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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및 컨텐츠 추천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1160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방법은 (a)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이 컨텐츠를 액세스하는 경우, 액세스 당시의 상황을 기술하는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를 상기 컨텐츠에 부여하고, 액세스된 상기 컨텐츠, 부여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 및 상기 컨텐츠를 액세스한 구성원을 저장하는 단계, (b)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 중 적어도 일부로 구성된 구성원 집합(크기는 N)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소셜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한 명의 사용자와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 (c) 상기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는 구성원 중 상기 상황 유사도가 높은 K명(K003c#=N)의 구성원을 유사 구성원 집합으로 추출하는 단계, (d)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의 집합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 (e) 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Q 50/00 (2006.01)
CPC G06Q 50/30D0(2013.01) G06Q 50/30D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18821 (2011.11.15)
출원인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59604-0000 (2013.04.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5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1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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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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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준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해성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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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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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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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15 수리 (Accepted) 1-1-2011-0900208-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8.22 수리 (Accepted) 9-1-2012-0067175-3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11570-1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1044002-4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2.14 수리 (Accepted) 1-1-2012-1043996-10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70724-3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9 수리 (Accepted) 4-1-2013-5105476-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04 수리 (Accepted) 4-1-2014-5027623-6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3.04 수리 (Accepted) 4-1-2014-502762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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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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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 컨텐츠를 추천하는 방법으로서, (a)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에 의하여 컨텐츠가 액세스되는 경우, 액세스 당시의 상황을 기술하는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를 상기 컨텐츠에 부여하고, 액세스된 상기 컨텐츠의 정보, 부여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 및 상기 컨텐츠를 액세스한 구성원의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b)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 중 적어도 일부로 구성된 구성원 집합(크기는 N)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소셜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한 명의 사용자와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c)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 상기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는 구성원 중 상기 상황 유사도가 가장 높은 순서로 K명(K003c#=N)의 구성원을 유사 구성원 집합으로 추출하는 단계;(d)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의 집합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e)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 상기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는, 상기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이,(b-1)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및 전체 상황 태그 집합에 포함된 각각의 상황 태그 별로 상황 중요도를 산출하는 단계-여기서, 구성원 A의 상황 태그 B에 대한 상황 중요도는 상기 상황 태그 B가 상기 구성원 A에 의해 부여된 횟수에 기초하여 산출됨-; 및(b-2) 산출된 상기 상황 중요도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와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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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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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황 유사도는, (여기서, CFij는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i번째 구성원 및 j번째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이고, Sik는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i번째 구성원의 k 번째 상황 태그에 대한 상황 중요도이고, 는 i번째 구성원의 전체 상황 태그에 대한 평균 상황 중요도임) 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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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d-1) 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별로,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를 독출하여,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추가하는 단계;(d-2)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및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부여된 상황 태그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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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점수는, (여기서, CPij는 i번째 구성원의 j번째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이고, cq는 j번째 컨텐츠에 부여된 상황 태그의 집합이고, cfjq는 j번째 컨텐츠에 q번째 상황 태그가 부여된 횟수이고, Ni는 i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엑세스한 모든 컨텐츠의 개수이고, nq는 q번째 상황 태그를 부여받은 컨텐츠의 총 개수임)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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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산출된 상기 상황 유사도 및 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에 대한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 별 랭크 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상기 랭크 값을 기초로 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적어도 일부의 컨텐츠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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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각 컨텐츠 별 랭크 값은,산출된 상기 상황 유사도 및 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중 적어도 하나를 가중치로 한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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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 (Raj는 a(a는 1이상 K이하인 자연수)번째 구성원의 j번째 컨텐츠에 대한 랭크 값이고, 는 a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 전체에 대한 평균 랭크 값이고, Ni는 i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엑세스한 모든 컨텐츠의 개수임)에 의해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별 랭크 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산출된 상기 랭크 값을 기초로 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적어도 일부의 컨텐츠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컨텐츠 추천 시스템에서의 컨텐츠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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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으로서,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에 의해 컨텐츠가 액세스되는 경우, 액세스 당시의 상황을 기술하는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를 상기 컨텐츠에 부여하는 태깅부;액세스된 상기 컨텐츠의 정보, 부여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상황 태그 및 상기 컨텐츠를 액세스한 구성원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구성원 중 적어도 일부로 구성된 구성원 집합(크기는 N)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소셜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한 명의 사용자와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를 산출하는 상황 유사도 산출부;상기 구성원 집합을 구성하는 구성원 중 상기 상황 유사도가 가장 높은 순서로 K명(K003c#=N)의 구성원을 유사 구성원 집합으로 추출하는 유사 구성원 집합 구성부;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의 집합을 대상으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평가 점수 산출부; 및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추천 컨텐츠 출력부를 포함하고, 상기 상황 유사도 산출부는,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및 전체 상황 태그 집합에 포함된 각각의 상황 태그 별로 상황 중요도를 산출-여기서, 구성원 A의 상황 태그 B에 대한 상황 중요도는 상기 상황 태그 B가 상기 구성원 A에 의해 부여된 횟수에 기초하여 산출됨-하고,산출된 상기 상황 중요도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와 상기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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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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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상황 유사도는, (여기서, CFij는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i번째 구성원 및 j번째 구성원 간의 상황 유사도이고, Sik는 상기 소셜 네트워크의 i번째 구성원의 k 번째 상황 태그에 대한 상황 중요도이고, 는 i번째 구성원의 전체 상황 태그에 대한 평균 상황 중요도임) 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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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점수 산출부는,상기 유사 구성원 집합에 포함된 각 구성원 별로,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를 독출하여,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추가하고,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및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부여된 상황 태그에 기초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컨텐츠의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를 산출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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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점수는, (여기서, CPij는 i번째 구성원의 j번째 컨텐츠에 대한 평가 점수이고, cq는 j번째 컨텐츠에 부여된 상황 태그의 집합이고, cfjq는 j번째 컨텐츠에 q번째 상황 태그가 부여된 횟수이고, Ni는 i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엑세스한 모든 컨텐츠의 개수이고, nq는 q번째 상황 태그를 부여받은 컨텐츠의 총 개수임)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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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추천 컨텐츠 출력부는,산출된 상기 상황 유사도 및 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에 대한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각 컨텐츠 별 랭크 값을 산출하고,산출된 상기 랭크 값을 기초로 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적어도 일부의 컨텐츠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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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각 컨텐츠 별 랭크 값은,산출된 상기 상황 유사도 및 산출된 상기 평가 점수중 적어도 하나를 가중치로 한 페이지 랭크 알고리즘에 의해 산출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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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추천 컨텐츠 출력부는, (Raj는 a(a는 1이상 K이하인 자연수임)번째 구성원의 j번째 컨텐츠에 대한 랭크 값이고, 는 a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액세스한 컨텐츠 전체에 대한 평균 랭크 값이고,Ni는 i번째 구성원이 상기 일정 기간 동안 엑세스한 모든 컨텐츠의 개수임)에 의해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별 랭크 값을 산출하고,산출된 상기 랭크 값을 기초로 하여 상기 컨텐츠 집합에 포함된 컨텐츠 중 적어도 일부를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적어도 일부의 컨텐츠를 추천 컨텐츠로 출력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컨텐츠 추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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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도 경기대학교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