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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장치를 이용한 차선 인식 방법에 있어서,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도로 영상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도로 영상으로부터 차선 부분을 포함하는 관심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고 이진화하는 단계;상기 이진화된 관심 영역 내의 직선 또는 곡선의 라인을 로그-폴라(log-polar) 변환하여 포물선 형태의 라인으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로그-폴라 변환된 라인에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커브 피팅(curve fitting)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커브 피팅된 라인을 역 로그-폴라(inverse log-polar) 변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고 이진화하는 단계는,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는 단계;상기 관심 영역보다 작은 크기의 서브 영역을 화소 단위로 이동시키면서, 상기 서브 영역 내의 화소들의 밝기값과 상기 서브 영역 밖의 임의 화소들의 밝기값에 대한 평균과 분산 값을 사용하여 인덱스 값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인덱스 값과 기 설정된 임계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인덱스 값이 상기 임계값 이상이면 상기 서브 영역의 중심 화소의 밝기값을 제1 밝기값으로 매칭하고, 상기 인덱스 값이 상기 임계값 미만이면 상기 서브 영역의 중심 화소의 밝기값을 상기 제1 밝기값보다 작은 제2 밝기값으로 매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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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인덱스 값(Idx)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연산되는 차선 인식 방법:,여기서, 로서 상기 서브 영역 내부의 화소들의 밝기값 집합, 로서 상기 서브 영역 외부의 임의 화소들의 밝기값 집합, 는 집합 X의 평균, 는 집합 Y의 평균, 는 집합 X의 분산, 는 집합 Y의 분산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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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로그-폴라(log-polar)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이진화된 관심 영역 내의 직교 좌표계를 갖는 (x,y) 좌표를 아래의 수학식과 같은 로그-폴라 좌표계를 갖는 (u,υ) 좌표로 변환하는 차선 인식 방법:여기서, (x0, y0)는 상기 직교 좌표계의 임의의 한 점 위치로서 상기 관심 영역의 가장 하단 부분의 중심 위치에 대응되는 좌표이고, M은 변환 스케일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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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커브 피팅을 수행하는 단계는,최소 자승법을 이용한 큐빅 B 스플라인(cubic B-Spline) 방법을 사용하는 차선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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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도로 영상을 입력받는 영상 입력부;상기 도로 영상으로부터 차선 부분을 포함하는 관심 영역을 설정하는 관심영역 설정부;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고 이진화하는 전처리부;상기 이진화된 관심 영역 내의 직선 또는 곡선의 라인을 로그-폴라(log-polar) 변환하여 포물선 형태의 라인으로 변환하는 로그폴라 변환부;상기 로그-폴라 변환된 라인에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커브 피팅(curve fitting)을 수행하는 커브 피팅부; 및상기 커브 피팅된 라인을 역 로그-폴라(inverse log-polar) 변환하는 역 로그폴라 변환부를 포함하며,상기 전처리부는,상기 관심 영역으로부터 잡음을 제거하는 잡음 제거부;상기 관심 영역보다 작은 크기의 서브 영역을 화소 단위로 이동시키면서, 상기 서브 영역 내의 화소들의 밝기값과 상기 서브 영역 밖의 임의 화소들의 밝기값에 대한 평균과 분산 값을 사용하여 인덱스 값을 연산하는 인덱스 연산부;상기 인덱스 값과 기 설정된 임계값을 비교하는 비교부; 및상기 인덱스 값이 상기 임계값 이상이면 상기 서브 영역의 중심 화소의 밝기값을 제1 밝기값으로 매칭하고, 상기 인덱스 값이 상기 임계값 미만이면 상기 서브 영역의 중심 화소의 밝기값을 상기 제1 밝기값보다 작은 제2 밝기값으로 매칭하는 이진화부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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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인덱스 값(Idx)은 아래의 수학식으로 연산되는 차선 인식 장치:,여기서, 로서 상기 서브 영역 내부의 화소들의 밝기값 집합, 로서 상기 서브 영역 외부의 임의 화소들의 밝기값 집합, 는 집합 X의 평균, 는 집합 Y의 평균, 는 집합 X의 분산, 는 집합 Y의 분산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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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로그폴라 변환부는,상기 이진화된 관심 영역 내의 직교 좌표계를 갖는 (x,y) 좌표를 아래의 수학식과 같은 로그-폴라 좌표계를 갖는 (u,υ) 좌표로 변환하는 차선 인식 장치:여기서, (x0, y0)는 상기 직교 좌표계의 임의의 한 점 위치로서 상기 관심 영역의 가장 하단 부분의 중심 위치에 대응되는 좌표이고, M은 변환 스케일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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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커브 피팅부는,최소 자승법을 이용한 큐빅 B 스플라인(cubic B-Spline) 방법을 사용하는 차선 인식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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