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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Traffic accident and road kill prevention system for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700571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에 장착하여 교통사고 및 로드킬(road kill)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특히, 전기자동차에 있어서,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아 주변의 보행자나 동물 등이 차량의 접근을 알아채지 못함으로 인해 사고발생의 위험이 있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외선 센서 및 열감지 센서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감지센서와 경보음 발생기를 차량에 부착하여, 일정 범위 내에 인체나 동물이 감지되면 경보음을 발생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접근을 알리고, 운전자에게도 알림음이나 디스플레이 등을 통하여 장애물의 존재를 알리는 동시에, 차량의 구조에 관계없이 용이하게 장착 가능하도록 소형의 경량화된 모듈 형태로 구성됨으로써, 비단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행되고 있는 일반적인 차량에도 용이하게 장착하여 주간 및 야간에도 효과적으로 교통사고 및 로드킬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B60Q 5/00 (2006.01.01) B60K 35/00 (2006.01.01) B60K 37/02 (2017.01.01) B60R 21/0134 (2006.01.01) G01S 13/93 (2006.01.01)
CPC B60Q 5/008(2013.01) B60Q 5/008(2013.01) B60Q 5/008(2013.01) B60Q 5/008(2013.01) B60Q 5/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25035 (2015.09.03)
출원인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28149 (2017.03.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0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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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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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성영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성민혜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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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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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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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03 수리 (Accepted) 1-1-2015-0859429-07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5.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142036-33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52409-21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09 수리 (Accepted) 1-1-2016-1095350-4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095381-53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34070-9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4.26 수리 (Accepted) 1-1-2017-0411249-7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4.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11250-16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50502-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장착하여 교통사고 및 로드킬(road kill)을 방지하기 위한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에 있어서, 차량 외부에 장착되어 해당 차량 주변의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내에 장애물의 존재 여부를 감지하고, 장애물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장애물이 사람 또는 동물인지 아니면 사물인지를 판별하기 위한 감지센서부; 상기 감지센서부에 의해 사람이나 동물이 감지된 경우 상기 차량 외부에 경고음이나 경고메시지를 발생하는 경고음 발생부; 및 상기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도록 구성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차량의 운행중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내에 사람이나 동물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경고음을 발생하여 상기 차량의 접근을 알리는 동시에, 운전자도 장애물의 존재 및 상기 장애물이 사람이나 동물인지 또는 사물인지의 여부를 즉각적으로 파악 가능하여 효과적으로 교통사고 및 로드킬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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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센서부는, 도플러 레이더의 원리를 이용하여 주파수에 의해 사물을 파악하는 주파수 센서 및 인체나 동물을 감지하기 위한 적외선 센서가 결합된 모듈 형태로 구성되어 차량의 외부에 복수 개 부착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상기 차량의 주변의 전 방향에 대하여 장애물의 유무를 감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장애물이 있는 것으로 감지되는 경우 해당 장애물이 사물인지 또는 사람이나 동물인지까지도 용이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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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감지센서부는, 계절에 따른 온도변화 및 지형에 따른 변수 등을 고려할 수 있도록, 열감지 센서 및 중력센서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보조센서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지면의 온도나 주변 환경에 영향받지 않고 감지된 장애물이 사물인지 아니면 사람이나 동물인지를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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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음 발생부는, 차량의 엔진소리, 싸이렌, 부저음을 포함하는 기계음, 음악 소리, 동물 소리 및 사람 음성을 포함하는 복수의 경고음 데이터를 미리 저장하여 두고, 사용자가 장소나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차량의 앞뒤에 각각 장착되어 전진시와 후진시에 경고음을 각각 발생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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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의 전체적인 동작을 제어하도록 구성되며, 차량의 구조 및 필요에 따라 상기 차량 내부에 단일의 컨트롤러로서 설치되거나, 또는, 각각의 감지센서부 및 경고음 발생부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차량에 부착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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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은, 상기 감지센서부에 의해 장애물이 감지된 경우 상기 장애물의 존재 및 해당 장애물이 사람이나 동물인지 또는 사물인지의 여부를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운전자에게 알리기 위한 디스플레이부를 더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차량의 운행중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내에 사람이나 동물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경고음을 발생하여 상기 차량의 접근을 알리는 동시에, 운전자에게도 알림음이나 상기 디스플레이부를 통하여 장애물의 존재 및 상기 장애물이 사람이나 동물인지의 또는 사물인지의 여부를 자동으로 알리도록 구성됨으로써,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효과적으로 교통사고 및 로드킬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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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LED나 LCD를 포함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감지센서부에서 감지된 내용을 문자나 그래픽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시하도록 구성되거나, 또는, 차량에 설치되는 내비게이션 장치와 연동하여, 상기 내비게이션 화면에 장애물의 유무 및 상기 장애물이 사물인지 또는 사람이나 동물인지의 여부를 함께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별도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구비할 필요가 없이 전체적인 구성을 간략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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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HUD(Head Up Display)의 형태로 차량의 앞유리에 전방의 장애물 유무 및 상기 장애물이 사물인지 또는 사람이나 동물인지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구성됨으로써, 시야확보가 어려운 야간운전시에도 운전자가 상기 장애물을 보다 용이하고 확실하게 식별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교통사고 및 로드킬의 발생을 더욱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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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은, 상기 감지센서부와 상기 경고음 발생부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량에 부착 가능한 단일의 모듈 형태로 구성되거나, 또는, 상기 감지센서부와 상기 경고음 발생부가 차체에 부착 가능한 모듈 형태로 형성되고 상기 디스플레이부 및 상기 제어부는 차량 내부에 설치되도록 구성됨으로써, 설치 형태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에 의해 새로 제조되는 차량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행되고 있는 차량에도 적용 가능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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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및 로드킬(road kill)을 방지하기 위한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방법에 있어서, 청구항 1항 내지 청구항 9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을 차량에 설치하는 설치단계; 상기 차량의 운행중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의 감지센서부에 의해 미리 정해진 일정 거리 내에 사람이나 동물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의 경고음 발생부를 통하여 경고음을 발생하여 상기 차량의 접근을 알리는 경고음 발생단계; 및 상기 경고음 발생단계와 동시에, 운전자에게도 알림음이나 상기 차량용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시스템의 디스플레이부를 통하여 장애물의 존재 및 상기 장애물이 사람이나 동물인지의 또는 사물인지의 여부를 자동으로 알리는 운전자 알림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효과적으로 교통사고 및 로드킬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사고 및 로드킬 방지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