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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트래킹 검지기(100)가 동일 차로의 전방차량 및 후방차량 각각의 위치, 속도 및 가속도를 검지하는 단계;b)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상기 전방차량 및 후방차량의 차두시간을 산출하는 단계;c)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차두시간 임계값보다 작은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d)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차두시간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동일 차로의 차량군(Platoon)을 결정하는 단계;e)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제1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 및 제2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을 만족하는지 각각 판단하는 단계;f)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상기 제1 및 제2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하는 경우, 불안정 교통류로 결정하는 단계; 및g)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후방차량이 확인할 수 있는 교통류 정보를 생성하여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에게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의 제1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은 차간거리를 트래킹하여 불안정 교통류를 판단하고, 제2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은 (반응시간(앞서가는 차량의 감속에 대한 후방 운전자 감속 반응시간) x 민감도)로 주어지는 판단계수(C)를 산출하여 불안정 교통류를 판단하며,상기 e) 단계에서 제1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 및 제2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 중 어느 하나라도 만족하는 경우에 불안정 교통류라고 판단하며,상기 제2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으로서, e2-1) 일정 시간동안 차량군에 속하는 차량의 속도 및 가속도를 누적 수집하는 단계; e2-2) 최적 반응시간 및 민감도를 추정하는 단계; e2-3) (반응시간 x 민감도)로 주어지는 판단계수(C)를 산출하는 단계; 및 e2-4) 상기 산출된 판단계수(C)가 기설정된 판단계수 임계값보다 큰지 비교 판단하는 단계를 수행하며,상기 e2-2) 단계에서, 상기 수집된 차량군 내의 차량들의 속도 및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적 반응시간() 및 민감도 계수() 파라미터 범위의 값들을 대입 및 산출한 후, 실측값과 에 의해 산출된 값의 차이가 최소가 되는 파라미터 값인 최적 반응시간()과 민감도 계수()를 추정하며, 여기서, 는 후방차량()의 반응시간()동안의 가속도를 나타내고, 는 민감도(단위: sec-1)를 나타내며, 는 시각에서 전방차량()과 후방차량()간의 속도 차이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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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산출된 차두시간이 기설정된 차두시간 임계값보다 작지 않은 경우,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상기 교통류 정보 제공장치(300)에게 안정 교통류 정보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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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전방차량 및 후방차량의 차두시간()은 동일 차로의 한 지점을 통과하는 연속된 차량의 통과시간 간격을 나타내며, 로 주어지고, 여기서, 는 차두시간(단위: 초)을 나타내고, 는 시각에서 전방차량()과 후방차량()간 거리를 나타내며, 는 시각에서 후방차량 속도를 각각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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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의 차량군을 판정하는 차두시간 임계값은 상기 불안정 교통류 판단장치(200)가 현장의 도로 기하구조 및 운영상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가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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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불안정 교통류 판단조건으로서, e1-1) 동일 차로의 차량군에 속하는 차량들의 속도 및 차간거리를 트래킹하는 단계; 및e1-2) 후방차량으로 갈수록 상기 차간거리가 감소하는지 판단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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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e2-4) 단계의 제2 불안정 교통류를 판정하는 판단계수 임계값은 현장의 도로 기하구조 및 운영상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정 교통류 정보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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