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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블릿 변환 및 경계정보를 이용하여 디지털 영상의 웨이블릿 영역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에 있어서,(a) 상기 디지털 영상을 다레벨 웨이블릿 변환을 하여 웨이블릿 영상을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웨이블릿 영상의 고주파 부대역 중 하나를 제1 단위영역으로 분할하여 단위영역별 에너지를 계산하여 제1 후보영역을 선정하는 단계;(c) 상기 디지털 영상을 제2 단위영역으로 분할하여 단위영역별 경계정보를 계산하여 제2 후보영역을 선정하는 단계;(d) 상기 제1 후보영역과 상기 제2 후보영역을 논리곱하여 최종 후보영역을 추출하는 단계;(e) 상기 최종 후보영역에 대응되는, 상기 웨이블릿 영상의 저주파 부대역 영역의 하위 레벨 부대역(이하 저주파 부대역)의 영역에 상기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단계; 및,(f) 워터마크가 삽입된 부대역으로 치환된 웨이블릿 영상을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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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D레벨 웨이블릿 변환을 하면, 상기 제1 단위영역의 크기는 2D-1×2D-1 이고, 상기 제2 단위영역의 크기는 2D×2D 이고, 제1 후보영역의 선정에 이용되는 고주파 부대역은 LH1 부대역이고, 워터마크가 삽입되는 저주파 부대역은 LHD 부대역인 것을 특징을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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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단계에서, 가우시안 마스크(Gaussian mask)와 소벨마스크(Sobel mask)를 이용한 캐니(Cany) 방식을 이용하여 경계정보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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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b)단계에서, 제1 단위영역의 에너지가 제1 임계값보다 크면 비트값을 1로 정하고 제1 임계값보다 작으면 비트값을 0으로 정하여, 제1 후보영역을 비트평면으로 구성하고,상기 (c)단계에서, 제2 단위영역의 경계정보의 개수가 제2 임계값보다 크면 비트값을 1로 정하고 제2 임계값보다 작으면 비트값을 0으로 정하여, 제1 후보영역을 비트평면으로 구성하고,상기 (e)단계에서, 최종 후보영역의 비트값이 1인 부분과 대응되는 저주파 부대역의 부분에만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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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e)단계에서, 상기 저주파 부대역의 좌표값 x(i,j)가 [수식 1]에 의해 x'(i,j)로 치환됨으로써 워터마크가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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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f)단계에서, 상기 워터마크의 삽입위치는 LFSR(LiDear feedback shift register) 방식에 의해 치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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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디지털 영상을 3레벨 웨이블릿 변환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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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의하여 원영상에 워터마크가 삽입된 삽입영상에서 상기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크 추출 방법에 있어서,(g) 상기 삽입영상을 웨이블릿 변환을 통해 저주파 부대역을 추출하는 단계;(h) 상기 추출된 저주파 부대역의 계수와 상기 원영상의 웨이블릿 변환 계수와의 차이를 구하는 단계; 및(i) 상기 차이와 상기 최종 후보영역의 비트평면을 이용하여 워터마크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웨이블릿 영역에서의 워터마킹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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