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컴퓨터 비전을 사용한 교통량 측정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Traffic Measurement using Computer Vision)

  • 기술번호 : KST201701284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컴퓨터 비전을 사용한 교통량 측정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컴퓨터 비전을 사용한 교통량 측정 방법은 컴퓨터 비전을 이용하여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을 추출하고, 영상 데이터를 분할하여 관심 영역을 지정하는 단계,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기 지정된 관심 영역 내에서 이동하는 차량들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단계, 상기 차량들에 따른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8G 1/017 (2016.03.10) G06T 7/00 (2016.03.10) G06K 9/62 (2016.03.10)
CPC G08G 1/0175(2013.01) G08G 1/0175(2013.01) G08G 1/0175(2013.01) G08G 1/0175(2013.01) G08G 1/017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10496 (2016.01.28)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90081 (2017.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1.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장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2 이옥민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3 이상민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1.28 수리 (Accepted) 1-1-2016-0093457-5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9.05 수리 (Accepted) 4-1-2016-5127132-4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80541-4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93743-4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8.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745230-0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8.02 수리 (Accepted) 1-1-2017-0745229-5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95204-9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통량 측정 방법에 있어서, 컴퓨터 비전을 이용하여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을 추출하고, 영상 데이터를 분할하여 관심 영역을 지정하는 단계;모션 히스토리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기 지정된 관심 영역 내에서 이동하는 차량들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들에 따른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컴퓨터 비전을 이용하여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을 추출하고, 영상 데이터를 분할하여 관심 영역을 지정하는 단계는, 상기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만을 계산하기 위해 윤곽선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윤곽선 중 도로에 대해 윤곽선만을 추출하기 위한 유효 선형 라인만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유효 선형 라인을 포함하는 영상 데이터를 좌우 반으로 나누어 각각의 영역에 대해 경사 필터를 적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경사 필터를 적용한 영상 데이터를 미리 정해진 영역으로 분할하고 각각의 영역에 대하여 추출된 유효 선형 라인들의 교차점을 찾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사 필터를 적용한 영상 데이터를 미리 정해진 영역으로 분할하고 각각의 영역에 대하여 추출된 유효 선형 라인들의 교차점을 찾는 단계는,상기 교차점들이 가장 많은 영역을 찾아 교차점들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소멸점을 획득하고, 상기 소멸점을 기준으로 영상 데이터와 수평이 되는 선형 라인을 관심영역의 윗변으로 지정하여 상측 관심 영역의 모서리 데이터를 획득하고, 영상 데이터의 가장 아래 픽셀들의 선형라인을 관심영역의 아랫변으로 지정하여 하측 관심 영역의 모서리 데이터를 획득함으로써, 직선형 도로에서 도로의 환경에 따른 맞춤형 시스템의 설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적 관심영역을 설정하는 교통량 측정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만을 계산하기 위해 윤곽선을 추출하는 단계는,캐니 엣지 탐색을 이용하여 미리 정해진 픽셀 미만의 엣지 요소값들을 제거하는 교통량 측정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추출된 윤곽선 중 도로에 대해 윤곽선만을 추출하기 위한 유효 선형 라인만을 추출하는 단계는, 도로에 대한 윤곽선만을 남기기 위해 허프 변환을 이용하여 비선형 라인을 제거하는교통량 측정 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기 지정된 관심 영역 내에서 이동하는 차량들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단계는,픽셀에 대한 좌표가 주어졌을 때 실루엣을 사용함으로써 상기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가 갱신되고, 갱신된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의 모션의 방향 값 및 모션 요소들을 계산하는 교통량 측정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들에 따른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미리 정해진 시간 당 통행하는 차량의 수, 측정 구간거리를 이용하여 평균 통행 시간, 평균 통행 속도 및 미리 정해진 시간 당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교통량 측정 방법
8 8
교통량 측정 시스템에 있어서, 컴퓨터 비전을 이용하여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을 추출하고, 영상 데이터를 분할하여 관심 영역을 지정하는 관심 영역 지정부;모션 히스토리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기 지정된 관심 영역 내에서 이동하는 차량들을 인식하고 추적하는 차량 인식 및 추적부; 및상기 차량들에 따른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계산부를 포함하고,상기 관심 영역 지정부는, 상기 영상 데이터의 윤곽선만을 계산하기 위해 윤곽선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윤곽선 중 도로에 대해 윤곽선만을 추출하기 위한 유효 선형 라인만을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유효 선형 라인을 포함하는 영상 데이터를 좌우 반으로 나누어 각각의 영역에 대해 경사 필터를 적용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상기 경사 필터를 적용한 영상 데이터를 미리 정해진 영역으로 분할하고 각각의 영역에 대하여 추출된 유효 선형 라인들의 교차점을 찾고,상기 교차점들이 가장 많은 영역을 찾아 교차점들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소멸점을 획득하고, 상기 소멸점을 기준으로 영상 데이터와 수평이 되는 선형 라인을 관심영역의 윗변으로 지정하여 상측 관심 영역의 모서리 데이터를 획득하고, 영상 데이터의 가장 아래 픽셀들의 선형라인을 관심영역의 아랫변으로 지정하여 하측 관심 영역의 모서리 데이터를 획득함으로써, 직선형 도로에서 도로의 환경에 따른 맞춤형 시스템의 설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적 관심영역을 설정하는교통량 측정 시스템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인식 및 추적부는,픽셀에 대한 좌표가 주어졌을 때 실루엣을 사용함으로써 상기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가 갱신되고, 갱신된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의 모션의 방향 값 및 모션 요소들을 계산하는교통량 측정 시스템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는, 미리 정해진 시간 당 통행하는 차량의 수, 측정 구간거리를 이용하여 평균 통행 시간, 평균 통행 속도 및 미리 정해진 시간 당 교통 밀도를 계산하는 교통량 측정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한 주파수 이용을 위한 스펙트럼 및 전파기술
2 교육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 그린 생체모방형 임플란터블 전자칩 및 U-생체정보처리 플랫폼 융합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