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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MITIGATING SECONDARY ACCIDENT IN TUNNEL)

  • 기술번호 : KST201800636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에 따른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은, 터널 내 사고 차량의 후방에 투하되어 후방 차량의 사고 차량에 대한 충돌을 방지 또는 완화하는 완충부; 및 상기 터널 내 천장에 구비된 이송 레일을 따라 이송되어 상기 완충부를 상기 터널 내에서 이송시키는 이송부;를 포함하고, 상기 이송부는, 상기 터널의 진입부로부터 제1 투하 위치 상으로 이송되는 제1 이송 부재; 및 상기 터널의 진출부로부터 제2 투하 위치 상으로 이송되는 제2 이송 부재;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E21F 17/18 (2006.01.01) E21F 11/00 (2015.01.01) E01F 13/00 (2006.01.01)
CPC E21F 17/18(2013.01) E21F 17/18(2013.01) E21F 17/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46817 (2016.11.04)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50081 (2018.05.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04)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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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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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덕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정우영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명천
3 권순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4 손국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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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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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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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04 수리 (Accepted) 1-1-2016-1081157-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59220-4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2745-8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48025-6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04 수리 (Accepted) 1-1-2018-0548026-1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1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86410-0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터널 내 사고 차량의 후방에 투하되어 후방 차량의 사고 차량에 대한 충돌을 방지 또는 완화하는 완충부; 및상기 터널 내 천장에 구비된 이송 레일을 따라 이송되어 상기 완충부를 상기 터널 내에서 이송시키는 이송부;를 포함하고,상기 이송부는,상기 터널의 진입부로부터 제1 투하 위치 상으로 이송되는 제1 이송 부재; 및 상기 터널의 진출부로부터 제2 투하 위치 상으로 이송되는 제2 이송 부재;를 포함하고,상기 완충부는,상기 제1 이송 부재에 장착되어 상기 제1 이송 부재에 의해 이송되는 제1 완충 부재; 및상기 제2 이송 부재에 장착되어 상기 제2 이송 부재에 의해 이송되는 제2 완충 부재;를 포함하고,상기 제1 투하 위치는 상기 사고 차량으로부터 후방 안전거리만큼 이격된 위치이고, 상기 제2 투하 위치는 상기 사고 차량의 후방에 인접한 위치이며,상기 제1 완충 부재 또는 상기 제2 완충 부재에는 상기 차량의 통과를 감지하는 센서가 장착되고, 상기 제1 완충 부재에 탑재된 센서에 의해서 상기 후방 차량의 통과 여부가 감지되면, 상기 제2 완충 부재가 투하 및 전개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완충부는,상기 이송부에 연결되고 상기 제1 완충 부재 또는 상기 제2 완충 부재가 수축된 상태로 수용되는 케이스; 및상기 케이스에 연결되어 상기 케이스로부터 투하된 상기 제1 완충 부재 또는 상기 제2 완충 부재를 전개시키는 가스 공급기;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투하 위치에서 상기 제1 완충 부재가 상기 후방 차량의 통과를 감지하여 상기 제2 완충 부재의 투하 여부가 결정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완충 부재 또는 상기 제2 완충 부재는 연결 부재에 의해 연결된 복수 개의 에어백을 포함하고,상기 센서는 관성 센서 또는 압력 센서를 포함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이송 부재 또는 상기 제2 이송 부재는,상기 이송 레일의 상단 또는 하단을 따라 이송되는 프레임; 및상기 프레임의 일 측에 장착되어 상기 프레임을 이송시키는 구동 모터;를 포함하고,상기 프레임의 하단에 상기 완충부가 연결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터널 내 차량의 위치 또는 사고 지점을 감지하는 감시부; 및상기 감시부에서 획득된 감지 데이터를 전송 받아 상기 이송부 또는 상기 완충부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이송부 또는 상기 완충부에 대하여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후방 차량이 상기 사고 차량에 충돌 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이송 부재가 상기 후방 차량으로부터 후방 안전거리만큼 이격된 위치 상에 위치되도록 상기 제1 이송 부재에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시스템
8 8
터널에 구비된 감시부에 의해 터널 내 사고 발생 여부가 감지되는 단계;상기 감시부에서 감지된 사고 지점의 위치 정보가 제어부에 전송되는 단계;상기 제어부에서 사고 차량의 후방 안전거리가 산출되는 단계;상기 제어부에서 전송된 제어 신호에 의해 제1 완충 부재가 제1 이송 부재에 의해 제1 투하 위치 상에 위치되고 제2 완충 부재가 제2 이송 부재에 의해 제2 투하 위치 상에 위치되는 단계;상기 제1 완충 부재가 투하 및 전개되는 단계;상기 제1 완충 부재에 탑재된 센서에 의해 후방 차량의 통과 여부가 감지되는 단계;상기 감시부에서 감지된 상기 제1 완충 부재와 상기 후방 차량의 충돌 위치 정보가 상기 제어부에 전송되는 단계;상기 제어부에서 전송된 제어 신호에 의해 상기 제2 완충 부재가 투하 및 전개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에서 전송된 제어 신호에 의해 상기 제2 완충 부재가 투하 및 전개되는 단계 후에,상기 제2 완충 부재에 탑재된 센서에 의해 후방 차량의 충돌 여부가 감지되는 단계;상기 감시부에서 감지된 상기 제2 완충 부재와 상기 후방 차량의 충돌 위치 정보가 상기 제어부에 전송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로부터 외부에 터널 내 2차 사고 발생 신호가 전송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로부터 외부에 터널 내 2차 사고 발생 신호가 전송되는 단계 후에,상기 제어부에서 2차 사고 차량의 후방 안전거리가 산출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에서 전송된 제어 신호에 의해 제1 완충 부재가 제1 이송 부재에 의해 제1 투하 위치에 위치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투하 위치는 상기 2차 사고 차량으로부터 후방 안전거리만큼 이격된 위치인 터널 내 2차 사고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민안전처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소방안전및119구조·구급기술연구개발 터널 및 지하공간 사고대응을 위한 USN기반 탐색 구조장비 기술개발