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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및 그 시스템(Method of optimum power demand management using electric car and System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601277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계통으로부터의 전력공급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수용가 부하 및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와 연결되어 전력사용을 제어하는 수요관리 시스템에 있어서, 전기자동차의 과거 충방전 정보 및 기 설정된 충방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 수용가 부하의 과거 부하 정보 및 기 설정된 부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 및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 예측 및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 예측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및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전력저장장치는 계통 또는 전기자동차로부터 충전되고, 수용가 부하 또는 전기자동차에 대해 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이 개시된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B60L 50/50 (2019.01.01)
CPC G06Q 30/0202(2013.01) G06Q 30/02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88502 (2014.12.24)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8677 (2016.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0)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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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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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변길성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2 김슬기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3 김종율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장유면
4 김응상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5 김진욱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로 *
6 이주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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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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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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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1-1-2014-1258004-1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1.20 수리 (Accepted) 1-1-2019-1191805-5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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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계통으로부터의 전력공급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충전 장치, 수용가 부하 및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와 연결되어 전력사용을 제어하는 수요관리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의 과거 충방전 정보 및 기 설정된 충방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 상기 수용가 부하의 과거 부하 정보 및 기 설정된 부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 예측 및 상기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 예측을 바탕으로 상기 전기자동차 및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전력저장장치는 상기 계통 또는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충전되고, 상기 수용가 부하 또는 상기 전기자동차에 대해 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는수요관리 계약고객으로부터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제1 충전요구잔존용량, 방전가능잔존용량 및 사용예정시간 정보를 입력받고,일반고객으로부터 상기 일반고객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을 입력받으며,상기 입력받은 정보와 수요관리 계약고객에 대한 충방전 패턴 예측 정보 및 상기 전력저장장치에서의 일반고객에 대한 예비잔존용량을 고려하여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는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를 반영하여 전기요금을 최소화하도록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에 대한 충방전, 상기 일반고객에 대한 충방전 및 상기 전력저장장치에 대한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를 바탕으로 경부하 시간대, 중부하 시간대 및 최대부하 시간대에 해당하는 시간을 판단하는 단계;수용가의 부하량을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 상기 측정된 수용가 부하량,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 상기 입력받은 제1 충전요구잔존용량,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 방전가능잔존용량 및 전기자동차 사용예정시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바탕으로 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 및 전력저장장치의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시간대가 상기 중부하 시간대 또는 최대부하 시간대이고,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수요관리 계약고객이며,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이 예비잔존용량 보다 큰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1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작은 경우에는 상기 전력저장장치로부터 충전되고, 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방전가능잔존용량 보다 큰 경우에는 상기 전력저장장치로 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시간대가 상기 최대부하 시간대 또는 중부하 시간대이고,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수요관리 계약고객이며,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이 예비잔존용량 보다 작은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1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작으면, 상기 계통으로부터 충전되고, 상기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방전가능잔존용량 보다 크면, 상기 전력저장장치로 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시간대가 상기 최대부하 시간대 또는 중부하 시간대이고,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일반고객이며,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이 예비잔존용량 보다 큰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크면 상기 전력저장장치로부터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8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대가 최대부하 시간대 또는 중부하 시간대이고,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일반고객이며,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이 예비잔존용량 보다 작은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작으면, 상기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9 9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대가 경부하 시간대이고, 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수요관리 계약고객인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최대 잔존용량보다 작으면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도록 하며,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이 최대 잔존용량 보다 작으면 상기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10 10
제4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대가 경부하 시간대이고, 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가 일반고객인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크면, 상기 전력저장장치가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도록 하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잔존용량이 상기 제2 충전요구잔존용량 보다 작으면, 상기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전력저장장치가 상기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11 11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은,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의 수요관리 참여 전력량 및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 중 적어도 하나를 반영하여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단계는일 단위로 이루어지며,상기 일단위의 충방전 정보는 저장되어,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 및 상기 수용가의 부하 패턴을 예측하는 단계에서 활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13 13
계통과 연결되어 전기자동차에 대해 충방전하는 충방전장치;상기 계통과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받고, 수용가 부하 또는 상기 전기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저장장치; 및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충방전장치와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충방전을 제어하여 전기요금을 최소화하는 수요관리제어장치를 포함하며,상기 수요관리제어장치는,수요관리 계약고객으로부터 충전하려는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 전기자동차의 충전요구잔존용량, 방전가능잔존용량 및 전기자동차 사용예정시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입력 받으며, 상기 입력받은 정보와 상기 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잔존용량 중 적어도 하나를 바탕으로 상기 충전하려는 수요관리 계약고객의 전기자동차 및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시스템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수요관리제어장치는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의 과거 충방전 정보 및 기 설정된 충방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을 예측하고, 상기 수용가 부하의 과거 부하 정보 및 기 설정된 부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을 예측하는 예측부;상기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패턴 예측 및 상기 수용가 부하의 부하 패턴 예측을 바탕으로 상기 전기자동차 및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스케쥴링부;상기 스케쥴링과 시간대별 전기요금을 바탕으로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저장장치에 대해 전기요금을 최소화하기 위한 충방전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수요관리부;상기 충방전 프로세스 결정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상기 스케쥴링부는 일반고객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전을 보장하기 위한 예비전력을 상기 전력저장장치의 예비잔존용량으로 설정하고, 상기 예비잔존용량이상의 전력이 상기 전력저장장치에 충전되도록 상기 충방전을 스케쥴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시스템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요관리제어장치는상기 수용가 부하를 측정하는 측정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측정부에서의 수용가 부하 측정 정보와 상기 스케쥴링부에서의 충방전 스케쥴링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전력저장장치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충방전 프로세스를 재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시스템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요관리부는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가 경부하 시간대인 경우,상기 충전하려는 전기자동차 및 전력저장장치가 계통으로부터 충전되도록 제어하며,상기 시간대별 전기요금 정보가 중부하 또는 최대부하 시간대인 경우,상기 충방전장치에 연결된 수요관리 계약고객의 전기자동차 중 방전가능잔존용량 이상의 잔존용량을 이용하여 상기 전력저장장치가 충전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시스템
17 17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요관리제어장치는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의 수요관리 참여 전력량 및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 중 적어도 하나를 반영하여 상기 수요관리 계약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인센티브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를 이용한 최적수요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