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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 및 그 장치(Method of quantifying combustion noise using time-frequency masking and apparatus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800422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의 소음 신호의 주파수 특성에 A-가중(A-weighting)을 적용하는 단계와,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에 마스커(masker) 소음에 대응하는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단계와, 상기 주파수 마스킹된 소음 신호를 시간 축으로 변환한 다음 매 시간 간격에서 취한 상기 소음 신호의 샘플 레벨 상에 시간 마스킹 커브를 개별 적용하고, 상기 적용한 각각의 시간 마스킹 커브들을 시간에 따라 연결하여 단일의 포락선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포락선을 주파수 축으로 변환한 다음 상기 차량의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의 정수배 하모닉 성분들 중 일부를 선택하고 선택한 성분들의 크기를 조합하여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단계, 및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로부터 필터링한 상기 연소 소음의 레벨과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이용하여 연소 소음의 정량화 지수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차량 소음의 하모닉 성분들이 연소 소음에 미치는 관계와 변조 주파수의 진폭 변조를 고려하여 차량의 연소 소음의 음질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 소음의 정확한 음질 정량화를 진행할 수 있으며 차량 소음 개발 시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G01H 17/00 (2006.01.01) G01M 15/12 (2006.01.01) G01L 23/22 (2006.01.01)
CPC G01H 17/00(2013.01) G01H 17/00(2013.01) G01H 1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20470 (2017.02.15)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13444-0000 (2017.12.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2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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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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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윤동운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3 한만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4 신태진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5 이승민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시 퇴계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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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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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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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15 수리 (Accepted) 1-1-2017-0155964-68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93673-33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02 수리 (Accepted) 4-1-2018-5036549-3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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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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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소음 신호의 주파수 특성에 A-가중(A-weighting)을 적용하는 단계;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에 마스커(masker) 소음에 대응하는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단계;상기 주파수 마스킹된 소음 신호를 시간 축으로 변환한 다음 매 시간 간격에서 취한 상기 소음 신호의 샘플 레벨 상에 시간 마스킹 커브를 개별 적용하고, 상기 적용한 각각의 시간 마스킹 커브들을 시간에 따라 연결하여 단일의 포락선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포락선을 주파수 축으로 변환한 다음 상기 차량의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의 정수배 하모닉 성분들 중 일부를 선택하고 선택한 성분들의 크기를 조합하여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로부터 필터링한 상기 연소 소음의 레벨과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이용하여 연소 소음의 정량화 지수를 연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단계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에 상기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여기서, Le,v(fu)는 상기 마스커 소음을 구성하는 v번째 마스커의 마스킹 패턴을 주파수(fu)에 따라 정의한 스프레딩 함수, Lv는 v번째 마스커의 음압레벨, fv는 v번째 마스커의 중심 주파수, 두 s식은 fu≤fv 및 fu003e#fv인 경우 각각에 적용되는 스프레딩 함수의 기울기, z는 바크(bark) 스케일, zv는 fv에서의 바크 스케일, zu는 fu에서의 바크 스케일, Lx는 상기 주파수 마스킹된 소음 신호의 음압 레벨로서 fu ≠fv인 주파수에서 구해지는 값, L은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의 음압 레벨, N은 마스커의 주파수 밴드에 해당하는 bark의 개수를 의미한다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는 상기 차량의 RPM 주파수를 2로 나눈 값이고,상기 연소 소음의 정량화 지수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연소 소음의 레벨과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곱하여 연산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포락선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매 시간 간격에서 취한 상기 샘플 레벨 상에 상기 샘플 레벨을 중심으로 좌우 방향으로 하락하는 산 모양을 가지는 상기 시간 마스킹 커브를 각각 적용한 후 시간에 따라 상호 연결하되, 동일 시점에 복수의 커브 성분이 존재하는 경우에 가장 높은 레벨의 커브 성분만을 상기 연결의 대상으로 선택하여 상기 단일의 포락선을 생성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단계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포락선을 퓨리에 변환한 후 0의 주파수(DC) 성분을 이용하여 표준화한 다음 상기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의 정수배 하모닉 성분들의 레벨을 합산하여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방법:여기서, fm은 변조 주파수, E(f)는 포락선(e(t))의 퓨리에 변환, Md는 DC 성분인 F(0)를 통해 E(f)를 정규화한 값, Mdi,o는 상기 연소 소음의 성분만 추출하는 함수, wm은 변조 주파수 도메인 상의 필터, d는 필터의 폭, nm,o는 rpm 주파수(rpm/60)의 절반에 대한 m차(order) 하모닉 성분들, nm은 nm,o에 필터 폭(d)의 절반을 더하거나 뺀 값, Mdsi는 진폭 변조 정도, o(step=0
6 6
차량의 소음 신호의 주파수 특성에 A-가중(A-weighting)을 적용하는 전처리부;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에 마스커(masker) 소음에 대응하는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주파수 마스킹부;상기 주파수 마스킹된 소음 신호를 시간 축으로 변환한 다음 매 시간 간격에서 취한 상기 소음 신호의 샘플 레벨 상에 시간 마스킹 커브를 개별 적용하고, 상기 적용한 각각의 시간 마스킹 커브들을 시간에 따라 연결하여 단일의 포락선을 생성하는 시간 마스킹부;상기 포락선을 주파수 축으로 변환한 다음 상기 차량의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의 정수배 하모닉 성분들 중 일부를 선택하고 선택한 성분들의 크기를 조합하여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연산부; 및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로부터 필터링한 상기 연소 소음의 레벨과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이용하여 연소 소음의 정량화 지수를 연산하는 정량화 지수 제공부를 포함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장치
7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주파수 마스킹부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에 상기 주파수 마스킹을 적용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장치:여기서, Le,v(fu)는 상기 마스커 소음을 구성하는 v번째 마스커의 마스킹 패턴을 주파수(fu)에 따라 정의한 스프레딩 함수, Lv는 v번째 마스커의 음압레벨, fv는 v번째 마스커의 중심 주파수, 두 s식은 fu≤fv 및 fu003e#fv인 경우 각각에 적용되는 스프레딩 함수의 기울기, z는 바크(bark) 스케일, zv는 fv에서의 바크 스케일, zu는 fu에서의 바크 스케일, Lx는 상기 주파수 마스킹된 소음 신호의 음압 레벨로서 fu ≠fv인 주파수에서 구해지는 값, L은 상기 A-가중된 소음 신호의 음압 레벨, N은 마스커의 주파수 밴드에 해당하는 bark의 개수를 의미한다
8 8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는 상기 차량의 RPM 주파수를 2로 나눈 값이고,상기 정량화 지수 제공부는,상기 연소 소음의 레벨과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곱하여 상기 정량화 지수를 연산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장치
9 9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시간 마스킹부는,상기 매 시간 간격에서 취한 상기 샘플 레벨 상에 상기 샘플 레벨을 중심으로 좌우 방향으로 하락하는 산 모양을 가지는 상기 시간 마스킹 커브를 각각 적용한 후 시간에 따라 상호 연결하되, 동일 시점에 복수의 커브 성분이 존재하는 경우에 가장 높은 레벨의 커브 성분만을 상기 연결의 대상으로 선택하여 상기 단일의 포락선을 생성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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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연산부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포락선을 퓨리에 변환한 후 0의 주파수(DC) 성분을 이용하여 표준화한 다음 상기 연소 소음 관련 주파수의 정수배 하모닉 성분들의 레벨을 합산하여 상기 진폭 변조 정도를 획득하는 시간 및 주파수 마스킹이 적용된 연소 소음 음질 평가 장치:여기서, fm은 변조 주파수, E(f)는 포락선(e(t))의 퓨리에 변환, Md는 DC 성분인 F(0)를 통해 E(f)를 정규화한 값, Mdi,o는 상기 연소 소음의 성분만 추출하는 함수, wm은 변조 주파수 도메인 상의 필터, d는 필터의 폭, nm,o는 rpm 주파수(rpm/60)의 절반에 대한 m차(order) 하모닉 성분들, nm은 nm,o에 필터 폭(d)의 절반을 더하거나 뺀 값, Mdsi는 진폭 변조 정도, o(ste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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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인하대학교 개인연구지원 휴먼의 감성을 고려한 친환경 차량 음질설계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