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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검침 인프라 시스템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간의 간섭 억제 방법, 전력선 통신 시스템 및 전력선 통신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0131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력선 통신 장치 및 전력선 통신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원격 검침 인프라 시스템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간의 상호 신호 간섭을 억제하는 방법과 이를 이용한 전력선 통신 시스템 및 전력선 통신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전력 공급처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전력 수요처 측의 전력 소모 기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관리 장치(EMS: Energy Management System) 및 상기 전력 수요처 측의 전력 소비를 계측하여 상기 전력 공급처 측에 전달하는 스마트 미터를 포함하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 상기 AMI 시스템과 전력선으로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받아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 1 장치; 및 상기 AMI 시스템과 전력선으로 연결되며 상기 전력 수요처에서 사용되는 각종의 전자제품을 포함하되 상기 제 1 장치와는 상이한 제 2 장치; 를 포함하며, 상기 제 1 장치는 상기 AMI 시스템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상기 전기자동차에 공급하는 전력 공급 모듈, 상기 전기자동차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자동차와 제 1 PLC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을 수행하는 제 1 통신 모듈, 상기 AMI 시스템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AMI 시스템과 제 2 PLC 통신을 수행하는 제 2 통신 모듈, 상기 제 2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AMI 시스템과 상기 전력 소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고 상기 제 1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는 콘트롤러를 포함하고, 상기 제 2 장치는 상기 AMI 시스템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AMI 시스템과 제 3 PLC 통신을 수행하는 제 3 통신 모듈을 포함하며, 상기 제 1 통신 모듈, 상기 제 2 통신 모듈 및 상기 제 3 통신 모듈은, 상기 전기자동차 측 데이터 신호와 상기 AMI 시스템 측 데이터 신호가 서로 간섭되는 것을 방지하는 코드분할 유닛을 포함하는 전력선 통신 시스템이 제공될 수 있다.
Int. CL H02J 13/00 (2006.01) H04J 13/00 (2011.01) H04B 3/54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40050245 (2014.04.25)
출원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54423-0000 (2015.09.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9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4.2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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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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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주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동구
2 김진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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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국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층 (서초동)(특허법인 아이피에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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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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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4.25 수리 (Accepted) 1-1-2014-0399570-2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6.03 수리 (Accepted) 4-1-2014-5067673-62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4.09.26 수리 (Accepted) 1-1-2014-0919959-3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1.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2.11 수리 (Accepted) 9-1-2014-0096558-6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146730-5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4.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334044-1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4.06 수리 (Accepted) 1-1-2015-0334030-7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6.05 수리 (Accepted) 4-1-2015-5074994-1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9.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14577-6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5.09 수리 (Accepted) 4-1-2016-5056854-4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3.27 수리 (Accepted) 4-1-2017-5046666-1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 수요처 측의 전력 소모 기기에 공급되는 전력을 관리 및 제어하는 에너지 관리 장치(EMS: Energy Management System) 및 상기 전력 수요처 측의 전력 소비를 계측하여 전력 공급처 측에 전달하는 스마트 미터를 포함하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 상기 AMI 시스템과 전력선으로 연결되며, 전력을 공급받아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 1 장치; 및상기 AMI 시스템과 전력선으로 연결되며 상기 전력 수요처에서 사용되는 각종의 전자제품을 포함하되 상기 제 1 장치와는 상이한 제 2 장치; 를 포함하며,상기 제 1 장치는 상기 전기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 모듈, 상기 전기자동차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자동차와 제 1 PLC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을 수행하는 제 1 통신 모듈, 상기 AMI 시스템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AMI 시스템과 제 2 PLC 통신을 수행하는 제 2 통신 모듈, 상기 제 2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AMI 시스템과 상기 전력 소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고 상기 제 1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는 콘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제 2 장치는 상기 AMI 시스템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AMI 시스템과 제 3 PLC 통신을 수행하는 제 3 통신 모듈을 포함하며,상기 제 1 통신 모듈, 상기 제 2 통신 모듈 및 상기 제 3 통신 모듈은, 상기 전기자동차 측 데이터 신호와 상기 AMI 시스템 측 데이터 신호가 서로 간섭되는 것을 방지하는 코드분할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통신 모듈과 상기 제 3 통신 모듈이 동일하고,상기 제 1 통신 모듈과 제 2 통신 모듈이 서로 상이한 직교 코드로 데이터 신호를 부호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시스템
3 3
AMI 시스템에 연결되어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로서, 상기 전기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 모듈;상기 전기자동차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전기자동차와 제1 PLC 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을 수행하는 제 1 통신 모듈;상기 AMI 시스템 측 전력선에 연결되어 상기 AMI 시스템과 제2 PLC 통신을 수행하는 제 2 통신모듈; 및상기 제 1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전기자동차와 배터리의 충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고, 상기 제 2 통신 모듈을 통해 상기 AMI 시스템과 전력 소비에 관한 정보를 송수신하는 콘트롤러; 를 포함하며,상기 제 1 통신 모듈과 상기 제 2 통신 모듈은, 상기 전기자동차 측 데이터 신호와 상기 AMI 시스템 측 신호가 서로 간섭되는 것을 방지하는 코드분할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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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항에 있어서,상기 제1 PLC 통신은 HPGP(Home Plug-in GreenPHY)이고, 상기 제2 PLC 통신은 IEC12139-1인 전력선 통신 장치
5 5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코드분할 유닛은 상기 전기자동차 측 또는 상기 AMI 시스템 측에서 전달된 데이터 신호에 대한 변조 및 복조를 수행하는 변복조부와, 상기 데이터 신호가 다른 장치의 데이터 신호와 간섭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신호 직교화 처리부와, 상기 데이터 신호에 대한 주파수영역 처리 또는 시간영역 처리를 위해 마련된 고속 푸리어 처리부와, 상기 데이터 신호에 신호보호 구간을 삽입하거나 삽입된 신호보호구간을 삭제하는 순환확장 처리부와, 상기 데이터 신호의 디지털 및 아날로그 모드 간 상태 변화를 처리하는 신호 변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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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직교화 처리부는 64개의 월시 코드(Walsh Code)를 직교 코드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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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통신 모듈과 상기 제 2 통신 모듈은 서로 다른 월시 코드를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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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코드분할 유닛은 상기 데이터 신호 심볼간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등화기(Equalizer)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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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와 AMI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 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전력선 통신 방법으로서,전기자동차 충전 관련 정보, 전력 사용량 정보 및 전력 사용 장치 인식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원시 데이터 생성 단계;디지털 변조하는 단계;직교 부호화하는 단계;주파수 영역의 데이터 신호를 시간 영역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는 역 푸리어 변환 단계;신호보호구간을 삽입하는 단계;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전력선에 접속하는 단계; 및데이터 신호를 전달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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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 항에 있어서,상기 직교 부호화하는 단계는 64 개의 월시 코드를 직교부호로 사용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11 11
제10 항에 있어서,상기64 개의 월시 코드를 직교부호로 사용하는 단계는 모든 장치가 상호 배타적인 직교부호를 사용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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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와 AMI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전력선 통신 방법으로서,전력선에 접속하는 단계;데이터 신호를 요청하는 단계;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신호보호구간을 제거하는 단계;시간 영역의 데이터 신호를 주파수 영역 데이터 신호로 변환하는 푸리어 변환 단계;직교 복호화하는 단계;디지털 복조하는 단계; 및원시 데이터 추출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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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직교 복호화하는 단계는 64 개의 월시 코드를 직교부호로 사용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14 14
제13 항에 있어서,상기64 개의 월시 코드를 직교부호로 사용하는 단계는 모든 장치가 상호 배타적인 직교부호를 사용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선 통신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스마트 홈을 위한 에너지 그리드 반응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