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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 차량 제어 시스템 및 방법(INTEGRATED VEHICLE CONTROL SYSTEM AND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701630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제어 시스템은, 대상차량 및 주변차량의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 Lane Change Feasible Space)을 검출하는 차로변경공간 검출부; 대상차량이 차로변경시점(TLCP, Target Lane Change Point)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로변경시점 확인부; 대상차량이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대상차량의 종방향 주행을 제어하는 종방향 제어부; 및 대상차량이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한 경우, 차로변경 가능공간으로 차로변경이 이루어지도록 대상차량의 횡방향 주행을 제어하는 횡방향 제어부; 를 포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차량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의하면, 차로변경을 보조·지원할 수 있다. 또한, 차료변경 시, 종방향 및 횡방향 자동 제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주변차량, 도로, 장애물 등에 의한 가변적 주행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반영함으로써, 제어대상 차량뿐만 아니라 주변 차량의 주행 안정성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나아가, 현재 차로변경 시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높은 사고율 및 교통지체현상과 같은 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되어 교통사고 감소, 교통 지체에 의한 사회적 비용의 감소, 사용자 편의성 증대 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차량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은 차로변경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한 ECU(Engin Control Unit) 개발 분야에 활용될 수 있고, 자동차 센서 기반 지능형 차량 제어 기술로서 운전자 협력형 지원시스템에 핵심 적용될 수 있다.
Int. CL B60W 40/04 (2016.06.24) B60W 30/12 (2016.06.24) B60W 30/14 (2016.06.24)
CPC B60W 40/04(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04(2013.01) B60W 4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70236 (2016.06.07)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117855 (2017.10.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60045695   |   2016.04.14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6.07)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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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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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경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2 박장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김진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유성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5 고영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6 전형국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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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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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6.07 수리 (Accepted) 1-1-2016-0544089-12
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262649-6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8.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1.10 수리 (Accepted) 9-1-2017-0038850-5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13115-2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1.19 수리 (Accepted) 1-1-2018-0064804-0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064807-3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17086-22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09 수리 (Accepted) 1-1-2018-0674904-5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74905-0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82472-2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상차량 및 주변차량의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 Lane Change Feasible Space)을 검출하는 차로변경공간 검출부;상기 대상차량이 차로변경시점(TLCP, Target Lane Change Point)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로변경시점 확인부;상기 대상차량이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종방향 제어량을 산출하고, 상기 종방향 제어량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차량의 종방향 주행을 제어하는 종방향 제어부; 및상기 대상차량이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한 경우, 상기 차로변경 가능공간으로 차로변경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대상차량의 횡방향 주행을 제어하는 횡방향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종방향 제어량은,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하기 위한 상기 대상차량의 목표 종가속도를 포함하고,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상기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의 전방에 위치한 리드(Lead)차량 및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의 후방에 위치한 래그(Lag)차량과의 관계에서 제 1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고, 상기 제 1목표 종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차량이 주행하는 차로의 전방에 위치한 프론트(Front)차량과의 관계에서 제 2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며, 상기 제 2목표 종가속도의 감가속을 분리하여 상기 대상차량의 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상기 대상차량의 설정속도에 의해 상기 대상차량에 요구되는 제 1요구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하기의 [수학식 1]과 같은 비례적분 (PI, Proportional-Integral)을 이용하여, 상기 제 1요구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상기 주변차량의 주행상태에 의해 상기 대상차량에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요구가속도는, 리드(Lead)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래그(Lag)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및 프론트(Front)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4]를 이용하여, 상기 프론트(Front)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7]을 이용하여, 상기 프론트(Front)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0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10]을 이용하여, 상기 리드(Lead)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1 1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13]을 이용하여, 상기 리드(Lead)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2 12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16]을 이용하여, 상기 래그(Lag)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3 13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19]를 이용하여, 상기 래그(Lag)차량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제 2요구가속도 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4 14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상기 제 1요구가속도 및 상기 제 2요구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5 15
삭제
16 1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20]을 이용하여, 상기 제 1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7 1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21]을 이용하여, 상기 제 2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8 1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종방향 제어부는, 하기의 [수학식 22]을 이용하여, 상기 목표 종가속도를 산출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19 1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횡방향 제어부는,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횡방향 제어량을 산출하고, 상기 횡방향 제어량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차량의 횡방향 구동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 상기 횡방향 제어량은, 상기 차로변경을 위한 상기 대상차량의 목표 조향각 또는 차로변경궤적(LCP, Lane Change Path)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
21 21
차량 제어 시스템의 차량 제어 방법에 있어서, 대상차량 및 주변차량의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 Lane Change Feasible Space)을 검출하고;상기 대상차량이 차로변경시점(TLCP, Target Lane Change Point)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대상차량이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상기 주행정보에 기초하여 종방향 제어량을 산출하고, 상기 종방향 제어량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차량의 종방향 주행을 제어하고; 및상기 대상차량이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한 경우, 상기 차로변경 가능공간으로 차로변경이 이루어지도록 상기 대상차량의 횡방향 주행을 제어하되, 상기 종방향 제어량은, 상기 차로변경시점에 도달하기 위한 상기 대상차량의 목표 종가속도를 포함하고, 상기 목표 종가속도는 제 1목표 종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차량이 주행하는 차로의 전방에 위치한 프론트(Front)차량과의 관계에서 산출된 제 2목표 종가속도의 감가속을 분리하여 산출되고, 상기 제 1목표 종가속도는 상기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의 전방에 위치한 리드(Lead)차량 및 차로변경 가능공간(LCFS)의 후방에 위치한 래그(Lag)차량과의 관계에서 산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 / 중견연구자지원사업 / 핵심연구 차량-인프라 융합 기술기반 첨단 차로변경 보조 정보생성 및 자동제어 기술 개발
2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사업 / IT융합 고급인력과정 지원사업 [5차년도] 스마트카 Connected Safety 제어를 위한 공통 알고리즘 플랫폼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