤판;을 구비하여 이루어진다.표준궤, 광궤, 릴리스레일, 궤간, 궤간변환, 윤축시스템
Int. CL B61F 7/00 (2006.01)
CPC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B61F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93045 (2005.10.04)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51196-0000 (2006.11.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611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10.0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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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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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 군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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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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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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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10.04 수리 (Accepted) 1-1-2005-0560817-39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10.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597112-07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6.18 수리 (Accepted) 4-1-2009-5119671-6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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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시스템에 있어서,차축 관통홀의 주연 일측부위로부터 돌출 연장되는 연장부가 형성되면서 서로 대향되게 상기 연장부의 길이방향으로 고정홈이 형성되는 차륜;몸체의 일측에 상기 차륜의 고정홈에 대응되는 부시가 돌출 형성되면서 차축에 고정 결합되는 고정캡;상기 고정캡의 둘레에 나사 체결되는 스프링홀더;상기 고정캡 및 스프링홀더의 둘레에 설치되고, 축둘레 방향으로 회전됨에 의해 상기 차륜이 축방향으로 이동되는 경로를 단속하는 잠금기구;축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지상 궤간 변환 설비에 의해 상기 잠금기구를 일측방향으로 회전시키고, 압축스프링의 탄성력에 의해 상기 잠금기구를 타측방향으로 회전시키는 플랜지; 및상기 고정캡의 타측에 나사 체결되어 상기 플랜지의 이탈을 방지하는 플랜지 멈춤판;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은,상기 연장부의 외주면에 원주방향으로 하나 이상의 걸림편이 서로 평행하게 형성되되, 각 걸림편에는 등간격으로 상기 잠금기구의 걸림돌기가 슬라이딩되는 슬라이딩부를 형성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잠금기구는,원통형의 몸체로부터 길이방향으로 연장되는 연장부가 형성되되, 상기 연장부에는 상기 차륜의 슬라이딩부를 따라 슬라이딩되어 상기 걸림편에 고정되는 걸림돌기를 형성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캡은,몸체의 외주면에 상기 플랜지의 회전동작을 방지하는 고정키와 상기 잠금기구의 이탈을 방지하는 고정편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잠금기구에는 몸체와 연장부의 이음부위에 단턱부가 형성되고, 상기 단턱부에는 상기 고정캡의 고정편과 상호 작용하는 고정편 이동홈이 형성되어, 상기 잠금기구는 상기 고정캡의 고정편을 따라 이동한 후 상기 고정캡의 고정편과 고정키의 사이에 형성되는 슬라이딩부를 따라 회전 이동하여 상기 고정캡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6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스프링홀더는 상기 고정캡의 고정키를 따라 슬라이딩된 후 고정캡에 나사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잠금기구에는 상기 플랜지와 상호 작용을 위한 잠금부시 돌기홈이 형성되고, 상기 플랜지에는 내측에 고정캡 이동홀이 형성되는 원판 형상의 몸체에 돌출 형성되는 잠금부시가 형성되고, 상기 잠금부시에는 잠금부시 돌기가 형성되어,상기 플랜지의 잠금부시 돌기가 상기 잠금기구의 잠금부시 돌기홈을 이동함에 따라 상기 잠금기구의 회전동작이 이루어지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스프링홀더에는 절곡된 연장부에 의해 요홈이 형성되어 압축스프링의 일측을 수용하고,상기 플랜지에는 상기 고정캡 이동홀의 주연으로부터 연장된 내측 연장부와 상기 내측 연장부의 바깥으로 연장 형성된 외측 연장부에 의해 요홈이 형성되어 상기 압축스프링의 타측을 수용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압축스프링은 상기 스프링홀더와 플랜지에 형성된 요홈에 의해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궤간 가변 윤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