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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블록의 인터 예측을 위한 리스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가 리스트로 추가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로 추가되도록 결정된 경우, 상기 움직임 정보를 상기 리스트에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에 추가될지 여부는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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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정보는 상기 대상 블록의 위치인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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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에 추가될지 여부는 상기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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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에 추가될지 여부는 상기 대상 블록에 적용된 상기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가 가리키는 위치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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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가 가리키는 위치는 상기 대상 블록이 참조하는 참조 픽쳐 내의 위치인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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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위치가 영역 내에 있으면 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고, 상기 위치가 상기 영역을 벗어나면 상기 움직임 정보는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지 않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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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영역은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슬라이스의 영역,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타일의 영역 또는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motion-constrained tile set)의 영역인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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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위치가 경계를 벗어나지 않으면 상기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고, 상기 위치가 상기 경계를 벗어나면 상기 움직임 정보는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지 않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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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경계는 픽쳐의 경계를 포함하고,상기 경계는 슬라이스들 간의 경계, 타일들 간의 경계 또는 움직임 제한 타일 집합들 간의 경계를 포함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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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의 인트라 예측 모드는 머지 모드 또는 스킵 모드고,상기 리스트는 머지 리스트인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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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의 인트라 예측 모드는 향상된 움직임 벡터 예측자(Advanced Motion Vector Predictor; AMVP) 모드이고,상기 리스트는 예측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인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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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은 복수의 공간적 후보들 및 시간적 후보를 포함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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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하고,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가 상기 리스트 내에 존재하는 다른 움직임 정보와 중복되지 않으면,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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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이 첫 번째의 가용한 후보 블록이라도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움직임 정보가 특정된 조건을 충족할 경우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리스트에 추가되지 않는 리스트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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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블록의 인터 예측을 위한 리스트를 생성하는 장치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정보 및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움직임 정보를 상기 리스트에 추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처리부; 및상기 리스트를 저장하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리스트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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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블록의 인터 예측에 대한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한지 여부에 대한 판단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의 결과에 따라 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가용성을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용성은 대상 블록의 정보 및 상기 후보 블록을 포함하는 객체의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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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객체는 예측 유닛(Prediction Unit; PU)인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명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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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한지 여부는 상기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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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한지 여부는 상기 대상 블록에 적용된 상기 움직임 정보의 움직임 벡터가 가리키는 위치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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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항에 있어서,상기 위치가 영역 내에 있으면 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한 것으로 설정되고, 상기 위치가 상기 영역을 벗어나면 상기 후보 블록이 가용하지 않은 것으로 설정되는 후보 블록의 가용성을 설정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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